07
10

한국의 총기난사 사건 오패산터널 총격 사건

범인 성병대의 사진

 

2016년 서울 강북구 오패산터널 총격 사건

특수강간, 청소년강간, 무고죄, 폭처법 위반 등의 전과가 있던 성병대는 전자발찌를 찬 채 출소함. 출소 이후 생활고에 시달리던 성병대는 이윽고 자신의 생활고와 사회 부적응이 '자신을 형사처벌 시킨 경찰이 배후에서 조직적으로 주도'한 탓이라는 망상을 하기 시작하여, 자신에게 해코지하는 사람들을 '비밀경찰'이라고 의심하는 망상장애가 생김.

이후 성병대는 사시미칼과 권총 형태의 비비탄총 여러 개를 구입함. 그리고 구입한 비비탄총을 살상용으로 만들기 위해 인터넷 사이트들을 뒤져가며 마개조한 끝에 베어링을 쏘는 사제총 17정과 사제폭탄 1개를 제작함.

 

 

사제 무기를 제작한 성병대는 평소 사이가 좋지 않던 옆집에 거주하는 60대 여성 A를 첫 범행 상대로 선정함.

2016년 10월 19일 오후 18시 20분, 사제총과 방탄복으로 무장한 성병대는 A의 직장으로 이동, 퇴근하는 A를 뒤따라가 사제총을 격발했으나, A는 맞지 않았음. 그러나 빗나간 총알은 오히려 근처를 지나가던 행인이었던 70대 남성 B씨를 맞혀, 복부 관통상의 중상을 입힘.

 

 

총알이 빗나가자, 성병대는 도망가는 A를 따라잡아 미리 준비한 쇠망치로 A의 머리를 5회 내리쳐 두개골 함몰 골절의 중상을 입힘. 범행 이후 성병대는 가위로 전자발찌를 끊고 오패산터널 근방까지 도주함.

 

 

 

피격당한 경찰을 살피며 도움을 요청하는 시민

 

이후 성병대가 A를 폭행하고 전자발찌를 끊는 모습을 목격한 시민이 112에 신고하여 경찰이 출동했으나, '폭력 사건'으로 신고가 접수된 탓에 경찰은 방탄복을 미착용한 상태였음.

 

 

최초로 출동했던 경찰차가 도착하는 모습을 목격한 성병대는 경찰차에서 막 내리던 김창호 경위를 향해 사제총을 격발했으며, 김창호 경위는 어깨-가슴 부위에 총을 맞아 폐손상으로 즉사함.

 

용의자가 총기를 갖고있다는 사실이 전달되지 않은탓에 방탄복을 착용하지 않아 경위 한명이 사망

그런데 이런 흉악한 용의자를 제압한 사람은 다름 아닌 근처에서 술마시던 야가다햄들이었음.

일본 경호원들 뺨치는 전투력의 K-노가다

 

경찰들에게 사제 총을 계속 발사하고 경찰도 발포를 시작, 공포탄 1발, 실탄 3발을 발사하여 이중 2발을 맞췄으나 성병대의 방탄복을 뚫지 못했다. 약 10분 동안 대치하다 다른 경찰관 1명과 시민 4명에게 제압되어 체포되었는데, 이 시민들 중 2명은 동료와 술을 마시던 일용직 노동자들로 김모씨(56)는 총소리를 듣고 풀숲에 숨어있던 범인에게 달려들어 경찰이 범인을 검거하는 데 협조하였고, 이 씨(33)는 총에 맞은 경찰을 발견하고 달려가 심폐소생술을 하였다. 나머지 2명은 범행 현장 인근 상가 상인들이다. 그냥 달려든 것도 아니고 한명은 뒤로 돌아서, 다른 두명은 정면 풀숲에 숨어 일시에 범인에게 접근해 검거했다고 한다.

 

출동한 경찰들과 총격전을 벌이며 10분간 대치한 끝에, 경찰 1명과 상인 2명, 근처에서 술을 마시던 일용직 노동자 2명이 여러 방향에서 기습적으로 덮쳐 성병대를 제압함.

