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6
19

덕쿠 오래 일했던 쿠친으로 몇가지 얘기 적어봄

 

덕쿠

꽤오래 일했었다

아마 쿠친 입사안했으면 계속 일하고있었을지도 몰라

덕쿠 몇가지 얘기 해보자면

처음준공했을때부터 문제있었음

내가 알기론 그 지하1-2층이 지반이 약해서 안전검사 같은거에서 빠꾸먹었다가 재검받아서 통과된걸로알고있음

그래서 이천 호법센터 짓고 거기다가 쌀이나 물같은 무거운류 물건들 거기서 다처리하는걸로 알고있음.

그래서 지하2층은 크게 활용하지 않고 1층을 메인으로 하고 2.5층 3층은 소형화물 위주로 썻었음.

대신에 지하2층을 쪼개서 3개층으로 나눠 썻었음.

0.3f층이라 해야하나 하여간 0.1층은 무거운거 위주인데 자주는 안나가는 그런것들 0.2층은 선반위주로 0.3층은 진짜 짜잘한 안무거운거 위주로 했었음

0.3층이 개꿀인데 진짜 고인물만 가는 약간 그런 곳중 하나였구 단기들은 거의다 좀하다가 팔려가고그런걸로 기억함.

이번 화재원인중 하나가 먼지로인한 발화라고 하는거 같은데

충분히 가능하긴해.

먼지가 어느정도냐면
먼지가루가 모래보다 가늘정도로 곱디 고운 입자가 되어있음

큰먼지는 어느정도 청소가 되는데 이게 외각이랑 가에쪽은 진짜 쌓일대로 쌓여있는상태라 상쇄가안됨. 보통 콘센트들은 구석쪽에 위치하다보니까 먼지 걸려서 합선이나 누전나도 이상하지않거든

그리고 지하2층에서 첫불났는데 다들 살아서 잘나온거면 정말 대응은 잘됬다고 봄.

지하2층중애 0.3층같은경우는 0.3층 -> 밖으로 나가는 거리만 거의 걸어서 10분거리 찍을정도로 멈.

0.3층> 0.2층 0.1층 내려와서 0.2층 지나 0.1층 다시내려와서 검문대 통과해서 나가야되는데

진짜 뛰어도 5분걸릴정도로 엄청 멀다.

초기대응 늦어져서 불길 커진상태였다면.. 뭐.. 진짜 큰일낢정한상황.

그리고 오후조가 6시 -4시로알고있는데

개네들 있는상태애서 불났으면 진쩌 큰일 났었을거임.

오후조인원들 피킹만 몇백명 단위라..

오후조 태우러 오는 버스만 40대? 넘개 오는걸로 알고있는데

걔내들 퇴근뒤에 불나서 다행인망정이지.

3-4시즈음에 불났으면 몇명죽었을수도있다.

 

 

나름 관리자라는 직책도 3개월단위로 계약하는 계약직이라서 일당받냐 월급받냐만 다르지 알바수준 아니냐?

대응 잘한게 아니고 저 시간이면 허브만 남아있을 시간이라 존나 운빨 터진거지

 

인화성 먼지 많이 생기는 장소에는 방진 전기설비 사용했어야 되는데 여기 전기안전관리자랑 방화관리자는 인생 종쳤다고 봐야겠네 소방안전진단은 어떻게 통과한건지 원 이거 합격 사인해준 소방관도 인생 ㅈ털리지 싶은데

 

흡연... 인지 모르겠는데 저런 물류센터 기계들 전류가 존나 흐름 1년 전에도 택배 상하차 알바 감전으로 죽었다

4시 50분이면 주장이나 정규 직원들만 담배필수 있는 시간임ㅋㅋ

코로나 방역도 제대로 안하는거 같더만

이런거 다 인재임

춘천 cgv 15년도 쯤에 알바 갔을때 시커먼 옷 입은 늙은 새끼와서 이거 이렇게 작업 하면 안되시는데..~? 하던 새끼 소장이 불러서 쑥덕쑥덕 몇번 하더니 아무 터치도 안 하고 돌아감 여기도 별 다를바 없었을거라고 확신한다

