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7
22

J. Geils Band의 송대관 해뜰날 표절

최근 불거지는 표절 논란 원조 레전드

J. Geils Band Centerfold의 송대관 해뜰날 표절

J. Geils Band Centerfold vs 송대관 해뜰날 (Plagiarism 표절)

 

해뜰날 발매일: 75년 

Centerfold 발매일: 81년 

Centerfold는 빌보드 6주간 1위했다고 함

들어보면 알겠지만 해뜰날의 멜로디를 그냥 통샘플 수준으로 때려쳐박음ㅋㅋㅋ

송대관이 이 사실을 알고 당황해서 사실확인을 위해 저 밴드에 직접 연락했지만 씹혔다고 한다

 

 

미국의 그룹 J.Geils Band가 1981년에 발표한 노래 Centerfold가 송대관이 1975년 발표한 해뜰날을 표절했다는 의혹이 있다. 발표 당시부터 그런 의혹들이 강하게 나와 미국에 확인 편지도 띄웠다고 한다. 당시 기사 이후 어떻게 해결됐는지는 불명이지만 당시 송대관 측이 표절 항의를 하였음에도 J. Geils Band 측이 무시하고 씹었다는 주장이 있다. 여담으로 LA 다저스 홈구장 다저 스타디움의 배경음으로 허구한 날 나오는 바람에 중계를 보던 한국인들이 '미국 야구장에 웬 해뜰날?'이라며 궁금해 했다고 한다. 야구 선수 나경민의 응원가이기도 하다. 출처 참고로 해당 표절 의혹곡은 빌보드 싱글 차트 1위를 6주간 차지했을 정도로 당대의 히트곡이다. 2012년에는 조민기가 나온 신라저축은행 CM송으로도 리메이크됐다.

 

미국가수한테 표절 당한 K-POP 송대관 해뜰날

 

 

어떻게 베낄게 없어서 트로트를 ㅋㅋ

아 ㅅㅂ 방심하고 있다가 반주에 ㅈㄴ웃었네ㅋㅋㅋㅋ

대놓고 해버리니까 존나 웃기네 뭐냐 ㅋㅋㅋ

이거랑 영남데이가 존나웃기지 ㅋㅋㅋ

미국이하면 우연이고 한국이하면 표절이냐?ㅋㅋ

야뜰날은 어쩔수없지 ㅋㅋㅋ

야... 근데 몰랏는데 해뜰날 세션 존나 좋은데? 사운드 존나 세련됐내 ㄷㄷ

 

가끔씩 역표절당할때도 있지

심지어 송대관 회사측이 표절시비 제기했는데 무시당함

국뽕한사발

역 파쿠리 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 역시 해뜰날~!

야하고 코뜰날은 인정이지 ㅋㅋㅋㅋㅋㅋㅋ

쨍하고해뜰날 돌아온단다~ 걍 복붙이네 ㅅㅂㅋㅋㅋㅋㅋ

 

당사자가 표절한 적 인정한 적 없고 송대관 찾아가서 사과한적도 없습니다. 다만 송대관씨가 후일 centerfold를 듣고 표절인것을 알게되었지만 당시에는 저작권에 대한 법도 미비했다보니 어찌하기에도 애매해서 따로 문제 제기 하지는 않았다고 말한적은 있습니다.

 

내가 들어봤을 때 확실히 똑같음. 근데 의도적으로 표절한 건지 그냥 표절이 성립되어도 할 말 없을 정도로 우연히 동일한 멜로디가 나온 건지는 따지기 힘들지만, 영미권에서 이와 같은 얘기가 불거지지 않은 건 불공정하다고 생각함.

빌보드 1등 6주간 한노래임 오래되서 그렇지

 

비슷한 이야기로 케이팝이 커지기전 중국, 대만인들이 거의 엄청난 수의 90~00년도 한국곡들을 .. 비슷하게 만든것도 아니고 뻔뻔하게 그대로 가져가서 대만어로 부름 ㅋㅋ한국이 듣보시절이었으니 문제가 안되었는데 10년전부터 수면위에 계속 올라왔죠. 대만인들의 창작력 부심을 키워주던 추억의 노래가 알고보니 전부 표절이었으니. 물론 한국도 일본을 표절했지만.

 

그린데이 아메리칸이디엇 생각나네 ㅋㅋㅋㅋㅋ 조영남 노래랑 완전 똑같음

라디오 티비도 없고 = Welcome to a new kind of tension

 

댓글보니 미국쉑들 표절곡이라니깐 절대 아니라하노ㅋㅋㅋㅋㅋㅋ

나름 유명밴드의 대표곡에 빌보드 1위까지 오래한곡이라...

졸라 메가히트곡이라ㅋㅋ

실제 조선곡을 미국에서 번안해간경우도 잇엇다

 

유희열 논리면 표절아님 송대관이 내곡 표절한거다 말 안해서 ㅋㅋ

신해철 노래도 주다스 프리스트가 표절했잖아 ㅋㅋ

코요테꺼도 파쿠리해서 빌보드1위 먹은거 있음ㅋㅋ

그건 주영훈노래 코로테가 그 전 노래 파쿠리한거

 

후렴 멜로디 유사하고 곡 진행도 유사하고 가사 일부 유사성까지 있는 도시여 안녕하고 아메리칸 이디엇이 ㄹㅇ이긴 함ㅋㅋ이건 조영남이 그럴수도 있지 하고 넘어가서 그렇지 걸려면 충분히 걸고도 남았을 듯ㅋㅋ

 

 

 

Green day의 조영남 도시여 안녕 표절

HTML 삽입 미리보기할 수 없는 소스 Green day - American idiot의 조영남 - 도시여 안녕 표절 Green day - American idiot (2004) 조영남 - 도시여 안녕 (1990) Green day 의 American idiot 앨범은 빌보드 200 1위, 롤링스톤

itmii.tistory.com

 

 

이무진의 신호등, 세카이노 오와리 표절 의혹 논란

HTML 삽입 미리보기할 수 없는 소스 이무진 - 신호등 vs. 세카이노 오와리 - Dragon Night 진정한 레퍼런스곡인거 같네 이래서 가요계가 잠잠했구나 어느 누구 자유롭지 못한 가요계. 이무진은 좀 놀랍

itmii.tistory.com

COMMENT
 

인기 글


최근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