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rePowerTool (MPT)
내 설정 / 프로젝트를 설명하기 전에 먼저 MPT의 기능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아직 모호한 부분이 있고 특히 Radeon 초보자는 어려움을 겪기 때문입니다. 또한 이렇게 하면 Radeon RX 6800에 대한 변경 사항을 더 잘 이해할 수 있습니다. 처음 두 명의 라이더는 필수가 아니며 우리 가이드에 실제로 중요하지 않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동일한 이름의 탭에 이러한 기능을 간략하게 입력하고 싶습니다.
기능 제어 : 전문가만 여기서 변경해야 합니다. 필드의 잘못된 설정으로 인해 더 이상 Windows로 부팅할 수 없습니다. 여기에서 다양한 설정 (예 : LED 활성화 / 비활성화, 전압 상관 정의 등)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기본적으로 내가 아는 한 당신과 관련이 있을 수 있는 숨겨진 것은 없습니다. 그래도 실험을 하고 싶다면 위험을 감수해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안전 모드에서 MPT에서 변경 한 모든 것을 재설정할 수 있습니다.
오버 드라이브 기능 : 여기에서 드라이버의 다양한 기능을 활성화 / 비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하지만, 딱히 건드릴 필요가 없는 기능이 대부분이며 때로는 모델에 따라 구형 모델인 경우 카드가 드라이버의 새로운 기능을 지원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때때로 이 메뉴를 통해 Wattman 버튼의 버튼을 잠금 해제할 수 있습니다. 분명히 AMD는 팬 곡선의 자동 조정도 포함했지만 현재 활성화할 수 없습니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주로 여기에서 조정 가능한 값의 범위를 변경합니다. 빨간색으로 표시된 값은 스케일을 변경하므로 예를 들어 GFX Clock Max가 3000이어야 한다고 말하면 Wattman의 코어 클럭 스케일은 최대 3000까지 확장됩니다. 현재 AMD는 드라이버에서 사용자를 방지하는 일종의 유효성 검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전력 제한, 메모리 및 코어 클럭을 편집할 때 원래 제한을 초과합니다. 이를 설정 한 다음 Wattman에서 선택할 수 있지만 카드는 안전 모드가 됩니다. 앞으로도 여기서 뭔가 가능한지 봅시다.
메모리 타이밍 제어 :
여기에서 다음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 0 = 기본 타이밍
- 1 = 타이트한 타이밍 레벨 1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2 = 더 타이트한 타이밍 레벨 2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gddr6 Memory Timings (Samsung K4Z80325BC)
tCL
125 MHz: 5
250 MHz: 5
500 MHz: 8
750 MHz: 12
875 MHz: 14
1000 MHz: 16
1250 MHz: 20
1550 MHz: 24
1800 MHz: 28
2000 MHz: 32
2250 MHz: 35
gddr5
Memory Timings (Samsung K4G80325FC)
tRCDW-tRCDWA-tRCDR-tRCDRA-tRC-tCL-tRFC
250 MHz: 2-3-3-3-11-8-27
400 MHz: 3-3-5-5-17-9-43
600 MHz: 5-5-8-8-26-11-65
900 MHz: 7-7-13-13-39-15-98
1000 MHz: 8-8-14-14-43-16-109
1125 MHz: 9-9-16-16-49-17-123
1250 MHz: 10-10-18-18-55-18-137
1375 MHz: 12-12-20-20-61-19-151
1500 MHz: 13-13-22-22-65-20-164
1625 MHz: 14-14-24-24-71-21-178
1750 MHz: 16-16-26-26-77-22-192
2000 MHz: 17-17-31-31-87-24-219
위에 보면 gddr6와 gddr5의 타이밍 테이블이 있습니다. 삼성 램을 예로 들었는데
여기서 메모리 타이밍 레벨 1이라 함은 메모리가 2000 mhz로 동작하는 경우 타이밍 테이블을
그 전 단계 gddr6의 경우 1800 mhz gddr5의 경우 1750 mhz의 타이밍 테이블을 적용하는 것입니다.
