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7
14

편의점 알바 블랙리스트 공유한 사장들

세상이 진짜 좁은건지

친구가 이번에 말이 자기가 인수한거지 사실상 부모님이 해준건데

내가 편의점 일하면서 거지같은 곳은 주휴수당 신고한단 말이야.(사장 괜찮은 곳은 아직도 사장이랑 친하게 지냄)

무튼 이제 갑자기 친구가 정보도 얻을겸해서 그런지 주변에서 도움 받아서 편의점 사장들 모인 단톡에 들어갔다는데

거기에 블랙리스트처럼 각 사장들이 알바생들이 주휴수당 신고당하거나 하면 거기에 알바생들 신상정보 뿌려서 다른데서 뽑지 말라고 공유한다는데 읽어보니 생년월일도 나랑 똑같고 이름도 똑같고 사는 동도 똑같으니까 친구가 놀래가지고 바로 나한테 확인했는데 내가 일했던 곳 맞고 작년에 주휴수당 신고하면서 50만원인가 못받은 금액 받았었단 말이야

 

근데 내가 그 이후로 다른 편의점 구하려고 해도 존나 안구해지다가 겨우 옆동네 편의점 구해서 지금 알바중인데 나 지금 존나 소름돋아가지고 뭐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겠는데 친구말로는 일단 당장 신고하지말고 자기인거 알수도 있으니까

자기 좀만 이해해달래서 알겠다고 일단했는데 멘붕 존나오는데 이거 어떻게 해야하냐..?

빨간 화살표가 내 정보임

알수없음 보니 탈퇴한거 같은데 탈퇴한지도 꽤 돼서 못잡을 거 같은데

하.. 미치겠다

 

안 그래도 저 사장ㅅㄲ 주휴수당 신고하니까 cctv 돌려보고 폐기 먹은 걸로 점유이탈 어쩌고 신고한다 지랄하는거 지가 먹어도 된다고 한거 카톡 보여주니까 입닥치던데

누군지는 아는데 이거 신고가 될까
미치겠네

 

친구가 신고말고 인터넷엔 올려도 된댔어 어차피 편갤 볼 확률도 없는데

 

https://gall.dcinside.com/dcbest/13334

 

최저시급 오르면 주휴수당 포함해서 11,000원 넘어간다면서 자영업자들 다 망하게 할거냐고 하던 편의점 점주들 실상 주휴수당 안주고 신고하면 블랙리스트 박제하는 듯 ㄷㄷ

 

블랙리스트 불법아님 ? 아닌가?

불법임, 징역 5년 아니면 벌금 5천만원 피해자가 신고하면 합의까지 해줘야함

ㅇㅇ 불법

업계매장이 아니라 신고 하면 징역5년이하거나 5천만원이하임 ㅋㅋㅋ 내가 보니깐 저건 블랙리스트 공유하는애들 단체로 먹어야할듯

편돌이들이 빵꾸내면 개지랄을 떠는 ㅅㄲ들이 주휴 떼 먹는건 당연하게 생각하네 ㅋㅋ

범법자들이 오히려 블랙리스트 만들고 꺼드럭거리는 나라가 있다?!

특히 편의점은 왜 수당 안주는 ㅅㄲ들이 많은거냐

50 60대들이 꼭 편의점 주휴안주거나 최저시급 쇼부치려고함 ㅋㅋ 그렇게 돈아까우면 즈그들이 24시간 일하든지 가족이랑 해야지 기본 경영개념도없으면서 편의점 하려고 지랄떠냐 ㅋ

 

근로기준법 제40조(취업 방해의 금지)
누구든지 근로자의 취업을 방해할 목적으로 비밀 기호 또는 명부를 작성ㆍ사용하거나 통신을 하여서는 아니 된다.
위반시 5년이하 혹은 5천만원 이하의 벌금

 

솔직히 뭐 평생 편의점 알바할것도 아니고 ㅋㅋ

조직 범죄자들이네ㅋㅋㅋ 주휴수당 줘야하는거 줬을 뿐인데 부들부들

노동부에 고발해

이 ㅈ같은 나라는 정당한 권리를 행사하는것도 지랄이네.

넌 주휴주지마 건물주도 임대료 맘대로 내쫓으면 오케이임 ㅋㅋ

그냥 최저임금을 만원만들고 주휴수당 없애면 안되냐 양쪽 서로 다 피곤한데 저거 왜 유지함

 

앞으로 고용할때 주휴수당 안받겠다는 얘기 꺼내기만 해도 그ㅅㄲ 고발해서 벌금먹일수 있도록 해야함. 개인사업자 장애년들은 자꾸 개인적으로 쇼부보려고 해서 문제임. 면접 갔는데 주휴수당 안보겠다고 이빨턴다? 그거 그대로 녹음해서 그냥 노동청에 갔다주기만 해도 그ㅅㄲ 조사들어오고 벌금맞게 해야함. 개인사업자들은 직영점과는 다를게 잃어버릴게 없기때문에 개차반으로 구는 경우가 많은데 걍 제도적으로 밟아놔야함. 꼬우면 너랑 니 가족이 하루종일 편의점에서 살아

바로 형사고소 민사 때려야지 씨발 근데 일단 신고하면 저 친구도 엮이니까 노무사나 변호사한테 상담받고 저 점주 죄값치루게 해라 시발 주휴수당도 안주고 신상정보도 뿌리고 명예훼손까지 가만두면 안된다

그 취업을 편의점 본사로 들어가라 ㅎㅎ

주휴 못 줄 정도면 장사를 왜 하는거냐 편돌이랑 손잡고 공장들어가라

요즘상가 건물가격대비 월세 ㅈㄴ낮아서 돈안됨 부동산하는 ㅅㄲ들은 상가건물은 요즘 피함

편의점만 블랙리스트 있는게아니라 노가다판도 노동청에 신고한놈들 회사끼리 블렉리스트 만들어서 서로 돌려쓰는데 ㅋㅋ

다들 협회니 이런거 만들어 놓고 인사담당자들끼리 월이나 분기에 한번씩 모이는 업종들도 있지. 찍히면 업계퇴출

이ㅅㄲ들은 불법인걸 뭐그리 자랑스럽게 씨부리고 다니냐

원래 업계 관리자들 점주들 단톡방은 폐기물 쓰레기들의 온상임ㅋㅋ

돈안내고 물건때가는거 블랙리스트 동종업끼리 만드는건 봣는데 저런걸로도 만드네 ㅋㅋㅋ

그럼 헬조선에서 그냥 넘어갈줄 알았냐 ㅋㅋ?

