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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adeon RX 6600 XT는 AMD의 최신 메인스트림 GPU 릴리스로, 이 리뷰가 게시된 후 하루, 즉 8월 11일에 즉시 출시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당연히 380달러의 MSRP는 실제 거리 가격을 나타내는 것에 불과합니다.

 

이 제품의 경우 부족, 크립토마이닝 및 스캘핑으로 인해 막대한 프리미엄을 지불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6700 XT를 가격 가이드로사용하면 6600 XT에 대해 약 600달러를 지불할 것으로 예상할 수 있습니다.나중에 프레임 데이터당 비용을 조사할 때를 위해 자세한 소매 가격 논의를 저장하겠습니다.

 

지금은 6700 XT와 비교할 때 6600 XT가 21% 할인되는 것을 볼 수 있는 주장된 MSRP에 집중하겠습니다.

 

Navi 23 GPU가 237mm2 다이 패킹 111억 개의 트랜지스터를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6600 XT가 포함된 새로운 실리콘을 찾고있습니다.

이는 이전 5700 XT보다 거의 10억 개 많은 것입니다.2048개의 스트림 프로세서, 128개의 TAU 및 64개의 ROP를 제공하는 32개의 컴퓨팅 장치가 활성화됩니다.이는 6700 XT와 비교할 때 코어와 TAU가 20% 감소한 것입니다.

 

6600 XT는 192비트 폭 버스에서 128비트 메모리 버스로 감소하여 메모리 하위 시스템으로 상당한 다운그레이드를 겪었습니다. 이는 동일한 16Gbps GDDR6 메모리를 사용함에도 불구하고 대역폭도 감소했음을 의미합니다. 33%로 384GB/s에서 256GB/s로 떨어졌습니다.

 

메모리 용량도 12GB에서 8GB로 줄었다.

AMD는 6600 XT로 1080p 게임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2021년에는 8GB의 VRAM이 이 해상도에 적합하다고 제안합니다. 다운그레이드도 여기서 그치지 않습니다.

인피니티 캐시는 96MB에서 32MB로 67%나 줄었고 대역폭은 1459GB에서 922GB로 37% 감소했습니다.

 

달리 말하면, Radeon 6600 XT는 6700 XT보다 21% 저렴하며 문서상으로는 최소 20% 느려질 것으로 보입니다.

 

흥미롭게도 AMD는 6600 XT가 3060 Ti가 아닌 RTX 3060과 경쟁할 것이라고 제안했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380달러로 3060보다 15% 비싸고 3060 Ti보다 5%만 저렴합니다.

그래서 약간 건방진데 실제로 AMD는 의심의 여지가 없는 레이 트레이싱 성능을 제공할 제품에 대해 20달러 할인을 간신히 제공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지금까지 FSR을 좋아하지만 DLSS 위협을 무력화하기에 충분하지 않습니다.

 

또 다른 잠재적인 문제는 AMD가 PCI Express 인터페이스를 제공했으며 여전히 PCIe 4.0을 사용하지만 대역폭이 x8로 감소했다는 것입니다.

PCIe 4.0 시스템에 설치하면 문제가 되지 않지만 현재 대부분의 시스템인 PCIe 3.0만 지원하는 시스템에 설치하면 성능 관련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PCIe 4.0을 사용할 때 Radeon 6600 XT는 PCIe 3.0 x16으로 얻을 수 있는 최신 그래픽 카드에 충분한 16GB/s 링크를 사용하여 CPU에 연결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x8 인터페이스로 제한되는 경우 PCIe 3.0 시스템의 대역폭은 8GB/s로 줄어들며, 이는 특히 시스템 메모리에서 데이터를 가져올 때 성능을 크게 제한할 수 있다는 사실을 과거에 발견했습니다.

PCIe 3.0 대 4.0 성능은 잠시 후에 살펴보겠습니다.

