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
17

카카오의 진짜 문제점은 이겁니다.

 

이미 블라인드 과반이 카카오 사태에 부정적인 의견을 가지고 있는 만큼 이미 죽은 말을 더 때리진 않겠습니다.

 

대신, 몇몇 글이나 댓글에서 "카카오 서비스가 복잡해서 그렇다" "이중화는 그렇게 쉬운게 아니다, 모르면서 함부러 말하지 마라" "만들어 놓은게 계획대로 안된것 뿐 아니냐, 같은 사람인데 이해해주자" 등등 의견들이 보여 그에 대한 제 생각을 적어봅니다.

 

어떤 취지로 글을 적으셨는지는 이해는 갑니다. 고가용성이 괜히 클라우드 서비스의 기둥으로 불리는게 아니죠. 진짜 개같이 어렵습니다. 알아요.

 

서비스가 커지면 커질수록 유지보수 힘들죠. 네. 복잡도도 올라가고, dependency graph도 거미줄 되고 뭐. 네. 개발 하루이틀 한거 아니잖아요 다들. 말 안해도 알죠.

 

개발자도 사람인이상 버그가 천지 빼까리일거고. 문제 이곳저곳 터질수 있죠. 당연하죠. 유저만 몇명에 24/7 돌아가는 서비스를 설계하고 만드는게 쉽습니까. 당연히 어렵죠.

 

근데 일단 서비스가 너무 복잡해서 고치기가 힘든게 당연하다.. 이건 이미 전제조건부터가 틀렸어요. 고치기 어려울정도로, 센터하나 날아간다고 10시간동안 하나도 아니고 계열사의 모든서비스가 맛이 갈정도로 복잡한 시스템이면, 그게 이미 만들어진 이상 그 기업은 시스템 유지보수에 실패한겁니다.

 

정상적인 IT기업이라면 설계자던 관리자던 누구던 시스템이 복잡해지고, 자잘한 문제들이 자꾸 터지고 복구가 점차 느려지고 할때 이미 조치를 취했어야죠.

 

refactor, rearchiecture등의 필요성을 느끼고 신규 서비스 개발과 사업 확장을 일시정지 시켰어야합니다. 무작정 신제품 개발이 아니라, 정상화 될때까지 시스템 분리라던지 재구축이라던지 해서 시스템 복잡도를 내리고 나서 새 제품이던 기능이던 만드는게 정상이라구요.

 

데이터센터 하나 터질수 있습니다. 그 센터에서 돌아가던 서비스 전체가 잠시 다운될수도 있어요. 몇일동안 완전복구가 안될수도 있습니다. 다 흔히 일어나는 일이고, 미국 IT 공룡들도 당연히 겪는 일입니다. 완벽한건 없습니다.

 

하지만 오늘같은 일은... 글쎄요. 제가 보기엔 결이 다른거같네요.

 

카카오의 진짜 문제점은, 데이터센터 하나가 나가리되었을 뿐인데 카카오톡 하나가 아니라 계열사 서비스가 모조리 다터졌다는것.

 

모든 서비스가 다터졌는데, 가장 기본적인 기능 하나조차 복구 못하고 계속 완전 다운된상태로 10시간 가까이 끌렸다는것.

 

그리고 가장 중요한, 어찌보면 지금 카카오 계열사가 100 몇개를 넘기는 상황이 되어버린것과 일맥상통할수도 있는 부분. 메인 시스템이 이지경이 될때까지 유지보수와 시스템 안정성을 추구하는것이 아닌 무분별한 사업확장과 신규 서비스 개발이 먼저였다는겁니다.

 

개발자들의 실력이나, 실수를 하는 인간적인 면모나, 기술적 문제의 어려움보다, 사업적인 판단과 그룹 전체의 방향성 자체가 원인이 아닌가... 저는 그렇게 생각합니다.

 

불안정한 시스템과 서비스의 최대 피해자는 고객들이고 그 바로 다음이 DevOps 개발자분들인 만큼 정상화 및 안정화 그리고 보상이 있어야겠습니다.