나 최저못받은거 신고했는데 어쩐지 신고한 계열 브랜드 동네 편의점사장이 알아보고 웃더라

법적으로 맞는 수당은 따박따박 줘야되는데 안 줘놓고 신고 당한 다음 리스트 만드는건 진짜 미개하다는거임

원기옥 1년 모았다가 터트려야지ㅋㅋ

자영업자들은 알바쓸거면 연매출 순익 최소 1억이상은 찍고 써라. 개ㅈ만한 구멍가게 알바세워놓고 놀러다닐 요량이면 자영업 말고 영업이나 해라.

가맹비만 해결하면 알바들 주휴수당 충분히 줄 수 있음 결국 본사가 점주, 알바 싸움 붙이는거임

본사 수익률 1%대에서 놀던데 뭘 싸움을 붙여 다들 먹고살기 힘든거지 ㅋㅋㅋ

가맹비 = ㅈ같지면 노브랜드 편의점하면 장사ㅈ같이 안되서 어쩔수없음, 월세 = 이것도 ㅈ같지면 월세 비싼곳은 돈값함, 인건비 = 돈더준다고 일더잘하는것도 아니고 돈덜준다고 못하는것도 아님

이걸 몰랏냐 이거 존나 만연해잇는 비리인데

점주들 폐기먹으면 고소한다는 태도가 ㅋㅋㅋㅋ 그러면서 주휴 안 주는건 당당하네 ㅆㄹ기들

개인정보 유출 범죄 아니냐?

주휴수당 쓰기 싫으면 주 15시간 이하만 쓰게끔 로테이션 돌리면 되는거 아니냐 ㅋㅋㅋ 그것도 귀찮으면 자식들이나 로테돌리든가

어쩐지 내가 알바 장문으로 보내도 빠꾸먹는 이유가 잇엇네

개인정보보호법 위반이다. 타인의 개인정보를 허가없이 유출하였다는 점/ 개인정보의 활용목적(채용)이 달성된 이후에는 지체없이(5일) 폐기해야 한다/ 신고넣어라

걍 능력업으면 사람쓰지마

임금체불 해놓고 적반하장으로 개인정보 뿌리는 수준 ㅋㅋㅋ

주휴수당 안주는 업장은 능력없으니까 직원고용 못하는 법 내게합시다 사장본인들이 가족굴려서 버셔야죠 깔깔

편의점 솔직히 불법의 정글이지 ㅋㅋ 근로계약서도 안 써주는 ㅅㄲ들이 태반에 써도 지만 가지고 직원한테 교부도 안 하는 경우가 거의 전부임 ㅋㅋㅋ

블랙리스트 다 있다고 보면 됨 ㅋㅋㅋ 나도 도시괴담인 줄 알았는데 내 눈으로 보고 얼척 없었음

근로기준법 제40조 위반이고 근기법 제107조 의거 5년이하 징역 5천만원 이하 벌금에 처할 수 있음 참고~

저거 불법인데 ㅂㅅ들 개인정보 보호법 위반임

주휴 못 줄 정도면 장사를 왜 하는거냐 편돌이랑 손잡고 공장들어가라

무인편의점 마렵다

노동청드가자 노동청은 100%노동자편임 자영업자?거들떠도안봄ㅋㅋ

노동청은 무슨 고용노동부겠지

100은아니고 그냥 신고들어오니까 하는거지...

여튼 노동부 신고하면 진짜 노종자 과실 아닌 이상 3자대면하면 다 노동자편 들어주자너

 

현직 노무사입니다. 고평법 및 근로기준법에 따라 벌금형으로 처분이 가능한 사안이네요. 실무하다보면 편의점 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체인점 카페들도 저렇게 공유하곤 합니다. 물론 피해자들은 자신들의 권리를 요구함에도 취업불이익을 주죠. 노무법인 찾아가서 정식으로 접수하세요. 증거가 확실하니 해당업주들 모두에게 벌금형이 내려질 것입니다. 저렇게 정보공유하는 건 대다수의 체인점들 공통사항입니다. 다만 구직자는 알 수가 없으니 당하고 마는 것이죠. 노무법인 찾아가셔서 바로 진행하시죠. 노무법인 비용이 부담되시면 바로 노동청에 가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근로감독관은 해당 업주를 체포할 수 있는 권한까지 부여되어있으니 실효성이 더해질 것입니다.

 

글쓴이야 너 어차피 이거 디씨에 퍼졌다. 다른 웹커뮤니티로 퍼지는것도 금방이다. 그냥 노동청에 지르자!!!!!!!!! 어차피 엎질러진 물이다. 불법행위 일삼는 편의점업주 조지자

괜히 김추려고 하면 일이 더 커진다. 밝힐건 밝혀야 세상이 조금씩이나마 나아진다

 

취업 방해로 신고 해라. 저거 벌금 5000만원 정도 나오는 걸로 알고 있는데 잘 알아보고 신고해라

편의점주 개인정보 보호법 위반 주휴수당←기본권리를 요구한거라 문제없음

아니 편의점은 일생에 한 두번 알바하는 곳이지 평생 직장이 아닌데

궁금한게 있는데 저런 단톡은 같은 체인점 점주끼리 하는거야?? 씨유는 씨유끼리 gs는 gs끼리?? gs점주랑 cu점주랑 같이 모이고 그런건 없냐??

