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7
22

 

Green day - American idiot의 조영남 - 도시여 안녕 표절

 

Green day - American idiot (2004)

조영남 - 도시여 안녕 (1990)

 

Green day 의 American idiot 앨범은 빌보드 200 1위, 롤링스톤 선정 500대 명반에 선정된 앨범이라고 함

해외에서도 표절 논란이 일어났을 정도로 유명한 표절 논란 사건.

 

 

앨범의 타이틀곡인 "American Idiot"에는 두 건의 표절논란이 걸려있다. 미국 음악계에서 유명한 것은 Dillinger Four의 Doublewhiskeycokenoice의 리프를 표절했다는 것이며, 한국 한정으로 1990년 발표된 조영남의 노래 "도시여 안녕"과 중반부부터 코드 진행이 많이 비슷하다는 주장이 있다.

 

시기상으로는 1990년에 발표된 '도시여 안녕'이 2004년 발표된 American Idiot보다 14년 빨리 나왔기 때문에 몇몇 국내 가요방송에서는 Green Day가 조영남을 표절했다고 주장하기도 하였다. 두 곡의 유사성은 뒤늦게 영미권에서도 알려지기도 했다.

 

다만 실제로 그린데이가 '도시여 안녕'을 전체, 혹은 일부나마 들었으며 이를 American Idiot에 참고(혹은 표절)하였는지에 대한 여부는 미지수이다. 도시여 안녕이 발표된 시점은 1990년으로, K-POP이 국제적으로 유명해지고 영미권에서도 접할 방법이 많은 2010~2020년대와 달리 당시는 PC통신 정도나 있었지, 현재의 WWW기반의 인터넷도 없던 때였고 한국 문화에 대한 국제적 인지도가 바닥인 시점이었다. 미국 밴드인 Green Day가 당시의 한국 노래를 인지하고 들을만한 계기를 도통 짐작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J.Geils Band가 1981년 발표한 노래 Centerfold가 송대관의 해뜰날과 비슷한 사례가 있듯이 해외 가수의 한국 노래 표절이 아예 말이 안 되는 것도 아니다. 연관성이 없기 때문에 오히려 괜찮다 싶으면 안심하고 베낄 수 있기도 하다.

 

 

추측을 하자면 당시의 Green Day가 '도시여 안녕'을 들었을 정황이 아예 없는 것은 아니다. 당시 미국에는 한인촌이 형성되어 있었고, 한인촌에서는 당대의 한국 인기곡을 틀었기 때문이다. Green Day의 멤버들, 혹은 대부분의 곡의 작곡을 맡은 싱어송라이터 빌리 조 암스트롱이 우연히 당시의 한인타운 근처를 지나가다가 '도시여 안녕'의 멜로디를 들었고, 이를 기억하고 있다가 사용했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너무 넘겨짚기가 강한 억측스러운 이야기이지만, 억측이라고 보기에는 두 곡 사이의 지나친 유사성(중반부 코드, 텔레비전 등의 소재)가 있기 때문에 쉽사리 흘려넘기기도 어려운 이야기.

 

정황을 봤을 때 두 곡 사이의 유사성은 우연의 일치일 확률은 적다. 사실 이러한 창작계에서, 문화적으로 서로 영향을 주고받은 적 없었던 아티스트들이 비슷한 결과물을 뽑아내는 사례가 아예 없는 것은 아니지만 확률이 낮다.

 

당사자인 조영남은 두 곡의 유사성에 대한 인터뷰에서 "우연의 일치다. (다른 표절 논란이 나오는 것이) 안타깝다. 도레미파솔라시도, 그 사이에서 노래를 만드는데 어떻게 비슷하지 않게 만들겠는가. 가령 구체적으로 카피했다면 문제가 있지만 대부분 너그럽게 봐줘야 한다"라고 말했다. 근데 이 인터뷰에서는 이렇게 말해놓고 기억이 오락가락했는지, 아니면 자만심 때문이었는지 방송에 나가서는 그린데이가 자길 표절했다고 말했다. 아마 주변에서도 표절이라고 하니까 들어보니 자기도 표절이다고 생각했을 듯 하다

 

국내에서는 '사실 두 곡 다 같은 미국의 옛 민요를 샘플링하여 작곡한 것이라더라~'라는 헛소문도 돌았지만, 정작 '그 민요'는 어디서도 제시된 적이 없으며 그냥 인터넷에 떠도는 유언비어일 뿐이다. 이는 조영남이 이미 외국 노래를 번안해서 부른 전적이 몇 번 있기 때문에 이런 의혹이 생긴 것으로 보이는데 도시여 안녕은 조영남이 작곡과 작사 모두 맡은 노래이다.

 

뭐 여튼 이런 연유(?)로 DCinside 합성 갤러리에서는 이 두 곡을 매시업한 "아메리칸 멍청이"가 HIT 갤러리에 올라가기도 하였다. 또 국내의 민족주의 반미 펑크 밴드인 타카피는 이를 조롱하는 의미에서, 공연에서 처음에는 American Idiot을 부르다가, 중반부부터 '도시여 안녕'을 펑크로 편곡해서 부르기도 하였다.