 

 

그냥 카카오 관련 주주들이 시전하는 피의방어 였던거야 ㅋ

구글 어쩌고를 할게 아니라, 카카오부터가 문제였네.

 

이게 맞지... 솔직히 문어발식으로 확장하면서 정작 중요한 데이터 백업이나 서버 같은 기본기는 등한시한
오늘날의 카카오는 철퇴 맞아야 함.

안그럼 기고만장해서 계속 탐욕스럽고 발전 없는 공무원 조직이 되어버릴거임.

 

너네만 그럴수 없어! 가 아니라, 모든 IT기업이라면 응당 했어야하는 일을 못했으니 이야기하는겁니다. 같은 사고로 같은 센터이 있던 타기업 서비스들이 비슷하게 터져나갔다면 비판이 분산이 되었겠죠.

 

“만약에” 사고가 없었어서 유지보수 태만의 이득을 봐 왔다면, 그 만약의 사고가 터져서 나오는 금전적, 브랜드적 손실또한 감내하는게 당연한거죠.

 

사업 하는데 돈이 얼마나 드는지는 도대체 왜 말씀하신건지 의중을 모르겠네요. 저금리 이지머니 시대 10년간 고부가가치, 고평가 사업인 IT를 하는데 정작 IT의 기본을 못한것이 회사에 돈이 없어서라고 말씀하시고 싶으신건지요.

 

그런걸 방지하기 위에 인프라랑 설계에 돈을 투자하고 지속해서 유지해나가야 되는거. 이건 애초에 지독한 원가 절감에 따른 말도 안되는 설계 미스에서 나온거임. ㅈ소 기업도 아니고 데이터 센터 하나에 계열사 모든 서버 다 몰아넣는게 말이 되나... k8s 멀티존 클러스터링이 뭐 카카오가 처음시도하는거도 아니고 왠만한 기업들 다 multi-AZ 클러스터링 하고있는데... 겉만 우리 무슨 기술싸요 하고 내부적으로는 엉망 해놓으면...

 

nh도 계열사 분리할때 했던게 전산망 분리 였음 ㅋㅋㅋㅋ

삼성 SDS 데이터 센터 불나고 복구 까지 반나절 걸렸어... 사람 갈아 넣어 공조 없이 드라이아이스로 냉각해 가면서...

 

 

 

카카오 사과문 해석본 떳다

 

카카오 전산 장애 사과문 해석본
카카오 전산 장애 사과문 해석본
카카오 전산 장애 사과문 해석본
카카오 전산 장애 사과문 해석본

격이좌는 시민상 하나 줘야된다. 우리가 하고 싶은 말을 그대로 전해줬음.

패드립좌는 그대로 ㅋㅋㅋㅋㅋㅋㅋ

이격좌 닉값 못하고 일격...

느금마 까지 완벽 ㅋㅋㅋ

사과 조아 ㅋㅋ 카카오 앱등이었노 ㅋㅋㅋㅋ

사과♥

애플 ㅋㅋㅋㅋ

명예 댓글은 편집안했네ㅋㅋㅋㅋㅋ

복수 하겠습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댓글이 존나웃기네 ㅋㅋㅋㅋㅋ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해석시리즈는 뭘해도 개웃기네

장애 이용자들 ㅅㅂ ㅋㅋㅋㅋ

아윌리벤지 ㄷㄷㄷㄷ

격카콜라 매섭네

빠이 이지랄ㅋㅋㅋㅋ

딱 말씀드리겠습니다. 남궁훈 대표 삭발식 부탁드립니다.

갑자기 카카오톡 화재..? 머지

이격햄 씨다씨 ㅋㅋㅋㅋㅋㅋㅋ

이격좌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느금 박을만 하네

국민을 우롱하네

ㅋㅋㅋㅋㅋㅋㅋ ㅈ개꿀잼

ㅋㅋㅋㅋ이게 진심이지

ㅋㅋㅋㅋㅋㅋㅋㅋㅋ 웃기긴하네

이격좌 이름값 못하고 일격에 사과문 파훼 ㄷㄷ

킹금마는 건드릴게없지 ㅋㅋㅋㅋㅋ

COMMENT
 

인기 글


최근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