 

 

 

재판받으러 가는 성병대

 

1명을 살해하고 2명에게 중상을 입힌 성병대는 살인, 살인미수, 특수공무집행방해, 총포·도검·화약류 등의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 위반, 특정범죄자에 대한 보호관찰 및 전자장치부착 등에 관한 법률 위반, 폭력행위 등 처벌에 관한 법률위반 등의 죄목으로 무기징역을 선고받아 현재까지 수감 중임.

해당 사건으로 순직한 김창호 경위는 사후 경감으로 1계급 특진됨.

 

 

 

성병대가 제작한 사제권총

 

범인이 사용한 급조 총기는 쇠구슬을 탄환으로 사용했다. 겉보기엔 중학생이 만든 듯 조잡해 보이지만, 이걸로 발사된 총알이 급소에 맞으면 사람을 충분히 죽일 수 있을 정도로 강력했다. 경찰이 같은 방식으로 만든 총기로[12] 사건 8일 후 경찰기동대 사격훈련장에서 위력실험을 해본 결과, 맥주병을 두 동강 냈으며 인간의 근육과 비슷한 강도인 젤라틴 블럭을 34cm나 관통했다. 경찰이 쓰는 리볼버보다 약간 못한 수준이었다고.

 

 

사건 발생 직후에는 총기의 파이프 고정에 사용된 고무줄을 발사동력으로 착각해 슬링샷에 가깝게 보도되기도 했으나, 실제로는 화약을 점화시켜 발사하는 원시적인 화승총에 가까운 것으로 보인다. 화약은 장난감 폭죽에서 빼내 사용한 것.

강북경찰서 관계자 설명에 따르면 파이프 하나당 쇠구슬 하나가 들어가며, 파이프의 수만큼 발사가 가능하다고 한다. 총기마다 파이프가 여러개 부착되어 있다

 

과거에도 유사한 물건이 '장난감'으로 사용되었는데, 엄연히 화약을 추진체로 쏘는지라 쏘면 슬레이트 지붕 정도는 우습게 박살내며, 애들이 새나 청설모 등에 가져다 대고 쏘는 일이 빈번했다. 게다가 고무줄과 지렛대 따위로 작동하는 너무 간단한 구조라, 당장 바닥에 떨구기만 해도 혼자 움직여서 쏴지는 위험한 장난감이었으며, 조카, 형제, 조부모까지 실명시킨 사고가 신문에 나오질 않나, 영화를 보러 극장에 간 중학생이 가방에 넣어둔 것이 발사되어 앞에 앉은 다른 중학생의 의자를 뚫고 들어가 폐를 박살내서 중태에 빠뜨리질 않나. 당시로도 상당히 논란이 일던 장난감이었고 70년대 즈음 들어 법의 철퇴를 맞아 사라졌다.

 

범인이 만든 총기는 매우 간단하고 허술해서 중학생만 돼도 충분히 만들 정도로 간단한 구조다. 진짜 문제는 화약으로 범인은 범행 당시 사람을 죽일 정도의 총알을 십수 발이나 발사했고, 실제 쓰이지 않았으니 망정이지 잡고보니 사제 폭탄까지 만들어 지니고 있을 정도로 화약을 대량으로 구해 사용했다. 조사 결과 범인이 사용한 화약은 장난감 폭죽에서 추출하였다고 한다. 물론 폭죽의 화약을 빼내어 다른 용도로 가공하면 안 된다고 보관 용기 후면이나 설명서에 명시되어 있기는 하지만 범죄의도를 갖고 작정한다면 무용지물이다.

 

폭죽에서 흑색화약을 추출해 악용하는 범죄는 전세계에서 일어나는 범죄이고, 전세계에서 일어난다는 사실에서 알 수 있듯이 예방할 방법이 사실상 없다. 유일한 예방법이라면 폭죽 제조와 유통을 아예 민간에 불허하는 것인데, 이게 불가능하다는 건 현실에서 폭죽을 불법으로 만드는데 성공한 나라가 없다는 사실에서 증명되고 있다.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폭죽이 어마어마한 인기를 끄는데다가 축제나 명절에 터트리는, 기쁘고 즐거운 것이므로 이미지마저 좋다.