메모리 타이밍 레벨 2의 경우 메모리가 2000 mhz로 동작하는 경우
gddr6의 경우 두 단계 전인 1550 mhz gddr5의 경우 1625 mhz의 타이밍 테이블을 적용하는 것입니다.
기본적으로 램의 경우 고 클럭일수록 타이밍을 풀어야 에러 없이 안정하게 작동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이전 단계 더 낮은 클럭 타이밍을 적용할 경우 에러를 일으킬 가능성이 큽니다.
대신 타이밍을 조이는 데 성공할 경우 레이턴시를 줄이고 대역폭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대역폭의 경우 기본 계산 값에서 타이밍에 의한 영향과 메모리 컨트롤러에 의한 영향에 의해
줄어들게 되므로 타이밍을 조이고 메모리 컨트롤러 성능이 올라가면 대역폭이 늘어나
전체적인 그래픽 성능이 향상되게 됩니다.
전원 모드 제어 :
이 값을 사용하면 사전 설정과 관련하여 드라이버에서 AMD의 기본 설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악명 높은 "RAGE Mode"는 실제로 +6 % 전력 제한 해제이며 예를 들어 6800은 드라이버에서 비활성화되어 있기 때문에 Rage Mode가 전혀 없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변경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이전에 숨겨진 터보 모드를 활성화할 수도 있습니다. 이 설정은 그래픽 카드를 많이 수정하고 싶지 않고 클럭 속도를 기본값으로 유지하려는 사람들에게 유용합니다. 사전 설정을 사용하면 클릭 한 번으로 상대적으로 쉽게 전력 목표와 팬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노란색으로 표시된 영역에서 원하는 대로 이러한 사전 설정을 조정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겨울 설정과 여름용 설정, Silent 또는 Max Power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 0 = 저소음 및 표준 사용 가능 (저소음 및 균형)
- 1 = Quiet, Standard 및 Loud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Quiet, Balanced & amp; Rage).
- 2 = Quiet, Standard 및 Turbo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Quiet, Balanced 및 Turbo).
예 : 2로 설정하여 터보 모드를 활성화합니다. 전력 제한을 드라이버에 저장된 6 % 대신 15 %로 설정했습니다. 이제 팬을 최대 전력으로 돌려 원하는 온도를 유지합니다 (제 경우에는 터보에서 95도, 2250 회전). 그러면 1600 회전만 필요하며 더 이상 사용되지 않습니다. 자유롭게 플레이하고 고정된 사전 설정을 만들고, 전력 제한과 팬을 함께 편집하고, 물론 필요한 경우 게임에서 모든 것을 빠르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 매우 편리합니다. 이것을 클럭 속도에 연결할 수 없다는 것은 부끄러운 일입니다.
팬 범위 :
녹색으로 표시되면 Wattman에서 사용할 수 있는 제어 영역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팬 RPM : 팬이 최대로 회전할 수 있는 것
Accoustic Limit : 목표 온도에 도달하기 위해 팬이 최대로 적용하는 것.
제로 RPM 제어 : 제로 팬용 켜기 / 끄기
전력 및 전압은 아마도 도구에서 가장 강력한 탭일 것입니다. 빨간색으로 표시된 영역에서 코어 및 SOC의 최소 및 최대 전압을 변경합니다. 이제이 모든 것이 무엇을 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전압 GFX :
최대 전압 GFX (코어 전압)의 변경은 허용되지 않거나 모델에 따라 제한적으로 만 허용됩니다. 항상 줄일 수 있지만 예를 들어 XT는 1150 또는 1175 이상의 변경을 허용하지 않습니다. 1175 이상은 일반적으로 어떤 카드 든 작동하지 않습니다. 6800은 조건부로 전압 증가를 수용하지만 그렇게 하려면 약간의 트릭을 사용해야 합니다. Wattman에서 미리 설정을 설정하고 프로필로 저장하면 6800에서 전압을 1025 이상으로 설정할 때 발생하는 드라이버 잠금을 우회할 수 있습니다.