 

이제 가지고 있는 MSI Gaming X 모델을 사용하여 몇 가지 벤치마크를 살펴보겠습니다.모든 벤치마크 결과는 공장 오버클럭 없이 공식 사양에서 실행되는 AMD 및 Nvidia GPU를 기반으로 합니다.총 32GB의 듀얼 랭크, 듀얼 채널 DDR4-3200 CL14 메모리로 구성된 Ryzen 9 5950X 테스트 시스템을 사용하여 1080p 및 1440p에서 12개의 게임을 테스트했습니다.

 

 

벤치마크

 

Assassin's Creed Valhalla를 시작으로 6600 XT는 RTX 3060 Ti를 13%, 표준 3060을 31%로 크게 앞질렀습니다.

우리는 이 게임에서 RTX 3070 Ti와 같은 성능을 보고 있지만 여전히 6700 XT보다 뒤쳐져 있습니다.

 

그 여백은 1440p에서 확장되어 6600 XT가 6700 XT를 19% 추격하여 평균 60fps를 렌더링했으며 이는 확실한 결과입니다.

1080p의 경우 RTX 3070 Ti 와 비슷한 성능, 1440p의 경우 RTX 3060 Ti 와 비슷한 성능을 보여줍니다.

 

어쌔신 크리드 발할라의 경우  AMD 후원 타이틀인데  GeForce 제품과 비교할 때 엄청난 가격대 성능비를 보여줍니다. 

 

 

Shadow of the Tomb Raider로 이동하면 이러한 결과가 새로운 미드레인지 Radeon GPU에 덜 유리해 보입니다.

여기 1080p에서 6600 XT는 6700 XT보다 19% 느리고 RTX 3060 Ti보다 17% 느리지만 3060보다 2.5%, 이전 5700 XT보다 4% 빠릅니다.

 

1440pp 데이터는 더 나쁩니다. 특히 현재 24% 마진으로 뒤따르는 6700 XT와 비교할 때 더 제한된 메모리 대역폭으로 인해 6600 XT가 어려움을 겪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1080p 에서 6600 XT는 가격대 대로 RTX 3060과 RTX 3060 Ti 사이의 성능을 보여줍니다.

 

 

Watch Dogs: Legion은 엔비디아 지포스 스폰서 게임임에도 불구하고 6600 XT가 가격대 성능 면에 가장 일치하는 게임일 것입니다. 

평균 72fps로 1080p에서 RTX 3060 Ti와 3060 사이에 위치했지만 이는 6700 XT보다 18% 느리다는 것을 의미하며 이는 나쁜 결과가 아닙니다.

 

AMD가 전체 6600 XT가 1080p 게임 GPU라는 것에 대해 어울리는 결과라고 볼수 없는 1440p와 비교해도 일정한 성능차를 보여줍니다.

여기서 우리는 평균 51fps로 5700 XT와 비슷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즉, 1440p에서 이제 RTX 3060보다 6% 빠르고 3060 Ti보다 16% 느리고 6700 XT보다 22% 느린 결과를 얻었습니다.

 

 

Tom Clancy's Rainbow Six Siege를 1080p에서 플레이하는 사람들은 6600 XT가 필요하지 않을 수도 있지만, 그럴 경우를 대비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가 있습니다.

 

새로운 Radeon GPU는 평균 약 300fps에 좋았고 이는 이전 5700 XT 또는 2070 Super, 또는 더 새롭고 저렴한 RTX 3060에서 얻을 수 있는 것과 동일한 수준의 성능입니다. 따라서 25라는 점을 감안할 때 특별히 인상적인 표시는 아닙니다. 6700 XT보다 % 느립니다.

 

지금까지 여러 번 보았듯이 마진은 잠재적인 6600 XT 소유자가 원하는 방식이 아니라 1440p에서 증가합니다.

여기서는 6700 XT보다 29% 느렸지만 이전 5700 XT와 새롭고 저렴한 RTX 3060에 밀려났습니다.