원래 대한민국 안전불감증 개쩔긴함

애초에 그 시간대에 사람 있었으면 조기 발견해서 진화했겠지 소화전 배치구간이랑 가까유구간이던데

탄내나고 연기 올라온다고 관리자한테 말했는데 양치기소년 알고있냐 이지랄하면서 무시했다고함 사람 많았으면 오히려 사상자 더 늘었지

역시 ㅋㅋ 저렇게 큰 사고가 아무런 징후도 없이 일어나는 경우는 거의 없더라 ㄹㅇ 사전징후는 항상잇지

 

근데 덕쿠 직원들도 원래는 안저랬어도 저렇게 변할수밖에없다ㅋㅋㅋ 덕쿠 몇번가봤는데 별에별 개또라이같은 단기알바들 존나많더라ㅋㅋㅋㅋ

배아프다고 똥싸러간다고하고 화장실에 숨어서 시간때우고, 어디짱박혀서 농땡이치고 그런애들 때문에 시간당 할당량 얼마 해야되는거로 규칙바뀜

그리고 그래픽카드 같은 비싼거 팬티속에 집어넣고 몰래 챙겨서 가져가는새끼들 때문에 출퇴근시 몸수색하는거로 바뀜ㅋㅋㅋ

아줌마들끼리 기싸움하면서 싸움질하는것도 봤고, 연령대가 참 다양한데 별에별 이상한새끼들 존나많음ㅋㅋㅋ

내가 1번 사례다 미안하다 ㅋㅋㅋㅋ 화장실이나 다목적 휴식공간?? 거기가서 시간 많이 때워봤는데 모르더라고....(1시간 뻐기니까 그때서야 방송으로 찾드라 ㅋㅋ) 그리고 쿠팡 특징이 절도가 존나게 많더라?? 진짜 별의별 물건 다 훔치는데 게시판에 A4용지 사진으로 절도범 박제 하는거 존나 웃겼는데 1주일마다 업데이트되서 절도범들 계속 추가됨 ㅋㅋㅋㅋㅋ 신발 신어서 나간새끼랑 커피스틱좌도 거기서 봄ㅋㅋㅋㅋㅋ 참고로 18년도 였다.

그리고 아지매들 정치질이랑 뒷담심한것도 거기서 느낌 특히 뒷담을 존나게 잘깜. 심지어 같이 일하는데 중간중간 들리게 까더라고(그 대상자가 나임 ㅅㅂ) 왜 일 못하는 애가 오냐고 ㅋㅋㅋ 그리고 싸우는거 한번 봤는데 학창시절에나 보던 싸움을 실시간으로 보니까 존나 신기했다. 머리채잡고 주변 박스던지고 욕하고 난리남 ㅋㅋㅋㅋ 포장하다 개꿀잼구경 암튼 니말대로 개또라이들 참 많은곳임... 벌써 2년 다되가네;;; 폰도 못보고 앉지도 못하는 ㅄ같은 ㅋㅋㅋ

 

덕평허브 씨발 진짜 상하차보다 더 개빡셈 말도 안되는 인원수로 미친듯이 쳐굴림 쿠팡갈거면 오산가라 냉동냉장이라 수월하다 상대적으로

킹팡 단기 한달만 체험해봐라 진짜 인생에서 최악의 인간들 다만날수 있음

불구경 해봤는데 너무 뜨거워서 근처도 못감

예고 된 재앙이었네

지금도 저런곳 존나 많을걸. 매번 어디 불났다, ㅈ됐다 하는 곳은 그 전에도 안전진단 평가 ㅈ박았거나, 잡음이 있었던 곳들이었던거 보면ㅋㅋㅋ; 진단 ㅈ 박았는데 계속 현장 돌리는 병신 시스템 ㅋㅋ

 

