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에 캡콤 회사 내부망이 해킹된 적 있는데
(실제 해킹이 벌어졌고 그때 유출된 일부 자료는 진짜 소스가 맞았음. 예를 들어 몬헌 라이즈 pc 발매 등)
최근에 그것과 관련해 뒤늦게 바하 8과 소니가 맺은 계약서가 유출되었는데...
머... 소니가 돈을 얼마 줬는지 몰겠지만...
계약된 기간 동안(얼만지 모름) 게임 패스 등록하면 안 됨
데모는 ps에 다른 플랫폼보다 먼저 풀려야 함... 등등이 있는데... 그것들은 그렇다 치고
지금 폭탄이 된 건
[바하 8은 계약 기간, 그리고 그 후 7년 동안 어떤 경쟁 플랫폼에서든 콘텐츠/기능/기술적 동등함을 유지해야 된다]
이게 문제가 됨.
이걸 풀어서 말하면
소니랑 이런 종류의 계약을 맺으면 엑시엑에서 프레임 해상도 등이 더 잘 나올 수 있다 하더라도 플5 수준으로 강제로 다운시켜야 한다는 뜻임.
거꾸로 얘기하자면
만약 마소가 이런 계약을 한다면 플5로 나오는 게임은 햅틱 트리거 지원하면 안 되는 거임.
결국 이런 계약이 늘어나면 멀티로 출시되는 게임들이 해당 플랫폼에서 최고 수준의 퀄을 뽑아내는 게 아니라 플5 수준으로 다 강제로 맞춰진다는 뜻.
그래서 외국 레딧이랑 트윗에서 난리가 났고 진짜냐 주작이냐 하다가 현재 11장짜리 계약서가 공개되고 해당 내용 관련해 웹진 기사도 나오는 중.
3줄 요약
1. 바하 8 관련 소니 계약서가 유출됨
2. 다른 플랫폼(엑박/pc) 낼 때도 플5 보다 더 잘 돌아가면 안 된다는 계약 사항 등장
3. 불탐
참고로 어쨌든 아직은 루머니 감안하길.
지난 캡콤 해킹 때 각종 내부 문서들이 새어나갔었던 사건의 여파로 지금 한 2~3일 전부터 이것들을 입수했다고 주장하는 사람들 다수가 트위터나 포럼 등에 계약서 내용을 올리면서 진위여부, 내용 해석 문제 등으로 해외 포럼이 제법 후끈 달아오르는 가운데 (예: 소니가 몬스터 헌터 PC 출시를 기간으로 막으려 했다고 계약서를 잘못 해석하여 올려서 각종 포럼, 웹진 등을 들쑤셔 놨다가 물매 맞은 트위터 유저)
이번엔 바하 8 관련 소니가 캡콤과 계약하여 게임 패스와 같은 경쟁 구독 서비스에 등록되지 않도록 하는 계약과 경쟁 기종과 관련된 제약사항 등의 계약내용이 올라왔습니다.
https://twitter.com/AlfredLameche/status/1384623618227855362
한 트윗 유저가 이에 관련된 계약서 스샷 내용을 올렸고, 사람들이 주작 의혹을 들이대자
https://twitter.com/AlfredLameche/status/1384662376767758336
계약서 서명 페이지와 추가 경쟁기종 관련 내용까지 추가로 올라왔고,
현재 게임 랜트 등에서 기사화되어 나왔습니다.
https://gamerant.com/resident-evil-village-xbox-game-pass-sony-deal/
(유출되었다고 주장하는) 계약서 내용을 보면 (요약 의역)
1조 9항 1 : 계약된 기간 동안 퍼블리셔는 PS 구독 서비스(PS Subscription Service)와 경쟁에 있는 경쟁 플랫폼의 구독 서비스에 등록되면 안 된다. 경쟁 플랫폼의 구독 서비스에는 구글 스타디아 프로, 마이크로소프트 엑스박스 라이브 골드, 프로젝트 엑스 클라우드, 게임 패스 구독 서비스, 혹은 비슷한 경쟁 플랫폼 구독 서비스가 포함된다.
1조 9항 2 : PS 플랫폼에 출시된 지 1년의 기간이 지나면 (독점 협상 기간)를 갖게 되며, SIE가 PS 플러스, PS Now 혹은 SIE가 PS 플랫폼에 제공하는 구독 서비스에 우선협상권을 가지며, SIE가 협상 기간 동안 게임을 PS 구독 서비스에 넣고 싶으면 라이선스 비용, 배포일 등의 협상을 하게 된다.
1조 3항: PS 플랫폼의 출시일은 어떤 경쟁 플랫폼 혹은 PC/모바일 출시일보다 먼저, 혹은 같은 날 출시해야 한다.
1조 4항: 계약 기관과 그 이후 7년간 퍼블리셔는 PS 플랫폼용 게임은 어떤 경쟁 플랫폼/PC/모바일용으로 출시되는 동일 버전과 컨텐트/기능/기술적 동등함 (플랫폼 제약에 따라 달라짐)을 유지해야 한다. 퍼블리셔는 (1) 어떤 경쟁 플랫폼/PC/모바일로도 독점 게임/DLC를 출시하지 않을 것이며, (2) 게임 최종 사용자들에게 이익이 가는 어떤 추가 컨텐트나 추가 기능을 제공지 않을 것이다.
1조 5항: DLC의 경우 PS 플랫폼으로 최소 14일 먼저 공개되어야 한다. 이 기간이 지나면 1조 3항과 1조 4항을 어기지 않는 한 타 기종에 출시가 가능하고, 3조 2항 2에 명시된 '디지털 디럭스 에디션'에 포함된 DLC컨텐트의 경우 1조 5항이 적용되지 않는다.
1조 6항: 공개/비공개 데모 혹은 베타를 진행하고 싶을 경우 PS 플랫폼으로 어떤 경쟁 플랫폼/PC/모바일 플랫폼보다 7일 먼저 해야 한다. 이 기간은 (목요일-> 일요일)을 포함한 '주말'을 포함해야 하며, 그 이후에는 타 기종으로도 베타를 내도 되지만 최종 참가 가능 플레이어수, 가능한 게임 플레이 모드, 컨텐트, 베타 참가자 보상 등에 타 플랫폼이 우위를 가지면 안 된다. 단 넷 코드나 인프라를 테스트하기 위한 기술적 테스트의 경우 이 조항에서 말하는 '베타'에 포함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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