현명한 값은 최대 1075mv입니다. 전압을 낮추면 카드의 저전압에서 넓은 관용도를 얻을 수 있으므로 합리적인 클럭 범위에서 XT를 1075mv로 제한하지 않는 이유가 없습니다. RX 6800은 또한 최대 975mv에서 훌륭하게 실행됩니다. 와트맨의 전압 설정은 효과가 없습니다. 이 설정으로 기본 설정 전압이 아닌 모어 파워툴의 최대 전압 제한에 의해 최대 부스트 클럭의 전압이 제한됩니다. 따라서 훨씬 더 나은 저전압이 가능합니다.
전압 SOC :
SOC는 메모리 컨트롤러 전압 그리고 gpu코어 이외의 부분의 언코어 작동 전압입니다. 최소 전압을 낮추는 것은 거의 영향을 미치지 않으며 유휴 소비량만 약간 낮아집니다. 그러나 최대 전압 SOC는 매우 흥미 롭습니다. 여기에서 조금 자유롭게 실험하고 값이 불안정해지지 않는 한 현명하게 값을 낮추십시오. 낮은 전압에서 실행할 때 몇 와트의 SOC 소비량을 절약할 수 있으며 해제된 와트는 코어에 직접적으로 도움이 되므로 클럭 속도가 높아집니다. 그리고 이전 버전에도 그랬지만 코어 전압보다 soc 전압 제한이 높으면 코어 전압 또한 더 높게 제한된 soc전압으로 작동됩니다. 그러므로 효과적으로 코어 전압을 내리려면 soc전압의 최댓값을 코어 전압의 최댓값보다 낮게 설정해야 합니다.
전력 제한 GPU :
검은색으로 표시된 영역은 전력 제한의 기본 값입니다. AMD의 드라이버 잠금으로 인해 스케일을 변경할 수 없지만 스케일의 기본 값은 변경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RX 6800 레퍼런스의 경우와 같이 카드의 기본 전력 제한이 203 와트인 경우 여기에 230 와트를 쉽게 입력할 수 있습니다. Wattman의 슬라이더를 사용하면 추가로 + 15 %를 확장할 수 있으므로이 예에서는 최대 약 265 와트입니다. 기본적으로 여기에서 사용하는 것은 상당히 자유롭지만, 보드가 버틸 수 있는 전력의 임계점 값에 도달하면 보드 전원부의 한계로 인해 전력 공급이 제한됩니다. 더 많은 단계와 보드의 품질이 높을수록 여기에 더 많이 입력해도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각 참조 카드의 대략적인 가이드 값 :
- 6800 : ~ 300 와트
- 6800XT : ~ 330 와트
- 6900 : ~ 350 와트
XFX Merc, Red Devil 또는 ASUS Strix와 같은 좋은 파트너 모델은 각각 더 많은 전력 제한 범위를 제공합니다. 기본적으로 제품 티어가 높을수록 전력 제한도 높습니다. 이 값에서 변경할 때 TDC에도 주의하십시오.
TDC 제한 :
TDC는 구성 요소를 통해 흐르는 전류로 대략적으로 설명됩니다. 까다로운 UHD 응용 프로그램은 Full HD 게임보다 TDC를 훨씬 더 많이 사용합니다. TDC에 의해 전력 제한이 기본적으로 충분하더라도 전류 제한에 의해 제한될 수 있습니다. TDC를 통해 설정에서 제한하여 더 안정적으로 만들 수도 있습니다. Watch Dogs에서 2.7 Ghz를 원하지만 UHD의 Witcher에서 설정이 항상 불안정합니까? 문제없습니다. TDC를 임계 값에서 깔끔하게 제한하면 Witcher가 약간 느려지지만 Watch Dogs에서 행복하게 부스트 할 수 있습니다.