 

레인보우 식스 시즈의 경우 6600 XT 의 최적화가 부족하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최적화 이슈로 문제가 많았던 Horizon Zero Dawn으로 이동하여 1080p에서 새로운 6600 XT는 5700 XT와만 일치하지만 RTX 3060에 비해 매우 약간 앞선 결과를 보여줍니다.

1440p 결과는 더 저렴한 RTX 3060가 앞서며 이제 6600 XT와 비슷한 결과를 보입니다.

최적화 이슈로 문제가 많았던 게임 때문인 건지 AMD가 Nvidia의 Ampere 라인업에 비해 열세인 모양입니다.

 

 

Doom Eternal 프레임 속도는 확실히 매우 높습니다.

6600 XT는 테스트에서 200fps 이상을 푸시하는 데 문제가 없었지만 RTX 3060 및 이전 5700 XT와 일치하기에 충분했습니다.

3060Ti보다 21% 느리고 RTX 3070보다 25% 느립니다.

 

1440p 결과는 Doom Eternal이 8GB VRAM 을 초과해서 사용하기 시작합니다. 옵션을 조절해서 V RAM의 소모를 조절할 수 있으나 위의 결과는 그렇게 하지 않은 결과입니다. 

 

이것은 우리가 미래의 메모리를 요구하는 타이틀에서 볼 것으로 기대하는 것입니다.여기서 핵심은 6600 XT와 3060 Ti 모두 8GB의 VRAM을 사용하지만 GeForce GPU는 55% 더 빠릅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그럴 수 있습니까?우리는 이것이 메모리 대역폭과 더 관련이 있다고 생각하며 RTX 3060 Ti는 훨씬 더 많은 256비트 메모리 버스 덕분에 75% 더 많습니다.

5700 XT는 19% 더 빠르지만 75% 더 많은 메모리 대역폭을 사용합니다. 이는 여전히 엄청난 마진이며 더 크지 않은 유일한 이유는 셰이더 성능이 제한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위와 같은 단순 무식한 메모리 대역폭 비교는 무리한 해석입니다. 인피니티 캐시를 고려하지 않은 메모리 대역폭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둠 이터널의 경우 6600 XT의 인피니티 캐시가 제대로 동작하지 않는 모양입니다. 최적화가 더 필요해 보입니다.

 

 

Radeon GPU 6600 XT는 1080p에서 평균 158fps를 제공합니다

엔비디아 스폰서 게임인 데스 스트랜딩에서 3060Ti와 비슷한 놀라운 성능을 제공합니다.

1440p의 결과도 다르지 않습니다. 여전히 3060 Ti에 가까운 성능을 보여줍니다.

 

데스 스트렌딩에서는 3060 Ti 와 비슷한 놀라운 가격대 성능비를 보여줍니다.

 

 

다음으로 엔비디아 스폰서 게임 Cyberpunk 2077이 있습니다.

여기서 6600 XT는 1080p에서 평균 75fps로 5700 XT, RTX 2070 및 RTX 3060과 비슷합니다.

3060 Ti보다 14%, 20% 느렸습니다. 6700XT보다 느립니다.

 

1440p에서는 이제 3060 Ti보다 18%, 6700 XT보다 24% 느립니다.

 

사이버 펑크의 경우 출시때부터 amd 최적화에 말이 많았던 게임인 만큼 6600 XT의 최적화가 부족해 보이기도 합니다.

어차피 게임이 대량 환불사태가 터질 정도로 할 가치가 없을정도로 망해버렸기 때문에 평가할 가치는 없어보입니다.

 

 

Borderlands 3는 1080p에서 92fps를 내뿜으며 6600 XT가 RTX 3060 Ti와 비슷한 놀라운 가격 대비 성능을 보여줍니다.

1440p 성능 또한 6600 XT는 RTX 3060 Ti와 같은 엄청낭 가격대 성능비를 자랑합니다.

 

3060 Ti의 경우 6600 XT보다 비싼 것을 생각했을때 엄청난 메리트입니다.

 

 

Hitman 2 결과는 우리가 대부분의 타이틀에서 본 것과 같은 결과로 6600 XT 가 3060 Ti RTX 3060 사이의 결과를 보입니다.

