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
01

중국의 꽌시 문화

한국에 꽌시라는 문화가 잘못 알려져있어서 꽌시는 체면이니 의형제니 하는말만 듣고 중국가서 사업하다 뒤통수맞고 객사한 한국인들을 위해 끄적거려본다.

 

 

꽌시란 하나의 지도자에 따라다니는 집단(부하)개념임.

삼국지시절 각지의 영웅들이 데리고 다녔던 부하들이 전부 꽌시라는 개념이였고 그 이전 중국의 전국시대에 맹상군이라는 사람이 3천명의 식객을 데리고다닌것도 꽌시라는 개념이다.

 

즉 A가 B의 일을 도와주는것은 그저 선의로 도와주거나 체면때문에 도와주는게 아닌 B가 하려는일이 A에게 도움이 되거나, 아니면 B가 크게 성공을해서 그 보상을 A와 나누는 개념임.

한국이랑 비교하자면 파벌과 약간 비슷한데 딱 한가지가 다름.

 

 

한국에선 상급자한테 배신당하면 그냥 칼로 푹 쑤시거나 배신해도 정당성이 있다면 중국에선 상급자한테 배신당하거나 버려져도 주인을 배신하면 안된다.

 

대표적인 예를 들자면 조조와 여포인데 둘다 뒤통수치기 좋아하는 새끼들이지만 평가가 난세의 간웅과 그냥 병신 찌질이 무력원툴로 나뉘는데

조조는 본인이 알파메일이라 자기 부하들 뒤통수치거나 생판남의 뒤통수를 때리고 다녔지만 여포는 자신이 섬긴 주군을 배신했기에 병신 찌질이 취급을 받는것.

 

 

김구 장제스

꽌시의 또다른 예를 들자면 장제스와 김구가있다.

독립운동 당시 김구는 장제스의 밑에 있었는데 장제스는 일본에 쳐맞고 공산당한테 뒤통수 맞는 와중에도 절대 김구를 비롯한 임시정부 사람들을 단 한번도 버린적이 없다고 함.

임시정부 사람들이 진짜로 독립해서 한반도를 되찾으면 본인과 친한사람들이 한반도를 통치하게되니 누이 좋고 매부 좋은거 아니겠냐면서 극도로 아꼈다고한다.

 

 

삼국지 도원결의

한국인들이 잘못알고있는 꽌시의 대표적인 예 도원결의. 얘네는 그냥 의형제라함.

어케 아냐면 학교다닐때 유학 온 중국인들한테 직접 물어봤음.

유비 관우 장비가 꽌시같은거냐? 했더니 쑝디(형제)랑 꽌시는 다르다더라.

각자가 건달생활할때 끌고다니던 부하들이 꽌시라고함.

 

 

아무튼 꽌시=체면 이라는 말이있는데 진짜 꽌시=체면일까?

사실 체면이라는 중국의 문화가 또 따로있음.

바로 미엔즈라는 문화인데 이게 뭐냐면 개쥐뿔도없지만 아이폰 들고 다녀야하고 집은 존나 거지지만 결혼식은 성대하게 해야하고... 그리고

"아무리 내가 잘못한 일이 있고 상대가 도움을 줬어도 상대방이 내 체면을 상하게 했다면 도움을 준건 둘째치고 일단 사과해 ㅅㅂㄴ아 라고 욕부터 나오는것"

이런게 미엔즈(체면)라는 문화다.

 

 

미엔즈 뷔페

미엔즈의 대표적인 예로 뷔페에서 음식쓸어담는 중국인들이 있는데 이지랄 하는 이유가 그냥 자기는 이렇게 음식을 많이 담고 먹을수있다 라는걸 과시하기위함임.

뭐 중국의 역사에 서태후라는 인간이 한끼에 100가지 요리를 먹었다해서 따라하는거라는데

아무튼 꽌시=체면이 아님.

