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좌(左)씨는 한국의 성씨 중 하나이다. 본관은 과거 중국의 청주, 제주특별자치도 2개가 있다. 어떤 곳을 관향으로 정하느냐에 따라 청주 좌씨, 제주 좌씨로 나누어졌고 사실상 뿌리는 같다고 볼 수 있다.

 

2000년 인구조사로 청주를 본관으로 삼은 청주 좌씨가 2691명, 제주를 본관으로 삼은 제주 좌씨가 436명이 있다.

 

 

2015인구 기준 좌씨는 총 3378명이며 전국 시,도단위로는 제주도에 1948명, 서울특별시에 457명, 경기도에 384명 순으로 많고 대구광역시가 12명으로 가장 적다.

 

좌씨는 중국 노(魯)나라 학자 좌구명에게서 비롯된 성씨라고 하며, 우리나라에 좌씨가 들어오게 된 것은 1273년(고려 원종 14)으로 여원연합군이 삼별초를 평정한 후 제주도에 탐라총관부를 설치, 몽골 제국에 귀속시키고 일본 정벌을 위한 준비로 목마장을 설치하여 명마를 사육하면서부터 이다.

 

이때, 원나라의 천관시랑(天官侍郞)으로 있던 좌형소(左亨蘇)는 고려가 원에 복속된 후 제주도에 목마장이 설치되자 감목관으로 파견되어 지금의 제주시 구좌읍 한동리에 입도(入島), 정착하면서, 우리나라 좌씨의 시조가 되었다.

 

한편, 좌형소는 생전에 가족들에게 조상 대대로 살아오던 중국 산둥성 청주(靑州: 칭저우)를 본관으로 할 것을 유언으로 남긴 바 있어 이후 후손들이 청주를 관향으로 삼게 된 것이라 한다.

 

 

이후 제주는 탐라총관부가 폐지되어 고려에 반환된 후에도 감목관 및 목호들의 지배하에 있다가 최영 장군이 1374년(공민왕 23) 8월 목호의 난을 진압한 후 고려의 속현으로 편입되었다. 시조 좌형소 이후 6대 동안 감목관을 세습하던 좌씨들은 이때에 이르러 6세손 좌한기(左漢棄)가 비로소 감목관직을 고려에 반납하면서 완전히 귀화하였고, 동시에 한동안 정착 생활을 하던 구좌읍 한동리를 떠나 지금의 한경면 두모리로 이주하여 고려인으로서의 생활 기반을 잡았다.

 

현재도 제주시 구좌읍 한동리 서북부 일대에 좌가장(左哥場)이라는 지명이 있는데, 이 지역이 당시 좌씨 소유의 땅이었다고 한다. 지금도 이 지역에 좌씨들이 집단으로 거주하고 있다.

 

본래는 佐씨 였다고 한다. 조선 말기의 유학자였던 좌시우(左時祐: 1829~1920)는 일찍이 소과의 초시에는 수차례 합격하였으나 복시에는 거듭 낙방하자 본래의 성씨인 '좌(佐)'를 '좌(左)'로 고쳐야 훌륭한 인재가 배출될 것이라며 제주도 내 친족들에게 청하여 호적을 '좌(左)'씨로 고쳤다고 전해진다.


실제로, 1859년 2월 19일 승정원일기 기사에 따르면, '陞補初試入格幼學佐時祐'라고 언급되는데 여기서도 원래 성씨가 佐씨 였음을 알 수 있다.

 

한편, 또다른 문헌에는 1765년(영조 41) 식년시 무과에 병과 120위로 급제한 한량(閑良) 좌원계(佐元繼)가 보인다. 그의 본관은 청주(淸州), 거주지는 제주이며 아버지는 절충장군을 지낸 좌상길(佐尙吉)이다. 여기서도 본래 성씨의 한자를 佐로 사용했음을 알 수 있다.

 

한국에서는 희귀한 성씨로 취급된다. 본관이 있는 제주도에서도 절대 인구가 많은 성은 아니지만 낯선 성은 아니다.

문헌상 과거 좌씨들이 제주도 동쪽 구좌읍 일원에 거주했었던 것과 달리 현재 제주도에서 좌씨는 주로 제주도 서쪽인 한림읍 일대에 많이 거주한다. 물론 젊은 세대들은 제주시내에 많이 거주한다.

 

희귀성씨 치고는 그나마 인구수가 많고 증가하는 편이다.

 

 

부승관의 어머니의 성도 좌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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