걍 편의점 다 하는거 같던데

 

어차피 다른곳도 다 퍼져나가는데 삭제하지마라 니가 뭐 쫄려서 삭제를 하니 마니 그러냐? 친구도 올려도 된다 했다며? 톡방에서 너 친구 점주들한테 들키면 나가면 되는거고 너가 밥 거하게 한턱 쏘면 되는거지 ㅋㅋ

친구가 사장이고 저 모임가입안해도 지장없어 ㅋㅋ 오히려 저 리스트가 있다는것만 자체로 공론화시키면 N번방처럼 점주들 개인정보법+취업방해로 조사해서 모두 보내버리기도 가능한 사안임

경찰동의없이 cctv조회, 신상정보공유 둘 다 불법임

일단 다른건 노동청이랑 의뢰해야할거같고 가장 정확하게 신고 맥일수있는건 개인정보누설인것같다 . 개인정보보호법 제59조 2에 의하면, 개인정보처리자가 업무상 알게 된 개인정보를 누설하거나 다른 사람이 이용하도록 제공하는 경우 5년 이하의 징역 및 5천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도록 규정되어 있으니까 이쪽으로 신고는 가능할거

개인정보 보호법위반 처벌 존나쎔

참고로 폐기처먹은걸로 고소 하니 뭐니 하는데 점주가 이긴 판례 단 한건도 없으니깐 안심하고 신고 하면 됨

노동부가면 졸라 노동자편 들어줌 고소하기 개편할듯 난 당해봤던 입장이라 엿같고 그 ㅅㅂㄴ 돈더줬는데 지가 계산 잘못해서 신고함 ㅋㅋㅋ

 

근로기준법 제40조(취업방해의 금지)

누구든지 근로자의 취업을 방해할 목적으로 비밀 기호 또는 명부를 작성·사용하거나 통신을 하여서는 아니 된다.

근로기준법 제40조 위반은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3천만원 이하의 벌금입니다. 이걸로 고소하면 빼박임 ㅋㅋ

 

개인정보보호 위반같은거로 노동청같은데 민원찌르고 밍기적 거리면 소극행정으로 민원 더 때리면 알아서 조져줌

조만간 최저시급오르면 못버티는것들부터 차례로 망해나갈거다 비정상적으로 많은것도 맞고 야간 알바비 감당안되면 밤에 문 닫아야지 낮에만 장사하시든가 지들은 사장이 월 200도 못받아간다고 징징대는것들은 문닫고 지들이 다른데 일해서 300씩받아가라면 입 쳐 닫음 ㅋㅋ 돈 많이벌릴땐 월급 더 안주면서 장사안된다고 죽는소리 존나 쳐 함 ㅋㅋ 싹 망하고 정화좀 되야함

 

그냥 동일업종 몇미터안에서는 못하게 법으로막자

이미 담배권때매 50미터인가 이내로는 편의점 만들고싶어도 못만듦 ㅋㅋ 만들고싶으면 담배빼고 열어야함

개인정보호법 위반은 강력하다

친구 허락으로 신고 말고 인터넷엔 올려도 된대서 조언 얻을려고 올린 거래 근데 글 많이 퍼진다니까 삭제할까 고민도 하는 중인 거 같음 너무 원글 작성자 욕하지 말자

 

나 편의점 알바할 때도 주휴수당 주는곳 거의 없었음 직원 7명씩 쓰면서 12 시간 정도로 돌림 심지어 야간수당도 안줌 꼴에 사장이라고 꼰대질은 엄청하더라 알바할때 편의점 여사장은 무조건 걸러야 됨

정확히 알아온 정보로는 야간수당 조건이. 상시근로자수 5명이상이고 이 상시근로자수가 개념은 어려워보여도 쉽게 일평균 근로자수를 뜻함

야간에 일하는게 아니라 전체직원이 5명 이상이고 보통 그정도됨 원래 줘야됨

 

근로기준법

제55조(휴일) 사용자는 근로자에게 1주일에 평균 1회 이상의 유급휴일을 주어야 한다.

제18조(단시간근로자의 근로조건) 3항 - 4주 동안(4주 미만으로 근로하는 경우에는 그 기간)을 평균하여 1주 동안의 소정근로시간이 15시간 미만인 근로자에 대하여는 제55조와 제60조를 적용하지 아니한다

 

일용직이 그래서 페이가 쌘거임 수당같은걸 다 포함해서 일당이 나오는거 그리고 일용직에 주 4일이 강제되는 곳이 있음? 신기하네

이런글에는 자영업자 피해자 코스프레 하는놈들 귀신같이 안오지

저기에 현무 한발 떨어뜨리면 대한민국 노동환경 한단계 발전할 듯

 

??? : 앞으로 빅쓰리 편의점 알바는 힘들거야,,그럼 수고,,

아 이거ㅋㅋ 고전인데 기억하는구나ㅋㅋ

개인정보 보호법 요즘 개인정보 관련 해서 진짜 심각하게 보는편이라서 가볍게 넘어가긴 글렀고 올라온횟수 피해자수 지속한 날까지 싹 따져보고 형령때리기 때문에 존나쌔게 처맞을거임 저거 공유한 점주들 싹다 ㅈ되기 일보직전임 ㅋㅋ

취업방해로 고소하면 될걸 "근로자의 취업을 방해할 목적으로 블랙리스트 등을 작성한 자는 누구라도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5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짐" 이라고 되어있네..

개인정보보호법도 위반되고 주휴수당 못받았으면 노동청에 신고 할 수 도 있고 길이야 존내 많음

 

최저시급 못줄거면 지가 24시간 돌리면 됨 아니면 와이프랑 2교대를 하던가

ㅇㅇ 휴일, 야간. 돈 많이 드는걸 지가 다 하면 됨. 그럼 왜 그 때는 돈을 더 줘야 하는지 알게 되겠지

편의점은 보통 5인 미만이라 휴일 야간 수당 안주는 경우가 많음..

와 법 개 후지네. 다 놀 때 일하고, 다 잘 때 일하는게 얼마나 힘든건데 ㅠ

 

나도 안받고했는데 한참 주휴수당 신고하는법 올라와서 그만두고해야지 했다가 손님이랑 투닥대면 무조건 내편들고 퇴근시간맞춰서 집에 배달음식 시켜주고 그만둘때 5만원 주시고 어케 신고함ㅋㅋ 사람좋으면 일어나지 않을일들이 많음

나도 최저도 제대로 못지키던곳 이었지만 사장 할아버지가 날 진짜 가족처럼 생각하나 싶을정도로 잘해주셔서 그냥 넘어갔음 다른곳이었으면 칼신고 했겠지만 여긴 그만둘때 신고생각 안들더라

저 정도면 변호사 사서 고소해도 이득보게 받을 수 있지 않음?

