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9
17

현관 센서등 대기전력

 

 

현관문 센서등이 나갔더군요.

 

이번엔 센서등을 갈면서 전기 절약을 위해 LED로 바꾸기로 했습니다. 인터넷에서 대략 2만~ 2.5만 정도면 구입이 가능하더군요...

 

지금 생각해보면 센서 모듈만 바꾸면 되는데..(몇천원 안함) 구입할때는 모듈만 교체하면 된다는 생각을 전혀 못하고

등기구 전체를 구매했습니다.....

 

뭐 어찌됐건....

등기구가 도착했고.. 과연 얼마나 전기를 절약할 수 있을까하는 궁금증이 생기더군요....

바로 측정에 들어갔습니다.

 

현관 센서등

화면에 잘 안보이는데.. 56.20mA입니다.

P = IV이므로 220 x 0.0562 = 12.364W군요.. 기존 60W 백열전구의 거의 1/5 수준입니다.

 

 

아.. 기뻐라.......

하는순간.....

충격과 공포가 몰려옵니다.

 

타이머 시간이 다 되어 등이 꺼진거죠......

그랬더니..

 

허걱.. 35.56mA.......

계산해보면 7.8232W.....

놀랄수밖에 없네요...

 

 

센서등이란게 등이 켜지지 않았을때 이렇게 많은 전기를 먹을 거라곤 전혀 예상하지 못했는데.....

7.8W라뇨....

 

센서등 특성상 24시간 365일 전기가 들어가 있는걸 감안하면

7.8232 x 24 x 30 = 5632.704....

 

즉 ... 이놈 한녀석이 우리집 전기를 매달 5.6KW씩 처묵처묵하는 것입니다......

여러분들도 현관에 센서등이 있을텐데요.. 센서등 하나당 한달에 5.6KW씩 먹습니다....

콘센트 뽑고 다니고 전등 끄고 다니고 백날해봐야.. 이렇게 안보는 녀석이 처묵처묵하는군요....

근데 원래 센서등이 이렇게 소비전력이 높나요?

훨씬 줄일 수 있을텐데...

 

이런상태라면 계단같은 곳은 센서등 달 필요없이 LED등 달아놓고 24시간 켜놓는게 오히려 전기를 적게 먹습니다.....

(역으로 계산 해보면 LED자체 소모전력은 약4.5W....)

 

센서등 사용하시는 분들... 이제는 특단의 조치가 필요한 시점입니다.

평상시 소모전력 적게먹는 센서 모듈은 없나요?

 

 

대기 전력 줄이는거 얼마든지 가능하죠. 단....제조원가 상승으로 인해 제품 가격이 올라가기 때문에....대규모 공사장에서 채택을 안해 안 만드는것 뿐입니다. 한마디로 앞으로는 남고 뒤로는 까지고.

에어컨이나 냉장고는 국가에서 전력소모를 줄이기 위해 등급제 하는데....이런건 등급제 왜 안하는지 모르겠네요.
참고로 에어컨이나 냉장고는 LG제품이 전력 소모가 가장 낮습니다....모터 및 드라이버 기술이 가장 뛰어나서요.
어떻게 보면 핵심 기술인데 다른 곳들은 자체 개발 못하고 외주 주는곳이 허다한 실정입니다.

 

ㅇㅅㅇ;;; 전기밥솥이후 또다른 반전이군요. 아파트라 현관 센서등은 필수..인뎁;;

 

허걱... 센서가 그렇게 많이 먹어요? 울집 현관문도 센서등인데...그냥 빼버릴까요.. ㅋ

센서등 뺄때 전구만 빼면 아무 소용없습니다. 전구빼도 센서는 계속 동작중입니다. 센서등 뺄때는 센서등에 들어가는 전기를 완전 차단해야 효과가 있다는.....

 

센서등... 여름에 모기 들어오고 근방만 슬쩍 지나가도 자꾸 켜지는게 성가셔서 제거했는데 결과적으론 그냥 나름 잘 한거네요.

센서 자체 전원을 차단하신거죠? 전구만 빼신 거라면 지금도 한달에 5.6KW씩 처묵처묵하고 있을겁니다....

 

그냥 타임스위치로 바꾸는게 차라리 낫겠군요.

저도 센서등 고장나서 기존에 있던 타임스위치를 살렸습니다. 센서등이 은근히 귀찬아요. 옆에 지나가도 커텐이 펄럭여도 켜지니...

 

센서등은 전기 아끼려고 다는 것이 아니라 자동으로 들어오는 편의를 위해 다는 거죠..... 전기를 아끼려면 그냥 스위치와 타이머 조합된 녀석이 더 낫습니다.

 

센서 모듈만 인터넷에서 파는데 대략 3000~5000원 수준입니다.

 

허....그러네요 이거 도전 해 볼 과제인걸요 센서만 자체 충전식으로해서 충전헤서 센서 동작 시키다가 방전 되었을때만 다시 자가충전 하게 하면 대기전력 엄청 줄일수 있을거 같아요 베터리로 동작하는 센서등도 있는데 오래 가던걸 봐서는 그냥 대충 만든듯

예로부터 AC전기쓰는 장비들은 소비전력같은건 개나 줘버리는 식으로 생각하면서 만드는 관행이 있었죠...