1440p의 결과도 비슷해 보입니다.

 

 

바이오 하자드(레지던트 이블) RE:3 1080p에서 6600 XT가 평균 166fp의 결고를 보입니다.

역시 마찬가지로 3060와 3060 Ti 사이의 결과를 가집니다. 

1440p에서 평균 102fps를 유지하며 3060보다 아래의 결과를 보입니다.

 

 

F1 2020은 6600 XT가 1080p에서 과잉에 가깝고 가장 높은 게임 내 품질 설정을 사용하여 평균 163fps를 렌더링하는 또 다른 게임입니다.

그것은 3060 Ti를 6% 마진으로 뒤쫓았고 표준 3060을 12% 마진으로 능가했습니다.

전체적으로 3060 Ti에 가까운 높은 성능을 보여줍니다.

 

1440p는 6600 XT가  3060 Ti보다 10% 조금 넘게 느렸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3060 Ti 와의 격차가 좀더 벌어진 1080p 보다는 떨어진 성능을 보여줍니다. 

 

 

다음은 갓폴과 바이오 하자드 빌리지의 벤치마크 결과 입니다.

레이트레이싱 벤치마크는 했는데도 왜 게임 벤치마크에 이 둘이 없는지 의도가 의심스러운 부분 입니다.

 

결과를 보면 1080p의 경우 3060ti에 가까운 성능을 보여줍니다.

1440p의 경우 그보다는 떨어진 성능을 보여줍니다.

갓폴의 경우 3060ti를 뛰어넘는 성능을 보여주는 못하지만 전반적으로 가격대비 준수한 성능을 보여줍니다.

 

 

바이오 하자드 빌리지의 경우 갓폴보다 좀 더 나은 성능을 보여줍니다.

갓폴보다 3060ti에 더 가까운 성능을 보여주며

마찬가지로 1080p의 경우 좀더 3060ti에 가까운 성능

1440p의 경우 그보다는 떨어진 성능의 결과를 보여줍니다.

 

 

평균 성능

 

다음은 12개 게임 샘플의 1080p 벤치마크에 대한 분석입니다.보시다시피, Radeon 6600 XT는 3060 Ti보다 9% 더 느리게 나왔습니다.

 

Ampere 경쟁을 무시하더라도 6600 XT는 5700 XT와 같은 AMD의 이전 노력과 비교할 때 여전히 압도적입니다.기본적으로 동일한 가격으로 몇 년 후 기본적으로 동일한 성능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것은 정말로 AMD의 Turing 순간처럼 보입니다.

 

 

AMD는 6600 XT가 1080p 게임용 그래픽 카드라고 말하고 싶지만 사실 많은 사람들이 1440p에서 ~$400 그래픽 카드를 사용하기를 원할 것이며 솔직히 많은 것을 요구하지 않습니다.

이 해상도에서 새로운 GPU는 3060 Ti보다 16% 뒤쳐지며 표준 3060보다 훨씬 빠르지 않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관심 있는 분들을 위해 4K 게임 성능이 어떤지 보여드리겠습니다.게임이 점점 더 까다로워짐에 따라 3060 Ti는 여전히 대부분의 경우 60fps 경험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하지만 6600 XT는 제한된 대역폭으로 인해 절벽에서 떨어질 수 있습니다.

이전에 우리는 6600 XT가 1080p에서 3060 Ti보다 9% 느리고 1440p에서 16% 느리고 4K에서 26% 느린 것을 보았습니다.

 

퀘이사존 벤치 결과는 위의 결과보다 좀 더 성능이 높게 나온다

아마도 위의 결과가 조작되었거나 무언가 개입이 있는듯 싶기도 하다

techspot의 벤치마크는 처음부터 5700xt와 성능이 같다고 선입견을 가지고 시작하는데 저런 태도는 매우 좋지 않다고 생각한다.