노동법 위반이네

 

근데 편의점도 너무 과포화야, 주휴수당은 그렇다 쳐도 최저 못 지키면 장사 운영은 하면 안된다고 봄, 대학생 첫 여름방학 때, 알바하려고 면접보러 간 곳이 cu였는데 점장이라는 ㅅㄲ가 시급 3100이라고 당당하게 말하고 3개월 근무하면 3300으로 200원 올려준다고 고지식하고 뭔가 선심쓰듯이 말하더라, 그때 당시 최저시급이 5000원 중반대였는데, 생각해봐라 편의점 시급 3000원 받아가면서 시재 빵꾸난거 메꾸면 알바가 아니라 자원봉사지 ㅅㅂ

레알 너무 많아졌어 편의점. 물론 많으면 소비자는 집에서나 본인 있는곳에서 가까운 곳에 있으면 좋긴한데. 솔직히 요새 집근처에 편의점 2~3군데나 각 편의점 브래드별로 1개씩은 다 있거나 별로 멀지 않은 거리에 같은 브랜드 편의점도 많아짐.

집주변 500m 반경 안에 편의점만 7개있음 ㅋㅋ 어떤곳은 20~30m 간격안에 두개가 붙어있고 너무 많아

나도 이전에 살던 집에는 1킬로도 안되는 거리에 gs가 두 곳 있었고 하나는 바로 집 대문 열고 나가면 100m 옆. 하나는 한 500m정도 떨어진 곳에. 그리고 1킬로 반경안에 씨유, 미니스탑, 세븐일레븐, 이마트편의점까지 다 있었네

이마트편의점 제로팹시 1+1이라 자주감 ㅋㅋ

나랑드 사이다에 미쳐서 나랑드 1+1 / 2+1 행사 ㅈㄴ 자주해서 그때 ㅈㄴ 매일 사처먹은듯 ㅋㅋㅋㅋ 미친

 

원래 편의점이 알바 블랙리스트 대표격 아니었나 사람이 하도 빨리 돌아서 ㅋㅋ

줘야할건 줘야하는데 안주고 저러는 행동은 정말 잘못되었다

근데 이제 어지간하면 다 키오스크 아니면 무인으로 바뀔듯 최저 시급이 뭐 9천원이 넘다니 ㅋㅋㅋ

최저시급 올라서 죽겠다는 편의점 점주들 기사보고 어이가없드라ㅋㅋ

왜?

왜긴 안지키는곳이 태반인데

 

근데 멍청하게 착한 사람들 이용해 먹는 점주가 더 나쁨 우리엄마 60 넘었는데 적적하다고 싫다고 편의점 알바 하는데 어디 촌동네 편의점도 아니고 서울 번화가 술집 존나많은데 한가운데 박혀있는 대형 점포 시급 4천원 받으면서 제작년까지 3년동안 그래서 존나 답답해서 아니 그거 신고하고 3년이면 몇천은 받는다고 해도 웃으면서 남한테 악독한짓 할바엔 그냥 내가 좀 힘들면서 산다고 하시는데, 우리집이 그래도 여유가 있는 편이고 어머니가 취미로 하는 거라 다행이지 그걸로 생계 해결하는데 저지랄 햇으면 나 진짜 가서 ㅋ부림냈음. 그래서 내가 다른 젊은 애들 얼마받는지 주휴 챙겨받는지 이런것도 다 물어보라 하니까 자기랑 다르게 많이받는다면서 놀라시더라고

 

주휴 폐지해야 된다는 사람들이 많은데 편의점 사장들이 하도 지랄한 걸 봐서 동정이 안감. 면접갔는데 가니깐 여사장이 우리는 주택가고 야간에 사람이 많이 없어서 최저 못드려요 이러는데 그렇다고 야간에 물건 입고되는거 정리 안해도 되는 것도 아니고 주간에 더 줄꺼 같지도 않음

요즘은 편의점 주휴 수당 안주려고 이틀씩 시간 쪼개서 알바 구하던데

무조건 고소박아라 친구생각해서 좀있다가 하더라도. 신상을 공유해서 블랙리스트를 작성한다고? 미쳤구만

근데 우리나라 편의점 너무 많음 뭔놈의 편의점이 한블럭 갈때마다 세개씩있냐 편의점 갯수도 줄어야 남은 편의점들 경쟁 줄어서 매출도 오르고 그래야 알바생들 줄돈도 생기고 하지 백종원 말마따나 제대로된 준비도 안된채 무지성으로 뛰어드는 자영업자들 정신좀 차려야됨

기본적인 상권조사도 안하고 걍 냅다 지르는 사람들 많잖아 주위에 편의점 수십개 깔려있는데 들어가놓고 장사안된다고 징징대는사람들 있으니 하는말

본사만 배불릴려고 점포막내주는게 문제지ㅋㅋ

 

근로기준법 제40조(취업 방해의 금지); 누구든지 근로자의 취업을 방해할 목적으로 비밀 기호 또는 명부를 작성ㆍ사용하거나 통신을 하여서는 아니 된다.
근로기준법 제107조(벌칙)제7조, 제8조, 제9조, 제23조제2항 또는 제40조를 위반한 자는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5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내가 저런 고용주 있을까봐 알바할때 등본 줄때마다 존나 꺼림칙한데

등본 요구는 4대보험, 세금 떼는거, 거주지 맞는지 이런거 확인해야해서 제출하는게 맞긴해 신분확인이 확실하거든

그건 당연히 아는데 신분확인에서 남 아버지 이름까지 알게되고 저지랄이 가능하다는게 현실이잖아 등본을 왜 주는지 그걸 몰라서 꺼림칙한게 아닌데

그런거는 일단 초본 떼가고 점주가 등본 달라하면 어쩔수없이 등본 줘야지 뭐

저거 도용하면 개인정보법 위반인데 고용주가 대가리가 꼴통인거임 한번 걸리면 ㅈ되는거 내가 알기론 5000만원 이하인데 몇백 벌금임 근데 여러명이다? ㅈ되는거

 

꿀팁) 더 확실하게 엿 먹이고 꿀빠는 법 공유한다. 노동청에 주휴수당 신고하고 난 다음에 '최저임금 미달'로 실업급여 청구하면 된다. (180일 이상 일해야 함, 자진퇴사도 가능함.) 4대보험 안되는 알바인데 어떡하냐고? 4대보험은 의무임 ㅇㅇ 고용보험 '피보험자격확인청구' 이거 신고하면 사장님은 4대보험료도 뱉어야 한다. 그러면 너는 실업급여도 받고, 사장님은 4대보험료도 물어내야함.

