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9
01

카겜 직원이었다 대충 썰 풀어줌

 

말딸 오픈 하고 나서 퇴사했고, 모바일 게임 운영이 아닌 타 부서 소속이었기 때문에 모든 걸 상세하게 알지는 못하지만 대충 써봄

 

기본적인 CS업무야 대형 게임사들이 하청으로 때우는거야 하루 이틀 일이 아니라서 말할 필요도 없고

게임에 대한 운영도 일부는 운영보조로 협력(이라쓰고 하청임)사랑 같이 하는 방식으로 운영함

 

애초에 PC게임만 해도 해외포함 7~8개에, 모바일 게임은 그보다 훨씬 많은데 400명 단위로 굴러간다는게 이상하지 ㅋㅋㅋ

제일 말단인 모니터링은 계약도 아니고 파견직으로 굴린다. 파견 기간 끝나면 바로 버리고

운영팀도 각 게임별 해봤자 10명도 안나온다. 이것도 카페 관리 담당 ;포함 시켜서

PC게임도 한명이 3개 게임의 PM을 겸임해서 굴러간다. 이건 뭐 시니어급 수가 적으니 그럴 수 있다 침

애초에 게임회사랍시고 꼴에 자체 IP 게임이 프렌즈 골프 이따군데 직원 수가 많길 바라는 것도 웃김

 

중요한건 이새끼들이 그냥 판을 벌려놓고 운영을 제대로 할 생각이 없다는게 문제다.

모니터링 팀에서는 유저들이 활동하는 웬만한 커뮤니티 다 24시간 체크해서 매일 아침 보고서로 작성해서 올린다

카페,인벤,디시 어떨 때는 루리웹에 비공식 포럼까지 가서 동향이랑 다 수집한다

즉, 니들이 마차시위 하는 것 쯤이야 모금이 아니라 프로젝트 가동 할 때 부터 이미 상부가 다 보고된 건이다.

특히 동향이 단시간에 여러 건 발생하거나 시위관련은 즉시 운영팀한테 보고 때리기 때문에 프로젝트 가동부터 모금, 총대 뽑혀서 활동하는거, 실시간 방송 다 체크해서 보고된다 이말임.

이걸 다 보고 받고도 아무런 대응없이 있는거임

 

대응에 오래 걸리는건 몇가지 원인이 추측이 되는데,

1. 개발사인 사이게임즈랑 이야기해서 대응을 해야하는데 아직 명확한 답이 안왔을 때

2. 답은 왔으나 한섭 유저들이 수긍 할 수 있게 표현을 가다듬고 준비 할 때

3. 어짜피 벌어들인 돈 많고, 즈그들이 보기에 법률 상 으로도 환불을 해줄 건덕지가 없다고 판단해서 뻐팅기는거

4. 운영팀이 제정신이어도 더 윗대가리가 병신이라 그냥 놔두라 할 때

 

이 정도임.

가테때도 사내에서 분위기가 이런걸로 이렇게 까지 불타오르나? 하는 분위기 였는데 지금은 어떨지 궁금하노 ㅋㅋ

 

 

"이런걸로 이렇게까지 불타오르나?" 이게 문제노 ㅋㅋㅋㅋ

이게 제일 문제같은데 아무리봐도ㅋㅋㅋㅋ

ㄹㅇ 이게 문젠데 ㅋㅋ

그동안 여기서 웃자고 싸지른 글들이 모두 현실이었다는 소리잖음 ㅋㅋㅋㅋ

"언니 대체 이게 뭐가 문제라고 이렇게 화내?"

"아 몰라 짜증나 점심에 뭐 먹을래"

"짜증나는데 마라탕이나 먹자"

 

작년 지스타때 가테 불타서 버스 보냈을 때 회사는 애초에 사람들 입에 잘 오르내리지도 않았음 또 보내네 이런 수준이었지

그때는 대놓고 그렇게 대응하긴 하더라. 다른 곳들은 그래도 민감하게 반응하던데

모두가 예상했지만 확신하지 못했던 걸 때려박아주네ㅋㅋㅋ

진짜 숨이 턱턱막히노 충격이네

 

갤 올라온거 좀 보니까 걍 하청이 사람갈아서 운영하는 k-좆소인데 맘대로 하청에다 사람뽑으라고 할수도 없고 그렇다고 직영으로 돌리거나 새로운하청 찾기도 힘들고 걍 가불기 오지게 걸렸나보네 ㅋㅋㅋㅋ 숟가락얹고 하청돌리기 원툴로 운영하는건 하꼬겜들이나 가능한건데 광고비 몇백억 쳐바른겜을 그따구로 운영하네

