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성능
5800X3D가 12900ks를 능가하는 모습이다
전력 소모
5800X3D가 12900ks보다 전력도 더 적게 먹는다
12900KS가 5800X3D보다 거의 두 배나 비싸고 훨씬 더 많은 전력을 소비하고 열을 억제하기 위해 매우 강력한 쿨러가 필요하기로 악명이 높기 때문에 5800X3D가 훨씬 더 좋은겁니다.
이것을 매우 인상적으로 만드는 것은 이것이 단지 혁신적인 패키징을 추가함으로써 완전히 새로운 아키텍처와 일치하고 때때로 능가하는 1년 된 CPU라는 것입니다. 클럭 속도 향상이 없는 동일한 노드, 동일한 아키텍처(실제로 회귀)이며 Intel 최고의 새 칩의 특별판과 나란히 갈 수 있습니다. Zen 4에 V-cache를 넣으면 어떻게 될까요????
가장 좋은 점은 이것이 기본적으로 상당히 오래된 플랫폼에서 테스트를 실행했다는 것입니다. 그것이 얼마나 잘 할 수 있는지를 보는 것은 GPU를 포함한 미래의 플랫폼 및 아키텍처에 동일한 기술을 적용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GPU도 상당히 중요하지만 거의 언급되지 않는 L2 캐시도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동일한 디자인이 5950X와 같은 플래그십에 적용되거나 5600X와 같은 중급 옵션을 제공한다고 상상해보십시오. 미래에 대한 가능성은 무한합니다. 모든 게임이나 응용 프로그램에 필요한 것은 아니므로 더 많은 코어와 전력/열을 쌓는 대신. 앞으로 어떻게 될지 귀추가 주목됩니다.
약간의 클럭 감소에도 불구하고 엄청난 캐시 증가를 보고 게임 성능이 일반 5800x에 비해 훨씬 높아졌습니다.
저는 이 CPU가 메인 코스인 Zen 4 전에 전채 요리일 뿐이라고 생각합니다. DDR4 RAM을 사용하는 이 칩을 고려하면 정말 놀랍습니다.
와우, X3D가 아닌 버전에서 평균 113fps 대 80을 기록하는 Flight Simulator는 정말 미친 짓입니다. 그리고 절반 가격으로 KS를 20fps로 이깁니다. 하드 코어 비행 시뮬레이션 괴상한 사람들을 위해 이것은 적어도 7000 시리즈가 나올 때까지 필수 빌드의 일부가 될 것입니다.
게임이 그렇게 큰 캐시에 어떻게 반응하는지 보는 것은 정말 흥미로웠습니다. 메모리 속도는 게임 성능의 전부입니다. 램은 너무 느립니다
여전히 AM4 소켓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인텔은 매 릴리스마다 새로운 소켓을 만듭니다. 따라서 이것은 "가장 빠른" 칩은 아니지만 얼마 전에 구입한 사람들에게는 완전히 새로운 시스템에 투자하지 않고도 훌륭한 업그레이드를 제공합니다.
5년 된 마더보드에서 최신의 최고의 게임용 CPU를 실행할 수 있다는 사실은 미친듯이 좋은짓입니다. AM5 플랫폼이 AM4처럼 오래 지속되기를 바랍니다.
AMD가 DDR5 없이 이 작업을 수행했다는 점을 고려하면 Ryzen 7000이 매우 기대됩니다.
1800x에서 5800X3D로 업그레이드한다고 상상해 보십시오. 게임 성능 향상은 미쳤습니다
인등이들 불편하신가보죠..........ㅋ 배그도 보니 최소프레임 엄청좋아졌는데.. 불편하신분 많은듯. 하긴 100만원짜리 시피유가 5800X 3D랑 게임에서 비교당하니까 승질나시는듯
전성비 괴물에 게임 1%프레임도 로아 롤같은 캐주얼에선 이겼는데
이미 AM4 플랫폼(MSI B550 Gaming Edge Wi-fi)이 있습니다. Ryzen 7 5800X3D는 미래에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좋은 옵션을 제공했으며 노후화된 AM4 소켓의 수명 연장을 몇 년 더 보장했습니다. 게임 성능은 최신 인텔 제품과 비슷합니다. IMHO는 새로운 BIOS 버전 게임 패치와 OS 패치로 게임 성능이 향상되어 대용량 캐시를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것의 비용 효율성은 미쳤습니다. 스캘핑된 DDR5 없음, 사용된 마더보드 괜찮음, 낮은 전력 요구 사항... 이것으로 전체 빌드는 12900k/ks 이상의 비용으로 절반의 비용을 쉽게 들 수 있으며 다른 계층 GPU에 투자할 수 있습니다.