MPT에서 카드의 전력 제한을 늘리면 TDC에도 동일한 비율을 추가하여 그에 따라 변경 사항이 확장되도록 해야 합니다. 전력 제한을 350W로 설정하는 것은 의미가 없지만 TDC 260을 사용합니다 (방금 언급 한 이유 때문에 명시 적으로 설정하지 않는 한). TDC SOC는 실제로 충분해야 하며 가능하면 제한하지 않아야 합니다. SOC를 통해 속도를 늦추는 것은 의미가 없으므로 방해가 되지 않도록 값을 설정하십시오. 내 권장 사항을 따랐다면 언더 볼팅을 실행할 때 전류 제한의 최대치에 근접하지도 않고 잘 실행될 것입니다.
이제 주파수 설정에 도달합니다. 이제 Wattman과 Treiber가 MPT의 반대자로 인정받았기 때문에 조금 까다로워집니다. 그러나 이러한 기능과 설정 중 일부는 잠겨 있지 않고 다른 설정을 저장에 사용할 수 있으므로 잘 알고 있어야 합니다.
GFX 최소 / 최대 :
현재 실제로 적용되는 변경 사항은 여기에서 수행할 수 없습니다. 값이 BIOS와 일치하지 않으면 카드는 "Fail Safe"모드가 됩니다. 이것을 능가하려는 시도는 실패했습니다.
SOC 최소 / 최대 :
여기에서 SOC의 클럭 속도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실험 결과는 미미한 성능 향상만 있다는 결론이었지만 어쨌든 이론적으로 언코어 부분의 클럭이 높아지면 성능이 향상되게 됩니다. 낮은 전력은 최소한의 전력을 절약합니다.
메모리 DPM :
여기에서 메모리의 다른 P- 상태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그것에 대한 유일한 흥미로운 점은 DPM 3입니다. 여기서는 Wattman에서 설정했던 메모리 클럭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여기에서 값을 낮추고 Wattman에서 다시 높이는 것이 가치가 있을 수 있습니다. 메모리 타이밍이 조금 더 올라간 문제를 확인하십시오. 1075 이상의 값은 허용되지만 카드는 다시 Fail Safe 모드로 전환됩니다. 램 오버 클럭 제한이 드라이버 차원에서 걸려있는데 이것을 모어 파워툴이 제한을 풀지 못하는 것인 듯합니다. 이것은 또한 직접 구성할 수 있는 Rage 모드와 관련하여 유용합니다. 따라서 더 이상 오버 클러킹을 위해 Wattman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Override curve 커브 재정의
이 값은 현재 흥미롭지 않습니다. 이를 통해 카드가 기본적으로 사용하는 주파수 곡선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Wattman에서 최소 / 최대 값 (a & amp; c)을 조정하고 전압 슬라이더 (b)를 사용하여 훨씬 더 쉽게 이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팬
이 탭은 팬 곡선을 수정할 수 있는 위치이므로 여기서 어떤 값이 변경되는지 간략하게 설명하겠습니다. MPT에서 변경하는 것은 Wattman이나 다른 도구를 사용하는 것보다 훨씬 더 안정적이고 미세 조정됩니다. 카드가 팬 제어를 완전히 제어할 수 있지만 설정 한 한계와 범위 내에서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매우 편리합니다. 예를 들어 Strix LC에서 했던 것처럼 팬을 변경하면 이를 통해 새 팬을 프로그래밍하고 조정할 수 있습니다. 멋지네요.
PWM 최소 :
시작 신호의 강도에 따라 팬의 가능한 최소 속도도 결정됩니다. 값이 너무 낮으면 팬이 낮은 범위에서 작동하지 않습니다.