 

센스등에 있는 스위치 상태가 on - 감지시 on - off 인데, 아예 off로 해놓아도 대기전력이 먹나요? 궁금하네요.

센서에 상시로 전원이 공급되야하거든요.

 

센서가 겨울만되면 사람도 없는데도 자동으로 켜지는건 바꿔야되는 건가요? 여름에 안그런데....

불량은 아니에요 온도차때문에.. 센서쪽에 잇김?? 유리에 허~~~ 하면 생기는 모 그런거 끼어서 그런거 같다라구요. 뜯어봤어요.센서딱구 제조립하니 그런현상이 없네요.. 모 다른 이유일수도 있구요.

 

저희집엔 센서등도 벽에 스위치가 붙어잇습니다 장시간.필요 없을시는 아예 꺼 놓습니다.아파트만들때부터 이렇게 만들어야 할듯....

 

우리집은 현관의 일반등을 센서등으로 일괄바꾼뒤 아예 현관 등스위치를 막아놓은걸 다시 스위치를 사다가 달아놨습니다. 센서등 기능이 필요하면 스위치를 켜놓고 평소엔 꺼놓죠.

 

 

제품마다 다른것 같아요 요놈은 중고로 60w 이하 정격 인데요 대기전류가 6ma(1.3와트) 나오네요

새제품은 정격이 220v 1A 이라고 써 있네요 대기전류 67ma (15와트) 입니다

 

<총전력 계산하기 >

 

220v * 67ma = 약 15와트 입니다

 

한달 총사용량 = 15와트 *24시간 * 30일 = 10.8kWh 나오네요

한달 총 사용량이 201~300kwh ----> 179.4 ( 원 /kwh ) 10.8 * 179.4 = 1937 원 기타 세금포함하면 2500 원정도

한달 총 사용량이 301~400kwh ----> 267.8 ( 원 /kwh ) 10.8* 267.8 = 2892 원 기타 세금포함하면 3500 원정도

센서등 하루 사용량이 대략 10분정도 됩니다 백열전구 60와트 이면 60와트 /6 = 10와트입니다


한달 총사용량 10와트 * 30일 = 300 와트 ( 한달사용량)

0.3kwh / 10kwh = 0.3 *100% = 3% 가 되어서 97% 가 그냥 소모됩니다

 

센서등이 집에 두개이면 두배가 되겠네요 (참고로 저의 집에는 두개 입니다 ㅠ.ㅠ )

전기세 절약을 위하여 등을 led로 교체하거나 태양전지사용보다 는 대기전력 차단에 신경쓰세요ㅎㅎ

 

 

무선 리모컨 적용한 등도 그렇고, 센서등도 그렇고 이거이거 아~~ 주 해로워요 ㅡ,.ㅡ;;

이제까지 측정한 전자제품 대기전력의 최고값입니다~~ㅠ.ㅠ

 

센서등 차단 스위치가 있으면 낮에는 꺼야 될것 같아요~~

현관등 같은경우 낮엔 끄고 밤에 켜고 하는것도 영~~ 번거로울듯이요 ^^

 

대기전력이 상당하네요

저도 테스트 하면서 제 눈을 의심했어요~~

현관에있고 나가면 엘리베이터앞에 계단문열면 또하나. 얼마전 계단에 센서등으로 모두바꾸던디

그러면 전체 사용량의 10%정도가 됩니다

오~좋은정보 감사합니다~~저희집은 스위치 작업 되있는데도 귀찮아서 항상 on으로 해놓았는데 내일부터라도 주간엔 꺼야겠네요^^

 

센서등이 대기전력 많이 먹는다는 건 인터넷에 본것 같아서 실측해보려했는데, 정보 감사합니다.
15W면 상당하네요. 15W 전등을 켜놓는게 낫지.

정말로 정확하게 인터넷에서 본게 맞나요? 지금 제 측정값이 너무 많이 나온다고 해서 조금 그런 상황입니다 ㅠ.ㅠ

네 인터넷에서 본적있는데 찾으려 해도 못찾겠네요. 그때 보고 차라리 10W 전등 하루종일 켜놓고 있는게 낫겠다 생각했었습니다.

유튜브 동영상에서 비슷한 데이터를 찾았습니다. 여기서는 60mA , 13W정도 나오네요.

 

 

지구를 구하는 자연에너지 카페.... 이것은 일회용 배터리보다 더 심각할수도 있어요... 일년이면...비용이 저만큼 나간다고는 아무도 생각못했을듯...^^* 일단 회원수 5000명 이상 카페와 3천명이상도 날랐습니다. 그런데 우리야 조치하지만 일반인들은 손놓고 당할듯... 자연에너지 차원에서 초절전 대기전력 설계 센서등 개발해야 하는것 아닌지???