 

미국동요의 번안곡인 아기상어가 인기를 끌자 미국이 아기상어를 무단 표절했다고 주장했던 해프닝도 있었다.

 

 

가사도 똑같아 이거 표절 맞는데 조영남이 고소 안 한게 정설이야

범죄자들이 살기 좋은 나라

ㄹㅇ 존나 똑같은데? ㅋㅋㅋㅋ

멜로디 진짜 비슷하네ㅋㅋ

조영남 옛날에 인기 있을만했네

아니 근데 노래 존나 좋네ㅋㅋㅋㅋㅋ 출시 14년후에 나름 이름있는 밴드가 배낄 생각할만도 하다

 

분기 애니 음악만 들어도 새로운게 많은데 뭔가 한꿔 갈라파고스식 세계관에만 빠져있는듯

ㅇㅇ ㄹㅇ 애니 음악들 보면 표절 없는데 음알못 병신들이 그냥 지들 우물에만 빠져서 표절표절하는거임

 

2세계 국가 좋은 음악 우연히 듣고 표절 고고씽했는데 딱걸렸구만 그렇다고 3세계 국가 음악 쓰기에는 경쟁력이 딸리고

뤠이디오 티비도 없꼬 신문 잡지도 없꼬

 

그린데이 거품 맞음. 표절로 뜬 이후곡들은 다 병신취급받음

와 이 노래 ㅋㅋㅋ 존나 유명하잖어

유승범 질투 hound dog - fly 완전똑같고 마지막승부는 - 테라다케이코의 paradise wind 완전똑같음 ㅋ

 

진짜 올드한 영감들 노래는 외국에서 표절할 정도로 레전드 많은데, 왜 7080 태어난 자칭 아티스트 개잡저씨들은 그모냥임?

진짜인 김광석이 죽어서 그래 7080은 김광석 원툴인 나라였어. 한곡 반짝 이런거말고 공장급으로 내놓은 양반이니까

 

미마무 좌 ㅋㅋ

송대관 쨍하고 해뜰날도 주한미군에게 표절당했지 표절곡은 빌보드 1위 ㅋㅋㅋ

Centerfold가 ㄹㅇ 개ㅆ히트하긴 함 ㅋㅋ

여자연예인한테 들이대는거 어마어마하지

이거보다 송대관 해뜰날 표절해간게 더 레전드인데 제이가일스랑 나중에 만나서 좋게 넘어갔었었나 그랬다고 들음

그린데이 이 ㅅㄲ들도 씹거품이었노ㅋㅋㅋ

 

이런것도 있었네. 진짜 레전드는 화투그림 사건임ㅋㅋㅋㅋ 이건 사기죄 교과서 판례의 한 면을 장식했음 ㅋㅋ

해명해 노란날 ㅅㄲ들아

파란날 빨간날 그 사이 노란날~ 드래곤신호등~ ㅋㅋㅋㅋ

 

저때 미국도 코리아타운 재팬타운 이런데서 노래듣고 동양 노래 은근 많이 베꼈음ㅇㅇ

 

그린데이 그래도 꽤 유명한 곡 많은 밴드아니냐? 신기하네

저거랑 바스켓 케이스 빼면 ㅈ도없음. 잘쳐줘야 할러데이 나머진 걍 ㅈ박음 두곡갑임

21 guns Jesus Of Suburbia wake me up when september end 별로

 

전라도와 경상도를 가로지르는 섬진강 줄기속의 화개장터에

조영남 왈 "나도 외국노래 번안해서 불러서 인기 얻었기 때문에 그냥넘어가기로 했다"

그거는 원작자한테 돈주고 번안한 거자나

 

엄마가 없어서 마마무에요? 허허~

영나미햄은 인정이지 ㅋㅋㅋㅋㅋㅋ

영나이햄 표절 당했네 ㅋㅋ

화개장터는 어쩔수없긴 해...

 

 

 

J. Geils Band의 송대관 해뜰날 표절

HTML 삽입 미리보기할 수 없는 소스 최근 불거지는 표절 논란 원조 레전드 J. Geils Band Centerfold의 송대관 해뜰날 표절 J. Geils Band Centerfold vs 송대관 해뜰날 (Plagiarism 표절) 해뜰날 발매일: 75년 Centerfol

itmii.tistory.com

 

 

주다스 프리스트의 신해철 곡 표절

HTML 삽입 미리보기할 수 없는 소스 주다스 프리스트 'Demolition' 앨범의 'Metal Messiah'이 신해철의 모노크롬 앨범에 실린 'Machine Messiah'를 표절 1999년 《모노크롬》으로 크리스 상그리디와 함께 활동

itmii.tistory.com

COMMENT
 

인기 글


최근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