C++ 프로그래머로서 캐시 메모리가 얼마나 중요한지 과장하기가 매우 어렵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간단히 말해서 작업해야 하는 항목이 캐시 메모리에 없으면 달에 있을 수도 있습니다. RAM은 매우 느리고 RAM 에서 데이터를 기다리는 동안 문자 그대로 수천 개의 계산 을 수행할 수 있는데 RAM에서 작업을 기다려야 하는 것은 용납할 수 없습니다 . 따라서 캐시에 있는 것이 더 좋고 캐시 메모리가 더 크면 캐시에 있을 가능성이 훨씬 더 높습니다. 프로그래머는 데이터가 캐시에 있을 가능성을 최적화하는 데 많은 시간을 할애합니다. 강의, 책 등 모든 것이 한 가지에 관한 것입니다. "거짓 공유" 등과 같은 것을 피하기 위해 캐시가 작동하는 방식에 대해 배울 세부 사항이 너무 많습니다.
무언가가 제대로 실행되지 않거나 느리게 실행되는 것은 캐시 누락 때문입니다. 캐시에서 실행되는 멍청하고 엉터리 코드는 캐시에 없는 미세 조정된 코드에서 쓰레기를 쫓아낼 것입니다. 그 차이는 약 200배나 됩니다.
40% 더 적은 전력으로 45% 더 저렴하게 중요한 게임에서 더 빨라집니다. 뱅커인 것 같습니다.
1%/0.1% 저점은 정말 흥미롭습니다. 내 이론은 캐시가 필요한 게임이지만 로드 인/아웃이 너무 자주 발생하면 더 큰 캐시의 이점이 있다는 것입니다. 캐시를 사용하지 않는 사람들은 혜택을 받지 못합니다. 그리고 로드 인/아웃이 많은 캐시는 더 큰 캐시가 대기 시간이 조금 더 길기 때문에 적중/나쁜 결과를 얻습니다. 따라서 게임에 따라 더 좋을 수도 나쁠 수도 있고 차이가 없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캐시가 클수록 컴파일러와 프로그래머가 해당 크기의 캐시를 목표로 하는 것이 더 쉬울 수 있습니다. 로딩 인/아웃에 대한 지연 시간이 있는 반면, 로딩 시기/방법 및 엔진/게임에 어떤 이점이 있는지 작업하고 계획해야 하는 일이 훨씬 더 많습니다.
소프트웨어 최적화에 대한 개인적인 연구에서 나는 최적화되지 않은 코드나 작은 개체가 많고 연속적인 메모리 청크에 보관하는 것을 귀찮게 하지 않는 코드에 더 큰 캐시가 탁월하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이것은 모든 작은 메모리 조각을 더 큰 청크로 수집하도록 코드를 신중하게 설계하지 않은 경우 JSON과 같은 많은 게임 및 특정 데이터 형식의 경우입니다. 또한 사용 가능한 캐시 라인이 더 많으면 필요한 데이터가 여전히 캐시에 있을 가능성이 더 높기 때문에 대용량 데이터 세트가 있고 계산을 수행하기 위해 무작위로 이동해야 하는 경우에도 매우 유용합니다. 캐시의 개선은 그들이 차세대 CPU로 무엇을 할 수 있을지 매우 기대하게 만듭니다.
와우, 이것이 AMD가 Zen 3으로 해낼 수 있는 것이라면 Zen 4로 무엇을 할 수 있는지 상상해 보십시오.
amd 3d캐시의 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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