 

운영팀 있다 없다로 불타서 조용히 있었는데 퍼블리싱 모바일 게임 보통은 모바일 사업부나 운영팀에서 여러 게임 일괄 관리함 직접 개발하면 버그라거나 상세하게 채크 해서 개발팀에 넘겨줘야 하니까 독립팀이 있을만한데 솔찍 CS외주 한글화 외주인 말딸이 독립 부서가 있을리가 없음, 사실상 말딸 부서는 없다고 생각 하고 진행 하는게 맞아 보임

 

월플에 오딘 공지 잘못적은거만 봐도 말딸전용팀 ㄹㅇ없음.

가태때는 불안타고 무슨 핵폭발 나듯이 사라졌지 공지 이득론 하나때문에. 아마 게임 역사상 이런 쓰레기같은 공지는 또 없을걸.

 

가테때는 콩스든 카카오든 메갈이 물 흐리고 있는게 확실한 상황이였는데 당시 갤러리가 그딴 식으로 갈라치기하면 안된다는 여론이였어서 그냥 유야무야 넘어갔는데 내가 봤을땐 콩스나 카카오나 메갈이 여전히 물흐리고 있을거다.

콩스 회사 자체도 임원들이 여간 정신없는 인간들 아니라서, 가태겔 보다보면 스튜디오 까이는 글 보면 하나같이 임원들이 어떻게 됐다는 글 밖에 본 적 없는데 그나마 여기는 한국회사고 회사 자체도 게임을 꼭 만들고 싶다는 의지가 있으니까 쉽게 끝난거지, 해외꺼 퍼블리싱하는데 사이게임즈가 관심있을 것 같다는 생각은 안듬.

 

야 그럼 공주겜은 뭐임? 돌연변이야?

팀 왕따설있던데, 공주겜쪽이 아마도...

아니 말딸도 사이게-카겜이잖음 왤케 차이남??

그건 원래 카카오쪽이 아니라 다음쪽 팀인데 합병 됐다고 했나? 그 과정에서 원래 있던 팀이였나 그랬을걸

공주겜 운영 하청썰 있던데 운좋게 하청을 잘만난거지

 

??? : 이게 뭐라고 불타? 이딴데다가 돈쓰는 씹덕 아니랄까봐 ㅈㄴ 예민하네 ㅋㅋㅋ

 

이터널 리턴 닥터 나쟈

 

전 카겜 관련회사 일했던 경험 살짝 끄적여 봅니다

 

여튼 각설하고 카겜 내에서 사이게임즈 계열은 따로 분리가 되어있었음

사이게임즈쪽 관련해서는 동아시아 관련 라인이 있었고 해당 라인은 애시당초 다음쪽에서 원래 갖고 있던 라인인데, 다음이 카카오랑 합병되면서 카카오가 꿀떡하고 쳐먹음

퐞겜도 가져올수 있었는데 그때 겨우겨우 계약문제 정리했더만 그때 다음-카카오 인수 된다고 십 난장판도 그런 난장판 아니었음

 

뭐 여튼 사겜 입장에서는 카카오가 작은것도 아니고, 굳이 대립각 세워가며 지랄할 이유가 없기에 그냥 카겜쪽에 계속있는거임

 

정확히는 샤도바 성공하면 싸겜 본사직영으로 제대로 하려했는데 샤도바 처음부터 마케팅 삐걱삐걱 거리고 욕을 개쳐럼 쳐먹어서 걍 십 카카오한테 넘기자 해서 넘겼는데 아니 왠걸 ㅅㅂ 샤도바가 가리늦까 흥행타면서, 그때부터 걍 샤도바나 각치는 중임

참고로 사이게임즈 한국지사 있음 (동아시아 지부인가 하면서 대만 까지 담당함)

 

카겜쪽 원래 이름은 엔진인가 세루모타인가 그랬는데 그걸 이제 카카오에서 다음게임즈하고 이것저것 먹이면서 키워서 인수하는 방식으로 카카오게임즈가 됨

 

그 엔진 원래 있던 대가리가 현 카카오 대표인 남궁현이고 거기 부사장이 조계현인데 지금 카카오게임즈 대표고 거기 쓰리고가 지금 카겜 모바일사업부 본부장이 이시우

 

모바일 사업부가 쥰내 화려한게, 진짜 그때 카겜은 걍 퍼블리셔도 뭐도 아니었음

퍼블리셔가 뭔지도 모르는 놈들이었음 진짜

 