불왜 존나안꺼지냐 샌드위판낼이라.그런거야? 내부에 기름발랐냐

탈만한게 많아서 그런거지 물류센터면 박스 ㅈㄴ 많으니까

비닐,박스 존나 많을거임 전기 장비도 많을거고

0.3층 3개월 계약직하고 그만뒀었는데 마스크를 벗어 본적이 없다 먼지가 너무 심해서 거기서 불났다니 뭔가 느낌이 좀 그렇네

유독가스에 가연성 불에잘타는게 섞여서 타들어가면 내부에서 화염구 30짜리가 타들어가는게 옆으로 번지면서 공기를 기하급수로 빨면서 회오리를 형성하면 ..답없음...그게 좁은장소에 가연성 폭풍밀집 비말먼지 산소충만 상태라 아마 타태우고도 남음

 

보험 당연히 가입되어 있지 저정도면 화재특약배책 들어놓는 의무시설임

와...... 이 센터가 사라지는구나 존나컸는데

기억나는 일이 옛날옛적에 학원에서 불이 났는데 처음에 자기가 끈다고 애들보고 그냥 수업 들으라고 했다가 대참사 난 곳이 있었다. 그때 소방관들이 제대고 구조하는 시늉도 안 했다고 학원생들이 울분의 욕을 했던 일이 있었어

 

https://gall.dcinside.com/m/cp/86202

 

 

 

기사 올라왔습니다 주소 첨부할게요 *불이 나도 대피하지 못하는 쿠* 덕평 물류센터. +추가

 

기사 떴어요.

 

[단독]물류창고 화재에도 "가만히 있으라"…쿠팡 ‘안전불감증’ 논란

- 17일 덕평물류센터 담뱃불로 화재 - 놀란 근로자 대피하자 감독관 "허락없이 이탈하지 마라" - 안전문제 지적한 아르바이트생에겐 '출근불가' 통보 - 종이박스 가득한 대형물류센터, 화재 시 인

news.naver.com

 

안녕하세요. 저는 오늘 덕평 쿠* 물류센터로 하루 단기알바를 하러 나갔습니다.

3층 입고쪽에서 일을 하게 되었고 처음 나가서 어색하기도 했지만 단순 노동이라 시간도 금방 가고 어렵지 않아 내일도 할까?? 이런 생각을 하고 있었는데,

4시 50분쯤 갑자기 연기가 심하게 들어오기 시작했습니다. 처음에는 뭐지?? 하는 생각때문에 자리에 서서 가만히 보고 있었는데 연기가 점점 더 심하게 들어오기 시작했습니다.

 

안내방송이나 직원들의 별다른 안내도 없고 불안해진 마음에 저와 주변분들 모두 바깥으로 대피를 하였습니다.

3층 앞쪽에서 담배로 인해 불이 났고 그 과정에서 연기가 모두 안으로 들어왔더라구요.

그런데 갑자기 직원분께서 대피한 사람들에게 화를 내며 일하는 시간에 자리 이탈을 하면 어떡하냐고 어서 자리로 돌아가서 일 시작하라고 소리를 지르기 시작하셨습니다.
그렇게 화재 연기가 가득한 곳으로 다시 들어가기 시작했습니다.

화재 연기가 안을 가득 채웠지만 이때까지도 별다른 안내방송이나 상황설명도 없었습니다.

 

저는 더이상 일을 할 수가 없어 지하 1층 사무실이 있는 곳으로 내려왔습니다.

그리고 내려가던 도중 관리자들이 소화기를 들고 불을 끄는 모습을 보았습니다. 불이 완전히 100% 다 잡힌 상황도 아닌데 사람들에게 무조건 자리로 이동하라고 하셨던거였어요.

사무실에 계신 담당자분들께 상황 전달을 하자 너무나도 평온하게 그럼 조퇴를 하고 집에 가라고 얘기하시더라구요.

개인적인 사정이 아니고 화재라는 원인때문에 이야기를 한건데 대응은 커녕 너무나도 가볍게 조퇴 얘기를 하는게 너무 화가 나서 연기가 가득한 상황에 어떻게 계속 일을 하냐, 이게 개인사정으로 인한 조퇴가 아닌데 내가 개인적인 피해를 보며 조퇴를 해야하는 거냐, 이런 불안전한 곳에서 어떻게 계속 일을 하는거냐 물어보니

그건 본인의 선택이라고 얘기하시더라구요.