팬 음향 제한, 목표 온도 & amp; 팬 최대 :
Acoustic Limit는 Fan Target Temp에서만 제대로 작동합니다. Target Temp는 팬의 목표 값입니다. 보드는 가능한 경우 Acoustic Limit 만 사용하여이 값을 유지하도록 팬을 제어합니다. 목표 온도를 유지하기에 충분하지 않은 경우 카드는 Accustic Limit와 Fan Throtteling 사이의 범위를 사용합니다. 카드가 과열을 감지하지 않는 한이 값은 카드가 초과하지 않습니다. 그런 다음 최대 팬이 적용됩니다. Fan Maximum은 또한 팬 스피드가 100 % 팬으로 설정한 것으로 되는 기능으로 수동으로 Wattman에서 선택할 수 있는 최대 팬 스피드 값을 나타냅니다.
제로 RPM :
제로 팬에 대한 켜기 / 끄기 및 온도 범위 편집 가능성. 카드가 계속 유휴 상태에서 시작하는 것이 짜증 나나요? 문제없습니다. 온도만 조절하면 상자 안에서 다시 조용해집니다. 와트맨의 경우 팬 스피드를 직접 조절하면 제로 팬이 작동하지 않는데 모어 파워 툴을 쓰면 팬 스피드를 직접 조절하고도 제로 팬 기능을 쓸 수 있게 됩니다.
언더 볼팅
물론 이러한 상황에서 오버 클럭킹은 의문의 여지가 없습니다. 이 카드는 케이스에서 기본 설정으로도 문제없이 실행되므로 반드시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폐열을 비웃어서는 안 되며 장시간 게임 세션으로 인해 케이스가 상당히 가열됩니다. 또한, 프로세서 (이미 카드로 인해 과도하게 사용됨)는 이미 큰 AMD 레퍼런스 쿨러로 인해 매우 열악하게 냉각되어 눈에 띄게 더 큽니다. 거기다가, 마더 보드는 또한 전압 변환기에 냉각 기능이 없기 때문에 (예 : 베어 전압 변환기) 현재로서는 냉각 한계의 경계선에 걸립니다.
Wattman을 통해 카드는 제한적으로만 언더 볼팅이 될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최소한 표준 클록을 사용하여 카드를 180 ~ 185 와트까지만 푸시할 수 있습니다. 적은 클럭 손실이 있을 때만 가능했고 그럴 때 그래픽 카드의 성능이나 전력 소모가 체감되지 않습니다. 문제는 Wattman의 전압 슬라이더가 실제로 전압 슬라이더가 아니라 주파수 곡선을 낮추고 원격 측정이 주파수와 전압 자체를 제거한다는 것입니다. 일러스트 타임의 경우 Navi (RX 5700)의 드라이버 메뉴에서 사진을 라벨링 하여 해당 시간을 그림으로 설명합니다.
특정 시점이 지나면 조정하는 거의 모든 것이 불안정 해집니다. 그래서 무엇을 해야 할까? 네, 모어 파워툴로 와트맨을 대체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Overdrive Limits 메뉴에서 Timings Level 2를 활성화했지만 램 수율이 안돼서 그런지 사용할 수 없습니다.
설정의 핵심은 전원 및 전압 아래에 숨겨집니다. 한 번 최대 전압 GFX를 1025mv에서 975mv로 낮췄습니다. 이런 식으로 우리는 적용되는 최대 전압과 전력 소비를 줄입니다. 또한 SOC 전압을 최대 1050mv에서 900mv로 크게 낮추었고 최소 SOC 전압도 850mv로 약간 낮췄습니다. SOC의 유일한 중요한 점은 여기에서 조절할 수 있는 모든 것이 궁극적으로 전력 소모를 줄여 전력 제한에 덜 걸리도록 코어에 전력을 더 배분할 수 있어 결과적으로 코어 클럭 상승 그리고 궁극적인 게이밍 성능 상승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약간의 조절은 할만하나 언코어 부분 수율을 생각해서 조절해야 됩니다.