그 소녀전선 흥한다고, 중화권에서 당시 흥하던 음양사 가져와서 서비스를 했음

그런데 QA팀 다 신안에서 소금이라도 캐게 보냈는지 씹, 빌드테스트를 안해서 버그로 가챠에서 픽업도 안나오는걸 라이브서버에 갖다 박아서 픽업캐가 안나오는 염병을 하질 않나 중국어 가능한 PM이 다른팀갔나, 아니면 회사에서 나갔나 하면서 개발사측하고 소통이 불가능한 상황이 펼쳐 졌다는 소문이 있었음

 

개발측쪽에 조선족 한명 있었는데, 걔 아니면 한동안 걍 씹 서로서로 소귀에 경읽기 했었다고 들음

실적실적 이지랄하면서

 

캐릭터들 실장 타이밍 지들 매출만 보고 좆대로 조지는걸 로컬라이징이라고 염병 하는데 빌드를 이렇게 십창을 내놓으니 개발측이 빌드가 개꼬여서 문제가 생겨도 대응이 뭘 빠르게 진행 될수도 없어서 헬적화 하면서 게임 좆박고 접은걸로 알고있음

 

그런놈들이 오딘 하나 잘됬다고 걍 황금방패 얻은거임

저번에 옆동네 간담회 갔을때도 걍 자기는 실적 존나 쌓아놨는데 내가 여기 왜오지 개발사 병신새기들 때문이지 시발 이지랄했을걸

 

내가 불알두쪽걸고 운영진, 개발진에 이득이 없습니다 이지랄한거 저사람일 가능성 매우높다

그사람 밑에 쪼을때 맨날 이득이득 이런다고 들었다.

 

다시 생각해보자 말딸이 망한다고 본부장이 망할거 같냐?

어차피 걍 씹 카카오 대표 라인인데 걍 본사로 영전갔으면 영전을 갈거임

여튼 원래는 그랬음

 

다음게임즈때 데레스테 하던 양반들이 조금은 남아있었고 이양반들이 그나마 프리코네까지는 진행을 한걸로 앎

정확히는 ㅅㅂ 사겜 한국지사 만드려고 뽑은 인원들 그쪽으로 보낸걸로 앎

 

그 결과 ㅅㅂ 프리코네는 싸겜직영처럼 운영이 가능해짐

어차피 이 겜은 한명의 핵과금보다 1000명의 소과금을 원하는 게임이다.

걍 일본에서 하던대로만 하자 해서 했는데 그 결과 병신들이 운영의신이라고 빨아주기 시작

 

여기서 순혈 카카오대표 라인인 모바일게임사업본부 측에서는 조금만 더 짜면 한방울이라도 더 나올거 같은데 이지랄 하다가 말딸 염병이 난거

 

왜냐하면 카겜은 지금 3분기 9월까지 우마무스메 실적 존나 보여야함

어차피 곧 있으면 라이언하트 (오딘 개발사) 상장 할건데 이쪽 상장하면 카겜은 캐시카우가 남는게 말딸밖에 없다.

카겜주있으면 걍 지금이라도 팔아라 ㄹㅇ

 

그래서 이터널리턴에 목숨을 걸고 있다

문제는 카겜 이새기들이 걸지 않음 넵튠쪽 얘들이 걸고있지 ㅅㅂ ㅋㅋㅋ

 

 

맞음 싸겜쪽 보던 운영팀까지 흡수합병go서 싸이게임즈랑 라인이 확실하니까 프리코네는 운영이 눈치 덜보게 자유롭기+싸이게임즈가 편하게 오더 해줄 수 있었고 이것 덕분에 싸이게임즈가 개발한거 다가져오는거임

 

카겜 상장 초창기부터 존나 거품이라 생각해서 2만원도 겨우 적정선이라 생각했는데 존나 거품낀듯

이터널리턴이 뭔가 했더니 블랙서바이벌이구나

글로벌 서비스하다 흑인의 생존이라는 해석이 될수도 있다고 해서 창씨개명 당함

흑인의 생존 ㅅㅂ ㅋㅋ

 

이터널리턴도 하는친구들이 욕하던데 요즘 괜찮어?

시즌 6 패치하고 동접 8천까지 갔다 또 병신짓해서 3천결사대만이 남았다

진짜 개발자들은 스펙업용으로 1-2년만 있다 거쳐가는 곳으로 생각하나보구나.

 

이터널 리턴은 님블뉴런이라는 회사에서 만든거고 카카오겜은 투자만 한거냐

이시우 그양반이 문제다 이거노?