오늘 있었던 일 다 알리겠다고 이야기하자

사무실 관리자분들께서 알리면 되겠네요~ 알리세요~ 라고 귀찮은듯 대꾸하시더라구요.

오늘은 정말 작고 쉽게 끌 수 있는 불이었지만 물류센터는 박스로 가득한 곳이고 바람때문에 크게 번질 위험요소가 많은 곳이에요.

또, 핸드폰을 모두 반납하기 때문에 정말 위험한 일이 생겼을때 더 큰 위험이 생길 수도 있는 곳인데..

그리고 화재가 잡혔어도 화재로 인한 연기가 환기될 때까지는 잠시 사람들을 대피하게 해야하는 것 아닌가요?

관리자들의 안전을 가볍게 여기는 모습, 최소한의 안전도 지켜주지 않는 모습을 보며 쿠* 자체에도 선입견이 생길 것 같습니다...

다시는 이런 일이 생기지 않았으면 하는 마음에 네이트판에 글 올립니다.

오늘 일에 대해서 상황설명, 사과를 해야하는 곳에서 오히려 블랙리스트라는 대처만 보여주시네요.

 

+처음이라 손이 느려서 블랙을 받았을 수도 있지만 일단 오늘 일한 사람들에게 최소한의 설명과 사과 문자가 먼저라고 생각합니다.

계속 나갈 생각도 없고, 블랙을 받은 것은 상관없지만 끝까지 괜찮냐는 말 한마디 없는 직원들때문에 화가 납니다.

 

++알바ㅁ 어플 보니까 쓰레기통만 탄거다 이런 말이 보이는데 그 쓰레기통 주변이 다 박스예요. 이런게 안전불감증 아닌가요? 그리고 연기가 가득 찼는데 그안에서 나가지도 못하게 한 것이 과연 잘한 대응인가요?

저는 단 한번도 불이 크게 났다고 이야기한 적이 없고 직원들의 잘못된 안전불감증을 알리기 위해 글을 적은 것입니다.

 

+++많은 분들이 도와주신 덕분에 베스트에 올라 네이트판을 보신건지 사과문자가 뒤늦게 왔네요. 문자 그대로 답변했구요. 어제 집에 가는 길에 이미 쿠* 본사에 상황 전화한 상태였고 담당자분이 월요일 출근이라 내일 전화통화 하기로 했습니다.

저는 그 상황에서 바로 나왔지만 연기를 마시면서 계속 일을 하신 분들께도 전체적인 사과 꼭 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제 글이 갑자기 베스트에서 사라졌네요

지금 뭐하자는건지?

 

 

기사 올라왔습니다 주소 첨부할게요 *불이 나도 대피하지 못하는 쿠* 덕평 물류센터. +추가

http://m.news.naver.com/read.nhn?mode=LSD sid1=001 oid=018 aid=0004038084 기사 떴어요. 안녕하세요. 저는 오늘 덕평 쿠* 물류센터로 하루 단기알바를 하러 나갔습니다. 3층 입고쪽에서 일을 하게 되었고 ...

pann.nate.com

 

 

 

손실금액 몇백억같은 소리하고 있네 최소 1조임

 

ㄴ 10만원짜리 에센스가 한박스에 수백개 들어가고, 한파레트에 수천개가 실림 (수억 단위)

 

물류센터에 USB메모리, 그래픽카드, 화장품 등등 조그마한데 값나가는 물건 개많음

티셔츠같은경우 한박스에 100장 들어가고 장당 2만원 잡으면 박스당 200만원, 파레트당 3000만원임

화장품의 경우 쬐그마한게 박스에 어마어마한 수량이 들어가기 때문에 박스당 비싼거는 500만원~4천만원, 파레트당 1억~4억

USB메모리128기가, 외장하드, SD메모리카드 이런것도 쬐그마한게 박스에 어마무진장 들어감 파레트당 1억 잡아야함

물론 대다수를 차지하는 화장품, 과자, 장난감, 음료수 이런건 그나마 다행히 파레트당 50만원~500만원

문제는 센터내에 이런 파레트가 한두개가 아니란말이지

입고대기상태 파레트가 매일 500개

파레트째로 피킹적치된 파레트가 층마다 수천개

 