특히 techspot의 경우 5700xt와 MSRP를 비교하는데 가상화폐 폭등 전 MSRP와 폭등 후 MSRP를 비교해서 어쩌자는 건지 모르겠다.

그냥 까고싶어서 까는거 같은 전형적인 개노답 행동를 하고 있는데 경쟁사인 엔비디아에 뒷돈이라도 받은건가 싶기도 하다.

 

 

전력 소비

 

Radeon 6600 XT가 빛나는 곳은 전력 소비입니다.1440p에서 Doom을 사용한 테스트에서 이전 5600 XT보다 더 많은 전력을 사용하지 않았지만 23% 더 많은 성능을 제공했습니다.

 

또한 3060 Ti를 사용하는 전체 시스템 보다 100와트 감소한 결과를 보여줍니다.

 

따라서 전성비 측면에서 6600 XT는 매우 높은 결과를 보여줍니다.

 

 

레이 트레이싱

레이트레이싱의 경우 전반적으로 엔비디아에 비해 떨어진 성능을 보여준다.

위의 결과은 3060ti와의 비교인데 3060ti의 경우 6600xt보다 비싼 그래픽카드다

그러나 이 체급의 그래픽카드는 레이트레이싱을 켤 이점도 없고 켜게 되면 프레임이 너무 떨어지게 되므로 레이트레이싱을 원하면 더 윗급의 그래픽카드를 사도록 하자 

 

 

PCIe 3.0 vs 4.0 테스트 

 

앞서 언급했듯이 Radeon 6600 XT는 PCIe Express x8 대역폭으로 제한되어 있어 PCIe 4.0 모드에서 실행하는 경우에는 문제가 없지만 PCIe 3.0 시스템을 사용하는 경우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Assassin's Creed Valhalla를 1080p에서 실행하는 성능 히트는 상당히 미미하지만, 우리는 성능이 5% 감소하고 이전에 상당히 큰 성능 이점이 있었던 타이틀에서 6600 XT를 3060 Ti에 더 가깝게 만듭니다.

 

우리는 또한 데스 스트랜딩으로 테스트할 때 성능이 5% 감소한 것을 발견했으며, 이는 6600 XT가 3060 Ti를 약간 앞섰던 것에서 작은 차이로 뒤를 쫓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러나 일부 게임에서는 PCIe 대역폭이 감소해도 차이가 없으며 Cyberpunk 2077에서 볼 수 있습니다.

 

 

이전에 보았듯이 Doom Eternal은 Ultra Nightmare 설정을 사용할 때 메모리 집약적이며 더 나은 결과를 위해 설정을 조정할 수도 있지만 이 그래픽 카드가 포화 상태일 때 성능을 살펴보고 싶습니다. 향후 실적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합니다.

PCI Express 3.0을 사용할 때 성능이 228fps에서 182fps로 떨어지는 것을 보았을 때 즉각적인 반응은 품질 설정이나 해상도까지 다른 무언가가 변경되었다는 것이었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모든 것을 다시 확인했고 몇 번을 반복한 끝에 이 엄청난 성능 저하가 PCIe 모드 때문이라는 것이 분명해졌습니다.

 

즉, PCIe 3.0 시스템에서 RTX 3060과 6600 XT를 모두 사용하면서 이러한 조건에서 Doom을 플레이하면 GeForce GPU가 거의 30% 빨라집니다.충격적인 것은 이전 5000 시리즈 부품이 x16 대역폭을 지원하기 때문에 6600 XT를 5600 XT보다 약간 느리게 만드는 방법을 찾았다는 것입니다.

 

 

테스트한 12개 게임 중 6600 XT는 PCIe 4.0을 사용하여 평균적으로 3% 더 빠르거나 Doom Eternal 결과를 포함할 경우 5% 더 빠르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대부분의 경우 PCIe 3.0 시스템을 사용하는 시스템은 PCIe 4.0을 사용하여 표시된 것과 상당히 유사한 성능을 받아야 하지만 극단적인 경우 마진이 더 중요할 수 있으며 이는 향후 몇 년 동안 더 많이 볼 수 있으므로 이러한 방식으로 6600 XT의 성능을 잠재적으로 암시하는 AMD의 결정에 특히 감명을 받았다고 말할 수는 없습니다.