블붕이로써 말하자면 이리는 지금 개발진이 스증패치를 역대급 병신패치로 해놓아서 진짜 미래가 없는수준이야. 이번주 시즌 오픈인데 밸런스 꼬라지봐

그거 예전에 같이 일하던 형들도 그만뒀더라고.

 

정보) 이터널리턴은 님블류런이 서비스하는 게임이고 현재 님블은 카카오와 계약한 상태이다. 그리고 현재 님블은 애비겜 사망 아들겜 삽질로 주가가 계속 내리막을 달리고있다

님블은 카카오가 죽어버리면 같이 죽을듯

아 음양사가 이렇게 유기당한거였구나

 

ㅋㅋㅋㅋ주작이라는 느낌이 1도 없이 10000퍼센트 실화라는게 느껴지는 글이네

얘기만 들어도 어질어질하네 ㅋㅋㅋㅋ. 덩치는 저렇게 큰데 하는 짓은 뭔 언제 망해도 이상하지 않을 회사처럼 행동하냐 ㅋㅋㅋㅋㅋ

이터널리턴도 패치 잘못해서 좆망했잖아

이거 대기업 맞냐 일처리가 뭔 ㅈ소만도 못 하네

대기업 계열사가 믿고있는데 오픈 2달만에 소송할려는거랑 피크타임 동접6000 게임이라니

이시우가 ssr티켓 기간도 줄이고 사료도 줄이고 정 지랄하면 할부로 9월부터 뿌려라 한게 맞네 그럼

이터널리턴 스증패치 개병신으로해서 망했음 ㅋㅋ

이터널 리턴은 서비스 종료다

 

프리코네는 왜 그렇게 잘햇나 햇더니 마지막 다음팀이엇구만

번역 해줄 사람 없어서 퍼블리셔랑 개발자 사이에서 어버버 타는 저딴게 대기업...? 지금도 사이게랑 저러고 있는거 아닌가 몰라 ㅋㅋ

이리 게임이 너무 불쾌함 다이아 찍었는데 그 이후로 메타 좆병신같이 변해서 겜할때마다 평혜진한테 ㄱㄱ당하고 접었음

 

ㅅㅂ 섀도버스로 사이게 유입됐는데 퐛도 그래서 국내언어 못들어 온거냐 사이게도 섀도버 광고 삽질도 그렇고 ㅈㄴ 억까는 많았는데. 프리코네만 운영이 왜이러지 했는데 이유가 저거였다면 ㅋ

 

이 글 하나로 몇년간의 미스테리가 다 풀리노

다음게임즈를 여기서도 보네 ㅋㅋ 바하, 데레 말아먹었던 악몽이 떠오르는데 ㅋㅋ

 

넵튠이나 님블직원이였노..

얘 님블뉴런 시즌4쯤에 퇴사한 베테랑 개발진같노 ㅋㅋㅋ 그때 프리시즌 증드처음나왔을때 TTK 존나 빨라져서 존나재밌었는데 그이후로 개판나더만 ㅋㅋㅋㅋ

그땐 몰랐지 넵튠도 크래프톤처럼 상장하면 스탁옵션 대박날줄알았는데 ㅅㅂ

동접5만명갈땐 몰랐지 5천결사대 될줄 ㅋㅋㅋ 지금이 시즌 6인가? 존나 밸런스개판으로 잡길래 한동안 접고있는데

 

프리코네가 그래서 운영에 하자가 덜했구나. 프리코네 보고 같은 사이게 퍼블리싱이니 괜찮겠지 한 내가 진짜 무지했다

카겜 전직원이 이 글 링크줘서 읽어봤는데 팩트라고 하더라

 

가테했던 입장에서 이득론 보니까 머리가 띵하노 ㅋㅋㅋㅋ

이득 그거 결국 이시우였냐? ㅋㅋㅋㅋ 난 또 내부에서 과장 팀장 하는 사람이 사과문 쓴 건 줄 알았는데 머리가 그 소리를 한 거였어?

 

이터널 리턴이 갑자기 나오네 이터널 리턴도 영 상태 안좋지 않냐 좋은 소리 못 듣던데

시즌 6 패치하고 좋아졌는데 또 병신짓을 해서

19일에 하고 안하고 있긴 한데 당시 패치 잘못해서 현우는 특정 몹을 한방에 죽이고 아이솔 지뢰는 진짜 지뢰 되어서 상대 터트리고 다니고 개판이었음

 

이득시우선생이 어떤인간인지 잘 알게되었습니다ㅋㅋ

개병신좆소인가? 뭔 일처리가

개병신 좆소가 현재 카겜 구 엔진의 근본이다

COMMENT
 

인기 글


최근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