 

아무튼 한국인들이 중국가서 사업하다 꽌시때문에 ㅈ됐다 라는건 꽌시를 통해서 돈을벌어놓고 그 수익을 나누지 않았기때문인 경우가 많음.

꽌시로 돈을 벌었다면 그중 순이익의 절반은 바로 갖다 바쳐야한다.

아무튼 착한 이들은 그냥 중국인을 멀리해라.

 

 

깡패 나와바리였네.

중국인이랑 외국인이랑 붙으면 중화사상까지 있는데다 꽌시와 미엔즈 왔다갔다하면서 대국소국 이지랄하면서 다니니까 중국인이랑 붙어먹지 말라는거지.

수익의 절반을 갖다바치면 대체 판매가의 얼마큼이나 마진을 챙겨야 하냐? 남는게 없겠구나.

 

다른 건 모르겠고 중국인가 동네에 출몰하기 시작하면 동네 ㅈㄴ 더러워짐. 분리수거 같은 거 무시하고 길바닥에서 큰소리로 통화하고 마을버스 정류장에서 짱깨 노래 스마트폰으로 크게 틀어놓고... 게다가 애들도 막 낳는 것 같아서 걱정이다.

꽌시 ㄹㅇ 심하긴 심한게 삼촌이 중국 오고가는 사업 했는데 명절 때마다 맨날 욕하더라.

 

야쿠자 질서랑 상납금을 그냥 대충 인간관계에 밀어넣으면 꽌시인거구만 ㅋㅋ 대가리들은 지랄해도 되고 아랫것들은 일단복종 ㅋㅋ

꽌시때문에 당한거다 ㅇㅈㄹ ㅋㅋ 중국국은 사람 속여놓고 당당하게 속은 니가 잘못이다라고 말하는 새끼들임. 이해하려고 노력도 하면 안되고 애초에 상종을 하면 안됨.

 

정글만리에서도 꽌시 다루던데. 주인공 사업가가 의료사고 낸 성형외과한테 공산당 놈 추천해주면서 돈 주면서 꽌시 형성하라는 식으로. 근데 마지막엔 공산당 놈 친척인가 와이프인가가 번 돈 가지고 한국 갈라는 성형외과 의사 뒤통수 치더만.

그냥 뇌물 이잖아 뇌물 받는걸 포장하고 싶어서 바꾼 단어지 ㅋㅋㅋ

 

미엔즈는 진짜 병신같은 문화네 저딴데서 어떻게 유교가 나온거냐.

저딴 중국인들도 예절 주입해서 사람 만들어 보겠다고 천재들이 머리 맞대서 나온듯.

와 중국 군대무기들도 다 꽌시로 이루어져있을텐데 시발 반절을 뇌물로 내야되니까 얼마나 품질이 개병신일까 ㄷㄷ

저러니까 윗대가리들 은닉 재산이 수십조씩 나오는거네.

공산당엔 공짜가 없다.

결국 뒷돈을 후불로 준다는 소리 ㅋㅋㅋㅋ

 

어짺든, 조폭조직문화임. 중국역사를 보면, 얘네들 왕조 자체도 조폭조직 수준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음. 이런게 대한민국에 스며들어와선 안되지. 법치주의와 꽌시는 양립할수 없는 존재들임.

 

중국 나타내는 세개의 키워드 꽌시 멘쯔 라오펑유

꽌시는 친구가 무슨무슨 주식사라 해서 그주힉으로 10억 벌면 밥 한끼나 뽀지 좀주는게 아니라 절반을 나눈다.

리베이트가 문화인 나라가 있다? ㅋㅋㅋㅋ

꽌시는 십일조라고 생각하면 편하다.

사회학 관련해서 또 한 가지 배우고 갑니다. 정보글 ㄳ

정말 거를 타선만 있는 문화로구나.

 

꽌시 그냥 접대 문화 아니었나.