그런 다음 전력 제한을 203 와트에서 165 와트로 낮추고 동시에 TDC 제한을 215 암페어 대신 158 암페어로 설정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SOC는 30A로 유지되지만 값은 어쨌든 전류 제한에 도달하지 않습니다.
주파수 섹션에서 SOC 클럭 속도를 1200 최대에서 1000 MHz로 약간 낮췄습니다. 이렇게 하면 몇 가지 추가 와트가 절약되어 카드의 전력 제한에 도움이 됩니다. 값을 너무 줄이면 프레임 타임이 너무 늘어져서 실 체감 게임 성능이 떨어질 수 있으므로 잘 모르는 경우 이 값을 그대로 두는 것도 좋습니다. 또한 여기에서 램 클럭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나는 이것을 생략하고 Wattman을 통해 램 클럭을 조절했습니다.
마지막으로 팬 제어를 약간 조정하고 이 경우 크게 변경하지 않고 Fan Acoustic Limit를 100 rpm 줄였습니다. 물론 여기에는 카드를 더 조용하게 또는 더 차갑게 만들 수 있는 많은 가능성이 있습니다. 내 설정은 또한 -200 rpm이 더 차갑게 부드럽게 실행됩니다. 그러나 모든 카드는 경우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Wattman에서 다음 설정을 지정합니다.
가능하다면 카드가 아주 자유롭게 부스트 되도록 했습니다. 어쨌든 카드는 항상 전력 제한을 통해 제동 되므로 높은 클럭 속도는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제로 RPM을 꺼서 유휴 상태에서도 케이스에 약간의 공기를 순환시킵니다. 약간의 메모리 OC와 빠른 타이밍, 설정이 준비되었습니다. 그다음 첨부된 몇 가지 예는 카드가 언더 볼팅 한 설정과 함께 클럭을 작동하는 방법에 대한 예입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카드가 기본 클럭을 실행하는 것처럼 작동합니다. 그래서 내 카드는 약 2100에서 2150 MHz의 범위에 있습니다.
그러나 이 설정을 통해 필요한 경우 카드를 부스트 할 수 있으며 QHD 설정을 사용하는 Forza, Watch Dogs 또는 SotTR에서 2.4 Ghz 이상으로 훨씬 더 높은 클럭 속도를 얻을 수 있습니다. 나쁘지 않고 충분합니다. 밑의 결과를 보십시오 모든 게임에서 164와트뿐인 전력을 먹습니다.
전력 소비
그리고 우리 로켓 조니는 지금 어두운 동굴에서 어떻습니까? 놀랍게도 좋아요! AMD가 각진 냉각핀과 함께 사용하는 원리는 따뜻한 공기가 GPU 뒤의 두 번째 챔버로 불어넣어 배기될 수 있기 때문에 이 빌드에서 말 그대로 내 엉덩이를 절약합니다. 일반 카드는 잠시 후 방금 방출된 따뜻한 공기를 빨아들이고 냉각 성능이 점점 저하됩니다.
먼저 공장 상태의 카드를 살펴보겠습니다.
이제 돈을 저축합시다. 작은? 글쎄요, 꽤 많습니다!
온도
HotSpot 정션 온도가 무려 10도나 낮아졌고 팬 전력이 감소했습니다! 메모리와 GPU 엣지 온도조차도 각각 4 도와 5 도의 이점이 있습니다. 이제 전체 시스템은 포트 로얄 루프에서 평균 305 와트 대신 265 와트만 사용하며 절약된 40 와트는 벽면 소켓에도 도달합니다.
벤치 마크
내장 벤치 마크와 일반적인 합성 벤치 마크를 사용하여 내 게임 라인업에서 몇 가지 타이틀을 측정했습니다. 그 값은 거의 "단순히"대부분 주식 가치와 일치하기 때문에 상당히 보기 흉하기 때문에 막대 차트를 생략했습니다. 게다가 3600 Ryzen은 이미 QHD를 제한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결과를 살펴볼 가치가 있습니다. Watch Dogs, SotTR 또는 FH4와 같이 부하가 거의 발생하지 않는 게임은 특히 QHD에서 설정의 이점을 누리며 40 와트 더 적은 전력 소비로 더 많은 성능을 제공합니다.