요새 주휴 15시간때문에 쪼개기 많아서 4대보험 안 드는 케이스 있음 14시간이면 고용 산재만 들면 됨 그리고 이러면 한 사업장에서 90주 일해야 180일이라 사실상 그만큼 일 할 가능성 떨어지고

근데 진짜 주휴수당 다른 식으로 어케 좀 해야 되지 않나 ㅋㅋㅋ 법으로 지키라고 만들어놨는데 알바생이 주휴에 주만 꺼내도 하루 아침에 역적부터 쌍놈 됨 ㅋㅋㅋ

근데 30시간으로 하면 진짜 어지간한 일용직 근로자도 다 쪼개기해서 주휴 안줄껄요.

 

저런거 존나 많음 사실상 비슷한 업종 사람들은 다 친하게 지내니까 지들끼리 정보 공유하는거 존나 많을건데

여기 지방인데 주휴같은거 챙겨주는데 단 한군데도 못봄 서울은 주냐?

수도권은 그래도 최저 맞춰주는곳이 더 많은듯

서울은 대부분 줌 안주는 곳 거의 없고 만약 있으면 신고박히지 근데 지방은 다르다고 이야기 들음 부산쪽도 거의 챙겨준다고 하더라

나 경기도인데 챙겨주심. 서울에서 이사오기전에 2곳은 안챙겨줬는데 이번에 잡은 곳은 챙겨주신다,,

서울도 잘안줌

근데 이거랑은 별개로 시급을 낮추든 주휴를 없애든 둘중 하나는 해야할거 같은데

그 내용 댓글 많더라 시급이 어렇게 된 이상 주휴는 없애야 하는 제도라고... 시급 안맞춰 주는 개같은 곳에서나 주장할게 주휴

편의점이 워낙 많고 이득이 잘안나니깐 그런거지 다른알바에 적용하긴 애매한부분아님?? 편의점 알바만 돌리면 월이득 50만원난다는 소리도 있던데

 

일단 법을 어겼으니 편의점 점주가 잘못한건 맞는데 최저임금+주휴수당 너무 높음 업종따라 차등을 두던지 뭔가 대책이 필요함 최저임금 못주면 문닫아라 하는말대로 이미 문닫고 있거나 업주1인운영 또는 가족운영 or 무인운영으로 상당수 넘어갔고 점주는 점주대로 힘들고 알바자리는 알바 자리 대로 사라지는중 편의점업주 상당수가 알바보다 더 못가져가는 경우도 많음 대부분 1억내외로 투자하고 일하는데도

저렇게 블랙리스트 만들면 진짜 걸리면 ㅈ됨 개인정보보호법 은근 벌금쌔서 저거 신고 들어오는 순간 그냥 폐업해야함

업주잘못한거 맞음 편든거 아님 그거랑 별개로 얘기하는거

내 신상정보를 유포한자가 내가 일했던곳의 점주인지를 특정할수 없고 사이버수사 자체가 불가능하며 이 점주가 나를 맞고소 해서 내가 했단 증거를 내놔라 이렇게하면 답이 없기때문에 포기하라고 노동청에서 그래서 포기함.

직접 당해보면 답 없어 증거를 피해자한테 가져오라는데 나라가 양아치 븅신이라

요렇다고 함.

애초에 저런거는 노동청에 신고하면 안돼.. 개인정보보호법은 검찰청에 고소장 넣어야 함 그럼 검찰쪽에서 카카오톡 회사에 자료 넘겨달라고 하고 그럼 그 단톡방 신상 다 알려주게 되어있음 물론 신고자에겐 안알려줌 그래서 처벌단계까지 다 가고 벌금형이 산정되는데 보통 인당 500만 이하임 운 나쁘면 감빵에도 들어감 그리고 신고자에게 검찰이 전화함 이사람 너 말고 여러명이 엮어서 아마 큰 처벌 받을텐데 선처와 사과를 받을지(이거 해야 벌금감소 또는 형량감소) 그냥 그대로 벌금철퇴할지 물어봄 나 아는 동생이 이건 말고 이런 류의 사기건 때문에 직접 이야기 들음

 

거의 대부분 자영업 및 회사들은 정보공유함. 의사끼리도 간호사 간호조무사 블랙리스트 돌리고

저런놈들 보면 '시급 못맞춰줄거면 망해야죠' 말이 맞긴한데

지방은 최저도 안주고 주휴는 당연히 안주고. 그나마 가장 높이주는곳이 최저 -500원인데 그냥 주휴 안받는대신 그만큼 일 살살하기로 하고 편의점 알바했던 기억이 있음 ㅋㅋ

만들어진 법이 ㅂㅅ같다고 욕할 순 있어도 그걸 꼴리는대로 무시하는 건 다른 문제임. 민식이법도 지키잖아

주휴수당을 못주겟으면 주휴시간에 님이 나와서 근무서세요 ㅋㅋ 먼 가혹하다고 그럼 ㅋㅋ 월급줄힘없으면 본인이 서야지

주휴수당 쉽게 못없앰. 왜냐하면 주휴수당으로 주는 돈 보다는 휴일을 1일 줘야한다는게 더 의미있기 때문임. 우리나란 주당 노동시간이 52시간으로 높은 편이라 주휴수당까지 없애면 이론적으로 휴일 없이 일시킬수 있게됨. 선진국들처럼 주당 노동시간은 40시간 이하 35시간 이하로 낮추면 모를까. 노동시간은 줄이면 안된다면서 주휴수당 없애라고 하는 기업 주장은 모순임.

 

솔직히 사장이 잘 대해줬으면 알바들 대부분 주휴수당 신고 안하지 않나? 나 편돌이 할때 주휴수당 알게 됐는데 그 당시 사장님이 인수인계 30분 전에 와주시고 폐기 남은거 어차피 자기는 안 먹는다고 나보고 집에 가져가라 하고 너무 좋은 사장님이여서 굳이 주휴수당 얘기 꺼내기 싫더라 뭐 받는게 잘못된건 아니지만 나는 뭔가 최저 안주는데도 있다니까 최저 주는거에 만족했음

주휴수당 안줘도 되니까 주 5일좀 시켜줬음 좋겠다 알바가 뭐 죄다 2일씩 짤려

친구네 편의점도 블랙리스트에 추가되겠다

질문있는데ㅡ주휴수당 안받아도 된다고 합의보고 나중에 그만 둘 때 주휴수당 달라고하면 줘야함? 궁금

애초에 안주면 불법인데 합의가 어딨음 신고하면 줘야지 보통은 안하겠지만

달라고하면 줘야됨 노동청 신고하면 무조건 받게 되어있는 구조야

근로기준법 15조 최저기준의 근로조건의 미달 합의에 해당하는 강행법규 위반으로서 무효입니다

불법적인 요소가 있으먼 그 계약은 그냥 무효

 