 

 

프레임당 비용

 

더 이상 원격으로 정확하지 않은 권장 가격이 된 MSRP를 사용하여 프레임당 비용을 살펴보고 분석을 시작하겠습니다.

하룻밤 사이에 수요가 고갈되더라도 불가능하지만 가능하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그러면 MSRP 가격으로 돌아갈 수 있을까요?

우리는 아마도 미래의 릴리스에 대해 그렇게 할 것이지만 현 세대 제품의 경우에는 그렇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세대의 가격은 Nvidia가 2020년 9월에 Ampere를 출시했을 때 거의 확정되었습니다. 그 이후로 많은 것이 변경되었습니다. 게이머와 마이너의 자연스러운 수요 외에도 운송 비용이 상승하고 다양한 관세가 도입되었으며 구성 요소뿐만 아니라 원자재 가격도 일부 경우 상당히 인상되었습니다.

 

지포스 RTX 30 시리즈 출시 이후 원자재 가격이 30~50% 올랐습니다.. 예를 들어 구리, 알루미늄, 심지어 플라스틱과 같은 재료.이제 그래픽 카드에 대한 수요가 줄어들었다고 해서 모든 원자재와 함께 DRAM 가격이 하락한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수요가 다른 수많은 소스에서 계속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즉, 6600 XT를 380달러에 판매하는 것은 매우 빡빡할 수 있으며 손실 없이 판매하지 않고는 불가능할 수도 있습니다.

 

 

퀘이사존의 MSRP 가격대 성능비와 위의 결과를 비교해보자

같은 기준을 놓고 측정했음에도 불구하고 techspot의 벤치는 가성비 좋다고 널리 알려진 3060ti가 3060보다 아래에 위치하는 등 역시 신뢰성 없는 결과를 보여준다.

퀘이사존 벤치쪽이 신뢰성이 높아 보인다.

 

 

보다 현실적인 가격 책정을 위해 미국의 eBay를 살펴보겠습니다.여기서 우리가 보고 있는 것은 지난 달 eBay의 각 제품에 대한 일반적인 판매 가격입니다. 물론 6600 XT는 아직 판매되지 않았으므로 6700 XT와 동일한 마크업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끝날 가능성이 높습니다.

 

3060Ti 가격이 헷갈린다면 결국 3070Ti에 매우 가깝습니다. 3070Ti 모델이 모두 'Lite Hash Rate'가 아니기 때문에 채굴자들의 3070Ti에 대한 수요가 낮기 때문입니다. 암호화폐 채굴에 효율적입니다.

마찬가지로, Infinity Cache 및 RDNA 2의 비교적 작은 메모리 버스 폭으로 인해 채굴에 매우 효율적이지 않기 때문에 Radeon RX 6000 시리즈에 대한 암호화 채굴자의 수요는 더 낮습니다.

 

6600 XT는 아마도 인기 있는 마이닝 카드가 아니므로 프레임당 $4.45의 비용으로 약 $570에 나올 것으로 추정되는 가장 저렴한 현재 세대 GPU 중 하나가 될수 있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꽤 괜찮은 가치가 있어야 하고 그것이 AMD가 기대하는 바라고 생각합니다.

 

위의 가성비표도 엔비디아의 채굴제한 로우 이더리움 해시락이 들어가기 전의 표로 보이며 현재 채굴 제한된 엔비디아 그래픽 카드가 풀리고 있고 6700xt와 6600xt의 채굴 효율 또한 나쁘지 않아 가격이 상승하는 추세이므로 위의 데이터 또한 맞지 않는 엉망인 데이터라고 볼수 있다. 

 

온도

마무리하기 전에 6600 XT의 MSI Gaming X 버전이 Corsair Obsidian 500D를 사용하는 동봉된 설정인 GPU 테스트 시스템에서 어떻게 수행되었는지 간단히 살펴보겠습니다.