UHD에서 성능은 거의 동일합니다. 16GB의 메모리를 탑재하고 문제없이 UHD를 지원하는 불리한 조건에서 카드를 실행하고 있다는 사실은 만족스러운 값 이상입니다. 이제 카드는 약 190 와트의 파 쿠르를 통해 조용하고 빠르게 속삭입니다. SAM ON을 사용하면 더 많은 정보가 있으므로 BIOS 업데이트를 기다릴 것입니다.
먼저 공장 상태의 카드를 살펴보겠습니다. 왼쪽이 기본 설정이고 오른쪽이 언더 볼팅의 벤치마크입니다.
저전압을 사용하면 훨씬 나빠 보이지 않으며 성능 차이는 실제로 미미하고 주관적으로 눈에 띄지 않습니다.
결론
Radeon RX 6800은 현재 와트 당 성능 측면에서 시장에서 가장 효율적인 카드 중 하나입니다. 내 예에서와 같이 약간의 미세 조정을 통해 성능을 조금 더 높일 수 있고, 폐열을 크게 줄일 수 있으며 (따라서 소음 수준도) 무려 20 % 더 늘어날 수 있습니다! 에너지를 절약하십시오. 카드의 200 와트 미만이 부분적으로 명확 해 졌으므로 특히 카드가 결국 16GB의 메모리를 공급해야 하기 때문에 이것은 진정한 강국입니다. 정말 놀라운 점은 각진 핀과 방향성 배기 공기 흐름이 얼마나 잘 작동하는지입니다. 이것이 제 HTPC에서 엄청난 이점을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이 카드는 실제로 UHD에서 60 FPS로 거의 모든 타이틀을 쉽게 처리합니다. 어쨌든 내 패널은 더 많이 표시할 수 없으며 Freesync는 삼성 TV에 탑재되어 있기 때문에 QHD에서 120Hz로 또는 UHD에서 45 ~ 60Hz로 동기화하도록 선택할 수 있습니다. Watch Dogs Legion과 같은 새로운 블록버스터도 문제없이 실행되지만 약간의 조정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이 설정의 강도는 주로 FHD 및 QHD에서 볼 수 있습니다. 165 와트의 ASIC 전력만으로도 부분적으로 매우 높은 클럭 속도를 달성하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결국 그레타의 18 번째 생일에 맞는 거의 선물입니다.
리뷰를 보니까 뭔가 전력과 전압 전류의 상관관계에 대한 개념이 없는 사람인 거 같은데 좀 관련 지식이 부족한 사람이 작성한 거 같아 보인다. 그래서 열심히 뜯어고쳤는데 전 세계가 다 그렇긴 한데 뭔가 전문 지식 없이 컴퓨터 관련 리뷰 기사를 쓰는 사람이 대부분인듯하다. 저런 전문 매체인데도 불고하고 말이다. 유튜브 인기채널 중에 한국 리뷰어는 그렇다고 해도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유튜버 리뷰어들도 보면 지식이 부족한 건지 돈 받고 기사 써서 그런 건지 리뷰가 많이 부족하다. 그래도 지금 이 리뷰는 적어도 돈 받고 쓴 건 아닌 듯. 최대한 아는 한 리뷰를 한 거 같다. 문제는 일반 유저가 아니라 전문 기자라는 건데 아마 전문 기자가 아닌 일반 사용자의 기고글 일 수도 있다.
아 그리고 모어 파워 툴 쓰지 않고 언더 볼팅 하려면 와트맨 설정에서 최대 클럭을 기본 설정값에서 1이라도 낮추게 되면 제대로 와트맨에 내가 언더 볼팅으로 설정한 전압이 들어간다고 한다.