그것도 미엔즈라는 접대문화인데 상대방이랑 친밀한 관계를 맺는 방법으로 꽌시라기보다 그냥 샤바샤바하는 교과서적인 개념임.

 

존나 심오하고 자세하게 병신같구마잉.

꽌시들은 배신당해도 죽닥치고 있어야되는데 왜 이익나면 꽌시들 갖다바쳐야댐?

쟤네 시선에선 중국인이가 꽌시가 아니라 한국인이 짱개의 꽌시라서 그럼. 중국에서 사업할때 중국인 도움받았으면 중국인이 위 한국인이 꽌시라는 생각인데 한국인은 대충 친한 거래처라 생각하고 이익배분 안하니까 칼맞는거.

 

저 꽌시문화 때문에 중국 보이스피싱 뿌리를 뽑을수가 없는거다 ㅋㅋ 사실 한중 공조수사가 안되는건 절대 아님 여러차례 중국공안들이랑 국내 형사들 공조로 피싱업장 대가리 조선족사장들 대규모로 털고다닌적 많은데 정작 잡혀서 빵으로 보내버린건 돈도 제대로 못버는 소규모 업장 사장들이나 빽없는 한국인 사장들이었음 중국 경찰구조는 좀 되게 복잡해서, 베이징 경찰들이 피싱사기꾼들 털겠다고 연변에 간다고 치자. 근데 연변 경찰애들이 제대로 협조를 안해줌. 마치 우리가 섬노예 잡을때 지역 경찰이 협조 안해주는것처럼. ㅋㅋ 혈연 지연등으로 꽌시맺고있는 사장들 잡혀가면 지들도 돈벌이 수단 없어지고 가오도 떨어지니깐 ㅋㅋㅋ 그래서 짱깨 공안들도 요즘엔 다른지역으로 원정보낼때 공안들 핸드폰 다 압수해서 보낸다드라. 혹시라도 그지역 공안이랑 지연있는 새끼가 우리 가니깐 불법일하는 애들 다 숨기라고 미리 연락 다 할수있으니깐.

 

병신같은문화 그자체 ㅋㅋ

시진핑은 저 꽌시를 철저하게 통수치고 버려서 중국 최고자리까지 갔다는게 아이러니지.

한국인은 내가 한번 도움받앗으니 나중에 도움을 줘야겟다 라는 마인드라면 중국놈들은 내가 사업하려는데 이 사업 잘되면 바로 떼드립니다 정도의 차이인 듯.

 

걍 중국자체가 땅이 넓고 야만족들도 존나 많았음. 그러다보니 지들끼리 아는사람끼리 모이자 문화가 생겼고 그게 꽌시 문화가 된거임. 이게 중국 고대시절부터 있었다는게 중국 무협보면 화산파니 무당파니 소림이니 00파는 존나게 많은 이유가 그 당시 시대배경이 끼리끼리 모이고 그래서 그럼.

 

제왕적 공산주의 마인드가 패시브노

능력 없고 욕심많은 병신들이 많으면 생기는 문화라고 생각한다.

자기들 오래된 문화유산 등등은 지들이 작살내면서 저런 좋다고 보기 어려운 것들은 아직도 남아 있는게 우스꽝스럽네

상하급자 사이 이익 공유관계라는거지

 

윗대가리가 병신이면 손절도 해야지 저게 뭐임. 이해안되네 서양에서도 ㅈ같이 군 상급자는 찔러도 정당하던데 중국만 유독 그럼?

중국만 유독 그래. 공자 어쩌구 때문에.

걍 중국은 역사적으로 전쟁터였음ㅋㅋ 한족은 그냥 몽골, 만주족등의 노예였고ㅋㅋ

중국이란 정체성이 사실 없고 걍 수많은 민족들 뒤엉켜 사는 곳이다 보니 신용이 귀한 배경때매 저렇게 서로엮이는걸 중요시하는듯. 중국인들 내 친구 내 가족 이런건 잘챙기고 중요하게 여기는데 그 위의 대의를 논하는건 엉망이라서 이기적임.