+여기에 선반진열된 물건들값

+타버린 건물 복구비용

 

코딱지만한 마트 같은것만 불에 타도 최소 수천만원~억단위 손실인데 수만배

수십만배 큰 초대형 물류센터가 홀라당 타버렸으니 손실금액 계산은 그저 상상에 맡긴다

 

 

ㅄ들아 쿠팡같이 대기업이 보험 안들었겠냐?? ㅋㅋ

오히려 보험차익 생길수도 있음 ㅋㅋㅋㅋㅋ 진짜 ㅈ된건 보험사지 쿠팡이 아니란다

보험 타령하는 고무통들 있는데, 만약 루머가 사실이고 쿠팡 부주의로 사고 난거면 보험금 안나온다

화재보험의 성격상 과실 무조건 잡히고 1사고당 한도 정해져있어서 초과이익은 절때 발생할수가없엉

차익 내주는 보험사는 병신이냐? ㅋㅋㅋㅋㅋ ㄹㅇ국평오 새끼들ㅋㅋ 보험차익이 어케생기냐

보험들어도 과실잡히면 무조건 다 부담하는건 아님. 이정도 사고는 무조건 재판갈거임.

응 어차피 보험금 나와 보험사도 이리 큰계약이면 재보험함 그렇게 재보험사도 또 재보험하고 그렇게 위험줄여감

보험회사가 저런 큰 회사 보험을 끌어안고 있을거라 생각하나... 당연히 재보험 들고 재보험사끼리도 서로 보험 쪼개서 채권으로 끌어안고 해서 2중 3중으로 분산해놓는다. 보험이 괜히 있는게 아니야 1차 손보에 넣고 2차 3차 재보험사 넘겨서 헷지한다 쿠팡정도면 컨소시엄으로 하거나 했으니 주관사 어딘지 모르겠지만 서베이랑 담당자랑 코리안리 실무자들은 존나 ㅈ됐지 한국에도 코리안리라고 거의 공기업같은 재보험회사있고 외국재보험회사에도가입함

화재보험으로 다 해결됨. 하림도 노후설비 불나서 다 타버리고 덕분에 설비 처리비용 줄이고 보험금으로 새 설비 마련해서 오히려 더 좋아짐. 

얼마든 금방 복구함 부잣집 돈 걱정 ㄴㄴ

 

1조 될껄? 몇개월이상 저기 못가동해서 나가는 손실, 화재진압, 물품들, 부지, 건설비, 손해배상 그런거 고려하면 못해도 수천억원 손실은 날꺼 같은데

그래픽카드라도 바로바로 빼내서 다행이네 용팔이들처럼 쟁여두고 간보면서 풀었으면 ㄷㄷ

 

재고자산은 상품가치로 산출한다 이눔아... 쿠팡에 패키징도 안된 물건이 들어앉아 있겠냐

회계원리에서 재고자산은 원가로만 책정하는게 맞음 물건을 팔았을때 그만큼 재고자산이 줄어들고 대신 더 많은 현금이 들어옴 동시에 대변에서 순자산이 늘어나고

쿠팡이 생산단가로 저걸 사서 매입해놓은게 아닐텐데 왜 그렇게 계산이 되냐

어떻게 생산단가가 원가가되냐 제조업도 아니고

공장에서 물류창고까진 조상님이 실어다 줬냐 병신아? 물류창고까지 들여오는 비용은 계산도 안하는 바보

물류관련업계종사자인데 물품파손나면 운송비부터 소비자가로 물어줘야함 납품기일못맞추면 손배소까지 따로들어갈수있음

물류창고에서 만들어서 배달하냐? 미친놈아 원가 ㅇㅈㄹ

 