30분 동안 부하가 걸린 상태에서 GPU 핫스팟 온도는 최고 섭씨 80도, 최고 에지 온도는 섭씨 67도에 불과했습니다.

코어의 클럭은 평균 2640MHz로 AMD 기준 사양에 비해 약 8% 증가했습니다.이것은 또한 GPU 전력을 재고보다 15와트 높은 145와트로 올렸습니다.

 

작은 오버클럭에도 불구하고 Gaming X는 팬이 1100RPM으로 작동하여 시원하고 매우 조용했습니다.

전반적으로 잘 만들어진 그래픽 카드에 대한 환상적인 결과입니다.

나의 유일한 불만이자 약간 실망스러운 점은 듀얼 BIOS가 없다는 것입니다.

 

높은 전성비의 6600 XT 인 만큼 낮은 온도를 보입니다.

 

 

결론

전체적으로 techspot의 벤치결과를 가져오고 부분 부분 퀘이사존 벤치와 비교해 보았는데

techspot의 벤치가 영 신뢰 할만하지 않은 데이터인듯 하다

pcie 4.0가 아닌 pcie 3.0 이하에서 6600xt의 성능이 저하되는 결과가 나오는데 이는 pcie x8 레인의 영향인듯 하다.

 

amd 그래픽카드의 경우 v램이 4개 이하 박혀있는 그래픽카드의 경우 pcie 레인이 8레인으로 줄어서 나오는데 5500xt가 그러했고 rx 560이 그러했다.

 

이는 아마 설계상의 문제인듯 하며 메모리 버스가 128bit로 감소함에 따라 pcie x16 으로 설계할수 없거나 하게 되면 전체적으로 설계를 다시해야 되서 비용이 증가하기 때문에 pcie x8로 나오는듯 하다.

 

일부는 둠 이터널의 경우 pcie 3.0에서 성능저하가 큰 이유가 둠 이터널이 vram을 많이 억세스하는 소위 vram을 많이 갈구기 때문에 그런것이다 라고 하여 고해상도에서 pcie 3.0의 경우 성능저하가 심해질수 있다는 뇌피셜을 하는데 이는 잘못된 의견이다.

 

해상도가 높아짐에 따라 vram이 증가하여 그런 무식한 말을 할수도 있겠으나 기본적으로 해상도가 높아지면 gpu자체에 부하가 더 많이 걸려 cpu gpu간 데이터 전송량이 줄어들게 된다. 그러므로 cpu gpu간 데이터 전송에 영향을 받는 pcie 레인수 즉 대역폭에 영향을 덜받게 되어 해상도가 높아지더라도 성능저하는 관계가 없다.

단지 그래픽카드가 가지고 있는 램 8Gb의 용량을 넘어서게 되면 시스템 램을 끌어다 쓰게 되므로 이에 시스템 램으로 가는 전송 pcie 대역폭에 부족이 와서 성능이 저하될수 있겠으나 기본적으로 그래픽카드의 vram 용량을 넘어서는 vram 사용은 권장사항도 아니고 쓰게되면 심한 스터터링이 일어나서 이렇게 쓰는 유저는 거의 없다.

즉 해상도를 고해상도로 올려놓고 게임 옵션도 풀로 올려버려 사용 vram 8Gb를 넘어서는 상황에서 프레임이 떨어지면 pcie 3.0탓이다 라고 하는건 자기가 멍청하다고 광고하는 꼴이 된다.

 

6600xt의 경우 결론적으로 전성비가 나쁘지 않고 성능은 적당한 성능에 나온듯 하다.

6600xt의 경우 레퍼런스 그래픽카드가 없다.

그러므로 실제 비레퍼 가격을 봐야되는데 6600xt 채굴 효율이 나쁘지 않다는 말이 있다.

엔비디가 채굴 제한 이더로우해쉬로 인해 가격이 어떻게 될지에 따라 메리트가 갈릴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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