예전에 할때 점주 한테 들었는데 점주끼리 관계도 중요하다고 하더라고 정보공유도 많고 서로 안팔리는 물건 가져와서 대신 팔아주는 경우도 있고 바로 옆에 붙어있는 매장은 경쟁관계인데 그게 아니면 그냥 같이 먹고사는 동네 사장이라고 하더라고

있기는 한데 나는 배달구역 관련해서 다른 점주랑 싸운뒤에 다른 점주(아주머니)가 와서 울면서 미안하다고 한 적은 있음...... 케바케인듯

편의점 배달 한번도 본적은 없는데 배달매출이 은근 쏠쏠한가보네 본인이 싸운것도 아닌데 울면서 미안하다고 할정도면

앗 저는 카페...... 중간 지역에 걸쳐 있는 곳이였는데 제가 배달 신경쓰기 시작하면서 본인 매출 빠진다고 엄청 싸웠거든요...... 저는 그래서 어차피 '내가 배달 다니는건데 배달료를 왜 받냐' 하면서 1키로 미만은 배달료 0원 그 이상은 500원 해서 배달 하니까.... 일주일 지나고 바로 항의하러 오더라구요 ㅋㅋㅋㅋ

ㅇㅎ 완전 이해를 잘못했네요 ㅋㅋㅋㅋ 본인 업장의 생존전략인데 배달비를 안받는걸로 따지는게 신기하네요

그러고서 500원 이벤트 오래 하니까 매출 개오르는데 기름값도.........

아앗... 저도 솔직히 카페에서 뭐 마시고 싶은데 나가기 귀찮았던게 한두번이 아닌데 배달비 500원이면 진짜 혹할듯 싶네요

아줌마가 와서 나는 가족도 있고 빚도 갚아야 하는데 왜 나한테 그러냐 하시길래.......(그 아줌마 차도 바꾼 상태) 아줌마는 집이라도 있지 나는 내 집도 없는데 언제 벌어서 언제 집사냐고 했던 기억이 있네요......ㅋㅋㅋ 500원 하니까 진짜 모든 곳에서 다 주문 들어왔었어요...... 평균 하루 10건정도였는데..... 오히려 2021년 1 2월 매출이 2019년 동월 대비 50% 증가했었거든요......

 

주 15시간 이상 일한사람에게 주는게 맞는데 고용계약서에 적시된 시간에 너무 늦게 안오거나 무단결근할때만 안줘도 되는거임 만약 미리 이야기 하거나 1시간정도 지각하거나 협의되어있으면 주휴수당 주게 되어있음 그리고 고용주가 임의로 시간을 변경하면 해당시간에 안나와도 일한 것으로 취급하고 임의로 설정된 시간은 고용시간 외로 일한 것으로 산정되는걸로 아는데 암튼 이 법은 고용주가 불리하게 되어있어서 알바생이랑 법정분쟁 가면 무조건 지더라 친척이 편의점 사장인데 주휴수당 때문에 싸워서 자세히 이야기 들음

그 협의 관련된 부분이 매우 중요한거...... 계약서 상에 일신상의 결근을 통보하는 방법도 세세하게 적어둬야하는데 다들 임금, 근무시간만 띡 적어버리니 구두 합의로 넘어가져서..... 이 부분만 제대로 해둬도 사장이 책 잡히는 경우는 잘 안생김

 

ㄹㅇ;; 난 직영점 일하는데 매장이 커서 일은 살짝 빡세지만 점장도 회사 직원이라 잘해주고 돈관련해서 문제될거리가 하나도 없어서 좋음

직영이 힘들어도 돈계산은 깔끔하지

사회초년생일때 뭣모르고 갈취 당하듯이 일하다가 나중엔 알바 구할때 주휴수당 같은거 물어보니까 다까임ㅋㅋ 첫알바였던곳 관둔다니까 집까지 찾아오던 ㅆㅅㄲ 생각나네

이거 암암리에 있다고만 들었는데 실체는 처음보네 ㅋㅋㅋ

고소하면 합의금낭낭

사장 이름이랑 업장 알면 경찰서 고소때려 지가 뭔데 일반인 정보를 블랙리스트니 어쩌니 하면서 남들이랑 공유함

 

저도 알바 근1년한 고깃집 주휴수당 이런거 안 챙겨줬는데 사장님이 매일 일 끝나면 치킨, 피자, 삼겹살, 소고기 가끔 낚시하고 와서는 회 썰아주시고 매운탕 해주시고 오징어 많이 잡았다고 집에 들고가라 이러는 분이셔서 주휴수당이고 뭐고 아 ㅅㅂ 오늘 일 끝나면 사장님이 뭐 맥여주실려나 이 생각에 기뻤음

나도 그런사장님있엇는데 2년 일한애가 통수치고 다 없어짐 매일 간식 과일 차돌박이 명절마다 선물 휴가비 밥 다 안줌 ㅋㅋㅋㅋㅋ 그래서 그만둿는데 새로운애들은 모르니까 일 잘하더라

 

난 짐 하고있는곳 편의점은 사장님이 주휴대신 매 월급마다10만원 더주심 주휴로 얼굴붉힐빠엔 이게 더 나은듯

나는 예전에 할때 주휴 안받는 대신 세금 안때고 시급에다 일한 시간만큼 그대로 받는 방식인데 이것도 괜찮았음

근로시간에 따라 10만원이면 주휴보다 적을수도 있음.

 

주휴는 기본적으로 소정근로일수 다 채워야 함. 한두 달이면 크게 상관이 없지만 근로계약서도 모호하게 작성하고 일년치 넘게 주휴달라고 하면 답 없음. 법대로라고 하지만 사실상 달라는 쪽이 모든 걸 증명해야 되는 거라서 노동청에 가서 못 받았다고만 하면 증거 제대로 못 준비하고 진술 어리버리 해버리면 걍 종결해야됨. 그리고 취업방해 같은 경우는 제대로 걸리면 징역나올 수 있으니 혹시나 편점주나 저거 돌리다 들키면 각오해야 됨. 감독하는 입장에서 저거 잡으면 상대측에서는 적어도 검사랑 붙을 유능한 변호사 구해야 됨. 그리고 근로자중 다수 신고하는 인간 중에 제대로 된 인간을 본 적이 없음. 주휴수당은 솔직히 최저임금이 높아질 수록 없애야 되는 제도는 맞음. 고의도 아닌데 계산하기 어려워서 모르고 책잡혀서 합의금까지 더 주는 경우도 다반사라서 제도에 결점이 많은데 해고예고수당과 퇴직금 과 더불어 못 없애는 제도임.