내외부 손실이랑 지금까지 계속해서 물류 타 업체로 돌려서 구멍매꾸는 위탁비용 합치면 계산서 나와서 봤을때 1조는 가뿐히 넘을탠데

5천억도 안나올거 같은데 먼 1조임 명품 빠렛째로 쳐박아두는 면세점 센터 불 나도 2천억 나올까 말까일텐데

비싼거 많음 그래픽카드 아이팟 에어팟 쿠팡에서 비싼거 시키는 사람들 그리고 그거 삥땅치는 센터직원들 생각보다 많다

근데 저기서 타서 로켓 못받은 놈 있냐물류 대란은 몰라도 배송 빵구 오지게 날 줄 알았는데 그냥저냥 물량은 맞춘건가 저만치 태우고도 멀쩡하게 배송들은 다 했나보네

쿠팡 센터 하나하나가 이지스함급이네 ㄷㄷ

쿠팡의 2020년 매출은 13조원이다

복구? 복구는 무슨 허물고 다시 지어야한다

최소 수천억단위는 확실. 갤럭시탭, 에어팟 이런것도 존나게 많음

재고상품 전소로 인한 손실뿐만 아니라 주가 하락 + 유통 과정 공백으로 인한 손실까지 합치면

1조는 개오바다 오바긴한데..실시간으로 입고 출고..왔다갔다 하는거 생각하면 피해가 존나 크긴 하지

ㄹㅇ 상온센터라 비싼 물건 많을듯

ㄹㅇ이지 수도권 최대규모 물류센터인데 다타버렸으니

쿠팡에 외장하드 1tb 12정도에 샀는데 죄다 불탔으면 ㄷㄷ;;

이재용이 2000억짜리 euv 수십대 들여놓은 화성사업장이 20조인데 1조? ㅋㅋㅋ 많아봐야 5천억이다

몇년 전 IB 리포트 봤을때 저기랑 인천물류센터 합쳐 3000억 오바에 매각 예상했었는데

근데 그건 안에 있는 물건값 계산 안한거고 땅값은 계산했겠지

 

가입금액 4천억에 전손이야 물류창고가 제대로 보험가입하는 경우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기 때문에 손실액이 4천억은 넘을거다 아마 보험처리하고도 얼마를 더 손해볼지 지금은 아무도 모름

덕쿠는 생수랑 기저귀,휴지 이런게 많고 화장품 같은건 의외로 적지 않나? 몇년 전에 가보니까 짐의 70퍼 이상이 생필품,생수더만

전직 sk2직원이다 사진속 저제품은 M75로 28개씩 한박스다 적재는 3층이상못한다 알아서 계산해라

ㄹㅇ 최소 1조임 ㅋㅋ 빠렛트 별거아녀보여도 금액 ㅈㄴ큼

일단 건물짓는데 한 50 ~ 100억내외라고보면됨공장 새로 구축해야하는데 그 구축비용 + 소방 설비 부대 비용 추가해야함 근데 요즘 소방법이 존~나 까다로워서 예전 건물에는 관대하지만 새로 짓는 건물에는 되도않는거 지어야함 스프링쿨러, 소화전, 간이 소방대 등등

1조 될만하겠는데 저거 탄게 전부가 아니라 추가적으로 다 조진건데

나도 창고 물류 해봤는데 저거 한 파레트가 2,3천만원쯤 했음. 보통 4만원짜리 분유 12개 들이 40개쯤 쌓는데 대충만 계산해도 2천만원이네. 근데 그런 파레트가 천개쯤 있다고 보면 물류만 따져도 200억임. 근데 쿠팡 창고가 내가 일하던 데보다 몇배는 더 큼. 심지어 글쓴 것처럼 더 작고 비싼 가전제품 같은 것도 많을 건데 피해액은 상상이 안간다. 와 저거 어쩌냐

hr(하이리스크)존이라고 도난시에 손해가 막심한 고가상품들도 렉에 가득 쌓여있다

 

https://gall.dcinside.com/arbeit/3838472

COMMENT
 

인기 글


최근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