 

 

https://www.facebook.com/zmfhqzkxj?fref=nf&pn_ref=story#_=_ 

 

범인의 페이스북 계정이 남아있는데, 범행 전날까지 글을 남겼고 성병대의 평소 성향과 중증 망상증세에 빠진 그의 모습을 볼 수 있음

범인이 반일주의자에 급진좌파 성향이었던 ㅋㅋ 애꿎은 경찰분만 친일파로 몰면서 살해했던

역시 선동 잘 당하는 좌파들 수준. 선동을 잘 당한다 = 지능이 낮다 = 남한테 피해를 준다. 이런건가.

 

 

 

경찰 총격범 성병대 잡은 시민, 술취해 경찰 폭행

© News1 방은영 디자이너(서울=뉴스1) 정재민 기자 = 지난 19일 서울 강북구 오패산 터널 인근에서 사제총기를 난사해 경찰관을 숨지게 한 혐의를 받고 ...

n.news.naver.com

참고로 저 야가다꾼 그날 저녁에 술먹다가 사람 술병으로 내리쳐서 특수폭행 상해로 잡혀갔다

 

진짜 태어난김에 사는 노가다들이네 ㅋㅋㅋㅋㅋ

선과 악이 공존하는 투페이스적 인간미까지ㄷㄷ 와 ㅋㅋㅋㅋ 투페이스좌 존나 웃기네 ㅋㅋㅋ

인생이 시트콤ㅋㅋㅋ

그냥 분조장인듯 걸리면 다 패버림 ㅋㅋ

제목부터 존나 웃기네ㅋㅋㅋ 인생이 시트콤 ㅋㅋㅋ k - 투페이스 ㅋㅋㅋ

혼돈 선 ㅋㅋㅋㅋㅋㅋㅋㅋ

브레이크만 땐게 아니라 클러치까지 ㄷㄷ 이게 안티히어로인가 그건가

거참 남자가 술좀 먹자는데

그냥 아드레날린 정키 싸움광이었네 ㅋㅋㅋ

술먹고 무용담 풀다가 안믿으니까 빡쳐서 내리친듯ㅋㅋ

구하고 패고 ㅋㅋㅅㅂ ㅋㅋㅋㅋ 중간이 없네ㅋㅋ 마무리 죤나 웃기네

K야가다꾼 전투력 지닌채로 경찰에 순순히 잡히는것도 개그네 ㅋㅋㅋㅋ

코리안 투페이스 ㄷㄷ

지가 총 맞을뻔한날 술쳐먹고 특수폭행 진짜 인생 뒤가 없이 사는구나 ㅋㅋㅋㅋㅋ

k-지킬박사와 하이드네

야가다꾼은 진짜 위험함... 메모... 메모...

21세기의 장비 ㅋㅋㅋㅋ

코리안 수어사이드 스쿼드네

도와줄라고 잡은게 아니라 술마시는데 방해되니깐 잡아족친거네 ㄷㄷ

이것이 k-지킬과 하이드? ㄷㄷㄷ 두렵다

이 동네의 미친놈은 나야 같은거냐

협객이네 협객 ㅋㅋㅋ

진짜 레전드네 ㅋㅋ 저 상황에 어떻게 뛰어들었나했더니 술기운이었네 ㅋㅋ

이중인격 히어로 ㅋㅋㅋㅋ

와 ㅅㅂ ㅈㄴ 끅끅대면서 웃음 ㅋㅋ 기분 좋아서 더 마시다 ㅋㅋ

 

저런거 영화 느낌으로 시놉시스 짜면 전직 특수부대 출신이 어떤 사연으로 하루종일 술만 퍼마시면서 일용직으로 하루하루 살아가는데 총소리 듣고 몸이 먼저 반응해서 시민 구하는 그런느낌 아니냐 ㄷㄷ

 

미국이었으면 총기난사범 잡는데 경찰 수십명 투입되는데 헬조선은 그냥 순찰차 1대~2대 보내고 "알아서 해라." 시전

 

 

 

사제 총기의 위험성

정답: 은근 쉽다 농담 아니고 그냥 파이프, 화약, 쇠구슬만 있어도 원시적인 총기가 된다. 아베 신조를 피살하는데 사용된 총기도 고급 기술이 필요한게 아니었다. 파이프, 검정테이프, 나무판,

itmii.tistory.com

COMMENT
 

인기 글


최근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