이게 맞음 주휴 고발 관련해서 자기 금액 산정하는 방법조차 모르는 경우가 태반이고, 소정 근로시간에 기반한다는 것도 모른채 무작정 나 넘었으니 달라고 하는 경우도 많고...... 제일 멍청했던 경우는 수습기간 3개월 명시했는데 수습기간 3개월 + 근무 9개월 채우고 본인은 1년 채웠다고 퇴직금 달라고 고발 한 적도 있긴 함ㅋㅋ 사장의 경우에도 이 부분 확실하게 모르면 많이 당하는 듯

우리 알바하는데 그래서 수습기간 3개월을 명시하는구나 근데 3개월동안 임금 80%받을래 주휴수당받을래 이런식으로 되있는데

알바는 수습기간 없어... 무조건 100%야.. ㅋㅋ

수습기간은 존재함 다만 대부분의 업종이 임금의 100퍼센트를 보전해줘야해서 그렇지....

수습기간 3개월도 웬만한 직종(학원)등이 아니면 다 임금 100% 보전 해줘야 맞음 저 같은 경우에도 카페 운영할 때 수습기간 3개월은 반드시 명시했고 계약기간도 길게 잡는편 (1년 6개월)정도 대신에 저는 3개월 이내에는 자유롭게 해고가 가능하기 때문에 일하면서 승질내거나 잡무 시켰을 때 일 대충하거나 일을 하고자 하는 의식 없으면 걍 짤랐음..... 줄 건 다 줄테니 최소한 일하는 사람의 태도는 보여야 한다 여서.... 어차피 짤라도 문제 없는게 구인 공고 올리면 일주일에 40명 정도는 오니까......

 

점주가 사람이 좋은거랑 줄거 안주는건 다른거다 ㅋㅋㅋ 노예정신 박힌 ㅅㄲ들 많네

ㄹㅇㅋㅋ 이상한 마인드 가지고 있는 놈들 많네요 일단 법으로 정해졌으면 지켜야하는거 아닌가.. 민식이법도 어쩔 수 없이 지키자나 ㅋㅋ 그리고 저건 개인정보법 위반인데 리얼 대가리 깨진 얘들 많네요

설마 그와중에 GS25는 아니겠지?

? gs 뿐만 아니라 편의점 다 돌리는거 같은데 편의점 사장들 모인 톡방이라니깐 그 동네 편의점 점주들 톡방인듯

ㅇㅇ근데 저 개인정보 유출한 놈이 혹시 GS점장이 아닐까 궁금해서ㅋㅋㅋ

 

솔직히 주휴는 바라지도 않으니까 최저라도 맞춰줬으면 좋겠다 ㅋㅋ

최저는 다 주지않나

지방은 안 줌 ㅋㅋ 기본값 6천원임

창원쪽 출장갓는데 보니깐 다 주던데 어디임?! 사실 지방을 잘모름 ㅠ

대구도 6천원이고 광주도 6천원이고 편의점 시급 6천원인 곳 엄청 많음 밑에쪽으로 내려오면

아이고 물가가 그래도 싸긴하더라 지방이 근데 웃긴건 번화가는 똑같음

외곽지역아님?? 사람많이오는데도 6천원 주면 아무도 안할꺼 같은데

 

저거 근로기준법으로도 신고될거고, 개인정보보호법 항목도 가능

개인정보보호법 : 개인정보처리자가 정보주체의 동의를 받지 않거나 개인정보 수집 목적범위를 벗어나는 범위에서 개인정보를 제공하는 경우에는 개인정보보호법 제17조 제1항을 위반. 개인을 알아볼 수 있는 특정한 정보는 성명, 주민등록번호 등

 

알바 왜함 과외하지

과외는 알바아님?

영화 왜봄 무비보지

문화 왜 즐김 컬쳐 즐기지

과외 왜함? ㅋㅋ 용돈타먹지 ㅋㅋ

둘다 하면 개꿀임 ㄹㅇ ㅋㅋ

 

당장 일을 해야 하는 사정이면 일단 무시하고 들어갔다가 나중에 법적으로 구제받는거지 절박하지 않은 상황에서야 그딴 드러운 꼴 보면서 뭐하러 일함? 하겠지만 당장 월세, 차비, 식비, 등록금 이런 거 대야 하는 애들이면 그런 여유 부릴 수가 있겠냐구..

다들 일자리가 없어서 그런거 나도 가게 할 땐 주휴 까지 받는 직원 메인 두고 알바는 걍 주휴 안나오게 14시간으로 나눠서 근무 편성하고 초과 근무나 대타로 주휴 나오면 지급하고 그랬음

줄건 주고 빡세게 굴리면 괜츈함 ㅋㅋㅋ 못버티면 나가서 다른 일자리 구하면 되는거라 오히려 나는 뽑기 편했음 공고 올리면 40명넘게 이력서 들고 오는데 맘에 안들면 쳐내면 그만이였어서.....

개빡세네 40명 ㅋㅋ 알바는 면접 떨어져본적이 없어서 몰랐음 ㅋㅋㅋ 4년전까지는 알바 했었는데 많이 변했네요

넵ㅋㅋㅋ 그러고 업종이 상대적으로 선호하는 카페쪽이라 더 심했어요 걍 2~3명씩 모아서 면접보는데 알아서 자기소개 하고 경력 말하고 일하는데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점이나 본인이 이 일을 해야하는 이유 , 기간 소개하라고 하면 알아서 다 하고 가니까 ㅋㅋㅋㅋㅋ 서로 피튀기긴했죠

 

옛날에 피스토랑하다가 편의점해보니까 주휴돈 안받더라도 이거해야겟다는 생각이 들더라. 어차피 알반데 벌면 얼마나 더번다곸ㅋㅋ. 몸편한게 걍 짱임. 괜히 안받는게아님. 평생일할곳도아니고. 자기인생 적당히 산 애들이면 알바 합해서 1년도안하고 인턴하고 있음 차피.

