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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 김실장 영상 요약

 

1. 인게임에서만 골드를 수급하는 사람들에겐 말도 안 되게 부담이 늘어났다 (김실장이 인정한 팩트)

2. 골드를 현금으로 구매하려는 사람들에겐 오히려 지금 상황이 이득일 수 있다

3. 지금의 인플레 상황이 모든 유저에게 안좋은 상황인 것만은 아니다

 

 

내가 요약해보자면

1. 로아는 더이상 무과금에게 혜자 게임이 아니다

2. 마찬가지로 로아는 더이상 쌀먹에게 혜자 게임이 아니다

3. 현질 효율이 좋아지기 시작했다

 

 

1. 게임에서 버는 돈만으론 컨텐츠를 즐길수없다.

2. 게임에 시간을 쓰는거보다 현금을 교환하는게 훨씬 효율이좋게 변했다.

요약 - 그냥 평범한 K-RPG가 됐다

 

몇달사이 골드 거의 4분의 1토막 나가지고 쌀먹들 곡소리 나긴하는데 더 떨어질듯

로아도 무과금 혜자 소문 퍼지면서 유저 풀 확보됐으니까 이제 돈 뽑기 시작하네

 

경제학 석사인데 애초에 가상의 재화를 현실의 재화로 산다는 개념이 경제학에는 나와있지 않은거라서 그런듯

 

저렇게되면 언젠간 신규유입들도 안오기 시작할테고 과금하는 놈들이 겪는 부담은 점차 점차 더늘어나게됨. 그러다가 신규유입 욕심새서 리셋한번 갈겨주면 그 과금한새끼들 싹다 우끼끼거리는 패턴 ㅋㅋ

 

현질효율은 절반정도밖에 안 올랐지 고정골드소모에는 확실히 좋아졌지만 게임내에서도 인플레가 일어났기 때문에 골드가치가 떡락해서 같은 비율로 더 많은 골드를 얻는다 쳐도 강화재료나 전각 보석등 골드를 주로 소모하는 물품들이 비싸져서 게임내에선 불만이 많은쪽으로 기울 수 밖에 없음

 

결국 로아 좆망했다는 뜻이네 현질 효율이 좋아질 이유는 딱 하나 뿐인데 수요가 줄어서

 

현질 좆망겜이 되는중이다 = 메던화가 진행중이다

결국 p2w이라는거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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