다시 한번 말하지만 와트맨에서 기본 공장 설정 최대 클럭에서 1이라도 낮추면 된다 공장 설정 즉 와트맨 기본 설정 최대 클럭이 2500 mhz라고 되어있으면 2499 mhz 이하로 낮추면 된다.
이게 와트맨 버근지 의도한 건지 모르겠는데 기본 설정 클럭이나 그것보다 높이면 와트맨에 설정된 기본 전압을 내려도 풀로드시 기본 전압으로 작동하고 내린 전압으로 작동하지 않는다.
저 최대 클럭을 너무 내려버리면 성능 하락이 있겠지만 어차피 전력 제한에 걸려 기본 공장 값의 경우 기재된 최대 클럭을 풀로드시 유지하지도 못하므로 클럭을 약간만 내리면 와트맨에 내가 언더 볼팅 한 전압값대로 작동하게 된다.
왜 언더 볼팅이 중요하고 예전 폴라리스 때부터 amd는 언더 볼팅을 하면 성능까지 올라가냐 하면 전력 제한 때문이다.
P=αCV^2f 이 소비전력 공식인데 α는 Switching Activity factor이고, C는 회로의 정전용량, V는 공급 전압, f는 동작 클럭수이다. 즉 클럭과 전압의 제곱에 비례해서 전력이 증가하게 되는데 그래픽카드는 정해진 전력 제한 내에서 클럭이 유동적으로 변하게 되는데 풀로드가 가까워지면서 전력 제한에 도달하게 되는데 이때 전력 제한을 넘어버리게 되면 클럭을 내려서 전력 제한 내로 유지하게 되고 이렇게 클럭이 내려가면 결국 게임 성능이 내려간다.
이에 그 동작 클럭에 대한 전압을 정상 작동 범위만큼 내리게 되면 전압이 낮아지니까 전력 제한에 여유가 생기게 되고 이에 풀로드시 클럭이 내려가지 않거나 덜 내려가게 되어 게임 성능이 올라가게 되는 것이다.
이것 때문에 그래픽카드 수율에 집착하는 사람도 많다. 기본 보장 클럭 외의 언더 볼팅 마진은 제품마다 천차만별이기 때문인데 이에 인터넷에 자랑으로 수율 좋다고 올리는 사람도 많다.
아무튼 언더 볼팅을 위와 같이 하던지 알아서 해서 그래픽카드의 성능을 풀로 뽑아먹고 전력 소모도 줄여 발열과 소음 또한 줄여 보도록 하자.
위의 경우 rx 6800인데 rx 6800이 전력 소모가 160와트 정도 되면서 성능 저하가 거의 없다는 것은 전성비가 어마어마해진다는 것이다. 예전 rx580이 150와트 정도 전력 소모인 것과 비교해보면 어마어마하다.
'정보 Tips > IT Hardware' 카테고리의 다른 글
레드 바이오스 에디터 사용법 모어 파워 툴 램 타이밍 조절 red bios editor more power tool vram timing (0) | 2021.04.25 |
---|---|
amd radeon rx 5700 모어 파워툴 사용법 (0) | 2021.04.25 |
navi 10 amd radeon rx 5000번대 성능 향상 방법 (0) | 2021.04.25 |
모니터 패널 잔상 비교 (0) | 2021.04.25 |
AMD RDNA 2 rx 6000번대 vs NVIDIA 암페어 rtx 3000번대 메모리 레이턴시 비교 (0) | 2021.04.19 |
베이퍼 챔버 Vapor Chamber (0) | 2021.04.19 |
pcie 1.1 vs pcie 2.0 vs pcie 3.0 vs pcie 4.0 게임 성능 비교 벤치마크 (0) | 2021.04.18 |
pcie 3.0 vs pcie 4.0 게임성능 비교 벤치마크 (0) | 2021.04.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