ㅋㅋ 전 무조건 시급높은거 근데 여행간다고 급하게 자금땡기러 냉동창고물류센터 갔다가 팔에 피멍듬 ㅋㅋ 청새치,참치,세우젖드럼통 살면서 처음봤는데 세우젖은 ㅅㅂ 몇백kg되는듯 러시아형님들이랑 같이붙어서 돌려야 움직여.. 여행가서 누워있다가만 왔음 ㅋㅋㅋㅋ

 

근로기준법 40조 위반임 저거 근기법 벌칙중에서 가장 쎄게 먹는건데.... 시대가 어느땐데 저지랄을하지 반의사불벌죄도 아니라서 ㅈㄴ 씨게먹을거

이게 개소리인게 2000년대 초반 시급 3천원 일때 알바해도 주휴수당 안줬음. 시급이 높아서 못주는게 아니라 쉬는날 일도 안했는데 월급주는게 아까워서 적극적으로 의사표시 안하는 알바에게는 모르는척 안주는것 뿐임.

슈퍼을이니 뭐니 해도 갑이 의식하고 움직이면 답없제

신고 무조건 됨

개인정보보호법 위반임. ㅋㅋㅋㅋㅋ 기사하나 나와겠네 ㅋㅋ

용돈에 상여금까지 ㅋㅋㅋ

악덕새끼들은 당해야지 공론화 시켜서 편의점 문좀 닫게하자

 

저런ㅅㄲ들때문에 착한편의점 점주들 욕먹지 근데 착한편의점 점주가 있긴하냐?

좋은 사장님도 있음ㅠㅠ 한 달 일했는데 명절이라고 스팸세트 선물해주신 분도 있는뎅

취미로 편의점 여러개 하는 사람은 착하지 ㅋㅋ

여기있다 물론 주 14시간만씀 주휴 안줘도댐 법적으로 최저시급 다줌 당연히 불만읍제?

있는거보다 그런분이 없다는게 더 희박한 확률아닐까

나 알바했던 편의점 두곳은 둘다 진짜 좋았음 시간만 맞으면 계속 하고싶을 정도로

저런거 공유한다고 걸러낼수 잇다고 생각하는게 놀랍다. ㅋㅋ ㄹㅇ빡대가리

캬 ㅋㅋ요즘 개인정보 때문에 대기업 공기업들도 취업시즌 끝나면 지원자 정보 다 폐기 처분 하는 세상에 저 인간들은 대체 뭔깡으로 저러는거냐 ㅋㅋ

달달하게 돈 빨자

주휴수당 못줄거같으면 제발 시간 쪼개서 고용하세요 그거 관리하는데 드는 비용은 당연히 니가 감수하시구요

이게 맞다. 안줄려면 쪼개서 써야함

블랙리스트 처벌인데 증거도 있고 ㅋㅋ

멋 모르고 첫 알바 구할 때 주휴수당 주냐고 물어봤다가 다 까임 ㅋㅋ

나 알바하는데는 주는데도 그런거 물어보는 알바생 채용안하더라 사장이 ㅋㅋ

시간쪼개서 12시간씩 일시키다가 어쩌다가 하루땜빵난거 대신하다가 15시간되가지고 나갈때 신고하는놈들도 있더라 ㅋㅋㅋ 진짜 이게 존나애매함..

땜빵난거 일당처리 안한게 잘못인듯?

땜빵나서 주휴수당 그주만 챙겨주고 이렇게까지 디테일한 자영업자는 내가볼때 거의없을거같은데... 사장님도 좋아서 그런거별신경도 안쓰고 일했는데; 그렇게 통수치고 나갈줄몰랐음. 점심도 다챙겨주고 그랬는데 ㅋㅋ

땜빵나면 주면 되지

그건 법적으로 안줘도되는걸텐데 흠... 아닌가

무조건 줘야됨... 법이 그래서 어쩔수없다고 하더라고요. 개스트레스 받아했음 사장님이 그때 ㅋㅋㅋ

대타는 포함 안됨...... 주휴는 소정 근로 시간으로 결정되는거라 솔직히 이부분은 사장이 계약서 제대로 쓰면 대타 뛴거 주휴 안줘도 괜찮는데 계약서를 보통 가라로 쓰긴하지.....

대부분 작은곳은 계약서자체를 안쓰지... ㅜ

그래도 최근 몇 년사이에 많이 바뀌긴 해서 계약서를 쓰는 곳이 많이 늘어나기는 했는데.... 형식상으로 쓴다는게 문제죠....ㅋㅋ 저도 운영하면서 이것저것 알아가게 됐는데 제일 어이 없던 일은 애가 2년 일하고 퇴직금 적게 들어왔다고 왔는데 무슨 자기가 계산한 금액이 수백만원이야...... 자기 말이 맞다고 우기는 애 이해시켜주느라ㅋㅋㅋ

좀 최저시급 업종별 규모별로 좀 깔끔하게 못만드나

 

그냥 주휴수당을 없애면 문제 없는거 아님?

아.. 정말 대단한 생각인걸 혹시 대통령 할 생각 있어?

 

주휴수당 받는 대신 폰 보거나 개인공부 불가능, 앉아 있는거 안됨 손님 올때 나갈 때 웃으면서 인사 필수 기타 모든 거 다 에프엠으로 하기 vs 그냥 주휴 안받고 가라로 하기

주휴안주고 fm으로 하라한다

현실 주휴안주고 시킬건 다시키고 씨씨티비 감시함 ㅋㅋㅋ

 

 

편의점 알바 임금체불 신고 가이드

크게 두 개의 파트로 나눠 이번 글에서는 돈과 직접적으로 관련있는 최저, 주휴, 수습, 사대보험 등에 대한 전반적 개념이고 밑에 링크는 미리 준비해야 할 점, 알아두면 이득인 것들, 금전적인

itmii.tistory.com

 

 

편의점 알바 최저시급 노동청 신고

방금 노동청 담당자랑 통화했는데 돈받으면 취하할지 근로계약서 관련으로 형사처벌할지 정하라길래 나한테 추후에 불이익 같은건 없냐고 물어보니까 없다길래 생각좀 해본다니까 점장한테

itmii.tistory.com

COMMENT
 

인기 글


최근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