사회라는 큰 틀에서의 협력이 안되니 자연스럽게 저런 문화가 생기는 듯.

 

뇌물매수 향응제공이자너 ㄹㅇㅋㅋㅋㅋㅋㅋㅋ 범죄가 문화

간단하게 꽌시는 친밀도에 따라 대응을 달리하는거. 친하면 잘해주고 안친하면 남처럼 대하고 그게 핵심임. 문제는 그 문화가 비즈니스에도 적용된다는거ㅋㅋ 개ㅈ같은 문화 맞음

중국인은 주인을 한 번 정하면 바꿀 수가 없나보네. 배신자라는 이름이 따라다녀서.

누구보다도 배신 뒷통수 잘치는게 중국임.

 

꽌시는 그냥 갑이 을의 부모죽여도 을이 그걸로 개지랄하면 을만 병신되는거임 갑이 그냥 무적인거

아는 사람 친중파였는데 중국이랑 사업 한번 해보고 바로 혐중 되버림 ㅋㅋ

존나 답답한게 꽌시는 문화가 아니다 그냥 미개한거임 중동이나 동남아, 레반트 지역도 지역 유지가 뒷배 봐준다. 이게 꽌시임? 그냥 근대화가 덜 된거지

미개한것도 그 나라의 문화인건 맞다. 개척이 안된 문화인거지 문화가 아닌건 아님 ㅇㅇ

 

돈을 줘서 사업길을 열었는데 사업한 돈을 또 안줘서 지랄하는거라고 사업할 때 준 돈 따로 앞으로 사업해가면서 버는 돈에서 또 따로 요구함ㅋㅋ

미친놈들이네.

 

테슬라 비야디만 봐도 중국사업 ㅈ같은거 바로 나오지. 테슬라 노하우만 쏙쏙 뽑아서 공산당이 허수아비 세운담에 바로 전기차 공장 차려버림 이런식으로 단물만 빼먹고 버려진 외국기업이 한두개냐.

 

저거 결국엔 하극상만 문제삼는 이유가 상급자가 ㅈ되면 밑에 나머지 부하애들이 불이익보니까 그러는거잖슴 ㅇㅇ 결국엔 전체주의 ㅈ미개한 사상이네

그냥 뽀찌찔러주기가 아니라 종속 개념이여? ㄷㄷ

중국인은 배려심, 준법정신은 거의 없고..반면 일본은 지속적인 세뇌교육으로 남에게 피해주는걸 극히 꺼려하고 남 눈치를 많이봄.

 

그냥 미개한 거라고 보면 됨. 서구 선진국도 옛날엔 저 ㅈㄹ 다 했지만 개선해서 지금처럼 된 거임. 현재 중국뿐만이 아니라 중진국, 후진국이면 저런 문화들 다 있음. 표현만 바뀔 뿐 미개한 사회에는 다 존재하는 미개한 문화일 뿐임.

 

꽌시는 그냥 채무 즉 빚이라는 의미랑 유사함 꽌시 관계는 은행과 빚쟁이로 보면 되.

공권력이고 뭐고 안통하는 지역이 더 많고 각자도생 안하면 안되는 대륙이란 특성때문에 저런 문화가 형성된 듯

문화 자체가 공산주의 최적화 ㅋㅋ

 

한나라 명나라 대충 600년 빼놓고 계속 이민족 노예로 살던게 중국인 한족 아닌가?

조선 꼰대 유교 문화도 아직까지 영향력이 있는데 삼국지 보던 시대부터 있던게 꽌시면 지금도 있겠지.

그냥 전근대 미개한 풍습을 못버린거야 개인의 자유, 계약 이런 근대 개념을 못 받아들이는 거지 저걸 꽌시니뭐네 하면서 무슨 중국의 문화니까 이해해야 한다는 건 개소리.