 

기름 한방울 안나오는 나라에서 갈수록 편리한거만 찾다가 돈이 어디서 새는지 나중에는 파악하기도 힘든 세상 올까 걱정되네요. 잘봤습니다. 저희도 센서등 3~4개 됩니다. 조속히 대안을 찾아봐야 겠네요^^

ㅎㅎ 후기를 기대 해봐요~~

허걱 후기까지... 자꾸 과제를 주시는군요... 저 키워주시는거죠?! ㅋㅋ

 

센서가 살아있음 무조건 나가나요? ㅋ 전 테이프로막아놔서 불은 안들어오는데... 그래드 대기전력은 On???

넵~~~그래도 on 입니다~~ 제품마다 대기전력이 차이가 있어요

방금 뜯어서 확인했어요. 대기전력 1.5w로 적혀있네요. 어차피 성가셔서 사용하지 않는 등이라...그냥 전원선을 끊어 버렸습니다...^^ ㅋ

 

음 대기전력이 15W면 60W 백열전구랑 센서등을 다는것보다 차라리 7.5W led램프를 켜놓는게 더 낫겠네요?

 

센서등의 전원부 회로가 콘덴서와 저항으로 전압을 분할해서 제너 다이오드로 저전압을 만들어 쓰다보니..
이런 현상이 발생한 것 같습니다.. ㅡㅡㅋ 소형 트랜스 방식으로 전원부 회로를 개조하면.. 대기전력 1~2와트 정도로 맞출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추가 중고 회로좀 보고 분석해주세요~~왜 이렇게 차이가 많이 있나요? ㅎㅎ

둘다 트랜스리스 파워인데.. 제가 가지고 있는 모델과 똑같은 것은 하나도 없습니다.. ^^;; 아마도.. 전원회로의 구성방식과 전원 안정용 부하저항, 저전력 회로설계 등등의 이유가 아닐까 추측해 봅니다..

 

이글 보고 센서등을 확인해봤는데 300개 가까이 되던데 3~7.5W LED전구 소비전력을 확인해봐야겠네요

 

무선 리모컨 스위치도 대기전류 많이 먹을까요?

넵~~충분히 가능성이 높아요~~ㅎㅎ

 

15W 소비전력이면 약 100W 태양광 모듈 설치하는 것과 맞먹는 결과네요.

15W*24h= 360Wh(하루동안 전력소모)

360Wh/3.5h = 102 W(태양광 패널 필요량)

집에 있는 센서등 떼고 대체 방법을 찾아야 겠습니다.

넵~~~ 태양전지보다 더 효과가 좋아요~~ㅎㅎ

 

측정전력이 피상전력이라면 가정집 적산전력계도 피상전력으로 적산되어 전력요금은 13W 돈을 낼것 같아서... 아파트 적산전력계는 무효전력,유효전력 구분해서 적산되는 기능이 있는지요?

 

주말이라 시간이 되서 한번 측정해봤습니다 현관 센서등입니다

대기시 소비전류입니다 53mA 흐르네요

사용중 소비전류입니다 140mA 흐르네요

13W 삼파장 램프 사용시 11.8W 측정되네요

조치를 취해야되는게 어떻게 하는게 좋을지 ㅎㅎ

 

저 정도로 많이 흐른다면 있는 회로 개조를 해도 잡을수 있을것 같네요. 회로 설계를 개떡으로 해놓으니 다른 개발자들 욕먹이지. 한 2W 이하 정도로... 시간 나면 회로 한번 검토해봐야 겠네요

실험에 정말 감사합니다~~~역시 대기전력이 많이 나오는 군요~~~ 53ma 면 12와트 이네요~~~13와트 삼파장 전구를 매일 켜는것 과 같네요~~~

헉 그러네요 걍 10와트 전구 24시간 켜놓고 사는게 더 이익이란 소리네요 ㅠㅠ 센서등의 주용도가 전기절약 아니가요??

넵~~ㅎㅎ 이런 제품 제작하는 사람들이 문제 입니다~~

 

센스등이 편하기는 한데 대기전력이 많이먹는 군요 휴ㅡ

 

정말 중요한 문제네요. 에너지 절약한다고 센서등을 켜는데 사실은 속고있는거네요... 저도 조만간 현관 등을 교체해야겠습니다.

진짜 생각보다 대기전력 많이 먹네요

단가를 낮추려니

 

 

 

센서등 대기전력 측정

안녕하세요~~~자작행복입니다 ㅎㅎ 새제품으로 테스트 해봐요~~ 67ma 나오네요~~~ 부하없는 대기전류 입니다~~ 전류값이 많이 나와서 동영상를 추가해봐요~~~ 전류값 때문에...

cafe.naver.com

 

 

센서등 대기전력 측정

주말이라 시간이 되서 한번 측정해봤습니다 현관 센서등입니다 대기시 소비전류입니다53mA 흐르네요 사용중 소비전류입니다140mA 흐르네요 13W 삼파장 램프 사용시 11.8W ...

cafe.naver.com

 

 

충격과 공포..... 아.. 어떡하지.....

pucca 02-15 15:28 등기구마다 센서모양이 달라서 안맞는게 있어요 그래서 전체를 가는거구요 등기구를 여러게 단다면 어느정도 가격이 다운되겠죠.. 허나 하나 갈려고 왔다 갔다 하는거 차기름값,

m.todaysppc.com

COMMENT
 

인기 글


최근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