아 이래서 말이 안통했구나.

그냥 개 꼰대 갑질을 문화라고 포장하는 ㅋㅋㅋ 그냥 본래 인성일 뿐이다.

그러니까 들어가는데 돈내고 돈벌고 돈내라는 뜻이네? ㅋㅋ + 나갈때 들고온거 두고가라 ㅋㅋ

 

중국 장수중에 무슨 지는 한끼에 30인분을 쳐먹고 100명의 힘을낸다 ㅇㅈㄹ 하는 병신들 존나많음. 무슨 하루에 고기를 몇kg씩 쳐먹네 뭐네 지금도 중국틱톡에 자기는 삼국시대 xx환생이다 내가 국수 200인분을 먹는걸 봐라! (족같은 틱톡음악) (족같은 효과음) "나에게 깝치지마라" 이딴거 개많음.

 

떠오르는 게 있네. 먹방, 부동산 코인 주식 가상의 대박 네임드 추종. 이런 거도 다 중국이 국내에서 꽌시 관습으로 퍼뜨리는 문화인 듯.

먹방이 대체 서민들의 어떤 감성을 자극하는건지 도저히 몰랐었는데 중국 본능이었구나 ㅋㅋㅋ

ㅇㅇ정상적인 울나라 사람들이면 저딴 거 대체 왜 보냐고 바로 말 튀어나오는 거임. 먹방으로 유명한 애 이름부터가 중국 스파이 냄새 나는데 아무도 눈치 못 챔

 

사업의 영향력을 가지고 그만큼 분배받을려면 회사의 지분을 몇%라도 가진 임원이 하는거고 지분만큼 배당수익을 받는거지 뭔 개 병신 호로같은 소리냐 중국은 주식회사의 개념도 없냐?

 

꽌시나 미엔즈나 둘 다 체면이라기에는 너무 안맞노ㅋㅋ 체면이 아니니까 용어가 따로 나온거지뭐 ㅋㅋ

꽌시같은거 쉽게 맺지도 않고 맺어도 꽤 오래 두고 봄 모든 인민이 평등 어쩌고 하는 사회주의 국가가 오히려 출신성분 훨씬 더 따진다. 중세시대보다 약간 못한 수준임.

꽌시란 개념이 정상 국가에선 말이 안되는 개념인듯 ㅋㅋㅋ 꽌시가 되면 사업 할 수 있게 해주겠다 해서 뇌물같은건가 싶어서 했더니 사실은 '나는 통수칠 수 있고 너는 통수치면 안됨, 만일 너가 통수치면 중국인들이 전부 호로새끼로 평가할거임' '이 사업으로 수익이 나면 나에게 알아서 영원히 반을 바쳐라' 이딴거였네

특히 상하이방 같은 파벌 꽌시는 돈만 많다고 받아주지도 않고 하는 사업이 얼마나 견실한지 오랫동안 지켜봐서 구성원 나이대가 헬조선 농촌 청년회마냥 50대가 막내뻘임ㅋㅋㅋ

 

중국이 챙길 체면이라는게 있나 ㅋㅋㅋ

미엔즈는 좀 웃기네 ㅋㅋ 확실히 우리랑은 사고가 다르구나 보통 뷔페에서 저런 짓 하면 몰상식하다고 욕할 텐데 쟤들은 저걸 자기 몫을 제대로 챙길 줄 아는 사람 정도로 생각하는 건가? 공자의 나라는 개뿔...

쉽게 말해서 꽌시 = 동네 양아치들이 후배 양동생 맺는거랑 같단 뜻임. 무슨파만 안붙은 깡패 조직임.

 

장제스가 겉으로는 지원해줄거처럼 했지만 카이로 회담에서 조선 독립 단 한마디도 안했던놈인데 뭐 꽌시 ㅋㅋ?

 

 

오... 곤충학자의 자질이 보이노

COMMENT
 

인기 글


최근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