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8
15

인도의 타타 자동차에서 2008년에 만든 "나노" 일명 타타 나노 

 

라탄 타타 회장이 인도에서 많은 가족이 오토바이 하나에 타는 걸 보고  ㅅㅂ 오토바이 가격으로 내가 차를 하나 만들 테니  차라리 그걸 타고 다녀라  라는 심정으로 만들었다고 함

 

2500달러짜리 자동차를 만든다 공약하고  5년의 제작 기간을 가지고 만듬

 

 

극한의 원가절감

 

수동

에어컨 없음

라디오 없음

에어백 없음

파워 스트어링 없음

사이드미러가 운전석 쪽에 하나만 있음

시트 슬라이딩 안됨, 등받이 각도 조절 안됨

차체 플라스틱으로 만듬

 

 

주유구가 따로 없어서 후드 열고 기름 넣어야 함

휠베어링 한계속도 72km 넘어가면 내구성에 큰 문제가 생김.

트렁크가 없으니 문도 필요없다를 시전해서 엔진 정비하려면 뒷자석 들고 살펴봐야 함.

 

후륜구동 

624cc 2기통 가솔린 33마력/5,500rpm

최고속도 105km 4단 수동변속기

전장 3100  전폭 1500 전고 1600

웬만한 경차 크기는 됨

 

가격 2500달러.

 

1991년 티코가 320만원인데 2008년 250만원짜리를 만듬.

 

물가 계산 했을 경우 역사상 가장 싼 차.

마진 거의 안남는다고 함. 당시에는 나름 꽤 잘팔렸다고 함.

 

 

이거 한대팔면 마진 6000원 남았음;; 진짜 국민의 안전을 위해 이익을 희생하겠다는 정신으로 만든 차임

얘네가 쌍용차 먹고버린 회산가?

 

타타나노 떵망했음...저차에 대해서 조사했었는데 암날이 캄캄..일단 저차를 사면 주위에서 가난한 자식이라고 보는 시선도 있고 안전성도 구려서 오토바이에 밀려서 저 개량형 모델이 나오기 전에 몇달이던가 몇년이던가 단 한대만 팔렸었음
그래서 학자들이 타타나노의 성공을 조명하다가 실패를 조사했을때 나온 결론은 타타나노는 사람이 차를 단순한 비히클로 보지않는다는걸 간과했다고 결론이 나옴

오토바이도 비히클인데 참 사람들의 편견이 만드는 영향이 신기하긴함.

 

다마스를 팔았으면 대박이지

인도에서 이미 다마스의 원본인 스즈키 에브리가 인도 회사인 마루타와 합작해서 불타나게 팔리고 있음.

다마스 41마력짜리(연비는 2000cc qm6Lpi보다 아래) 옛날 차를 발전도 없이 찍어내서 1000만원에 파는 비싼차임. 그나마 저건 2박스차인데 다마스는 1박스카 더 위험함 진짜 환경검사, 안전검사 때문에 그거 개발비용들어서 단종된거지. 이제까지 정부가 소상공인 눈치봐서 검사 다 면제시켜줘서 계속 팔아먹었음.(GM이 소상공인때문에 손해보며 판다는건 개소리)이미 개발비는 오래전에 뽑아내서 찍을때마다 크지는 않지만 이득이거든 GM이 현대처럼 그 생산공정에 다른차 생산하면 더 돈나올만큼 판매대수가 나오지도 않고.ㅋㅋ

 

다마스 천만원짜리 비싼차이고 천만원이면 인도서 훨씬 좋은차 삼. 저 차보다 딱히 크게 좋을것도 없음. 에어컨도 옵션이고 마찬가지로 아무것도 없음. 800cc 41마력 연비 개구대기 80년대엔진(2000cc 훨씬 무거운 같은가스차 qm6보다 연비 안나옴) 그리고 저 차가 다마스보다 안전함..투박스카잖아. 다마스는 원박스카임 안전등급심사자체가 무의미한 운전자 다리가 엔진을 보호함

 

오토바이는 급제동 만으로도 큰 사고로 이어질수 있는데, 바퀴4개면 훨씬 낫지

2기통에 624 cc이면 일본 경차보다 엔진이 작네. 근데 2행정인지 궁금하다

나치때 폭스바겐 비틀이 얼마였음?

차살때 신체포기각서 쓰고 구입하는 신인류?

오토바이보다는 나은 차라는 목적에 충실했네

일단 저많은 사람들이 탈수있게 만들었다는게 중요한거지

 

다마스 경차 버전이네

다마스는 경상용차 같은 경차는 맞긴한데 보편적으로 떠올리는 이미지가 있으니까 ㅇㅇ

오토바이짤엔 강아지까지 타고잇네 ㅋㅋ 저기 강아지 태연하게 묶여타는게 존나웃기네 ㅋㅋ

2500달러면 괜찮은 중고차가 더 쌉이득임 저거 가성비 씹구림

저거 중고사면 되지않음?

진짜 기업의 사회환원 차원에서 만든 건가? ㅋㅋ

인도 인구 14억인데다 아직 인권 신경 안 씀

 

단종 안됐습니다 대신 이제 저 가격엔 안나옴 인도 안전기준도 상향됐고 에어컨도 넣고 해서 400만원 정도로 올렸다고 하네요

차라리 저가격이면 중고 모닝이 훨 낫지않나ㅋㅋ

중고 타타 나노를 사면됨

10년 넘게 지났는데 에어컨 넣고 80올랐네

에어컨 없으면 여름에 뒤짐 호주에 있을 때 친구차 에어컨 고장났는데 4시간거리 도착한거 보니 빤스만 입고 있음 ㅋㅋ

두돈반도 에어컨 안됨 기능은 있는데 안나옴ㅋㅋ 여름에 땀띠에 더워디짐ㅋㅋ

두돈반은 보통 강원도나 산에서 타잖아요? 저건 인도에서 타야되여 뒤져요 ㅋㅋㅋ

 

가격 감안하면 디자인도 상당히 좋음

파워 스티어링이 혹시 파워 핸들임?? 파워 핸들 아니면 사실상 껍데기 쒸운 오토바이 아닌가

그래도 안전벨트는 있을테니 위에 오토바이는 사고 나면 일가족 전원 사망각이자나

 

이슈는 많이 됐는데, 오토바이 유저를 끌이기엔 가격이 여전히 높았고 차량 유저를 끌어들이기엔 너무 저퀄인 애매한 포지셔닝이라 판매량은 그리 높진 않았음.

차를 개발한 취지가 되게 좋은듯

오토바이짤 댕댕이 보따리에 쌓여서 있는게 킬포네 ㅋㅋ 손에는 강아지 들고 있음 ㅋㅋ

인도에서 타타 차는 타다가 바퀴빠지는 걸로 유명함

보니까 고장안나면 그게 더 이상할듯 ㅋㅋ

오토바이 타다가 위험햘바엔 저게더 안전하긴 하곘지..

한국으로 치자면 트위지인가 다마스가 가까울듯

 

가성비 측면에선 티코가 훨씬 좋네 320만원에 100킬로 고속도로 주행까지 가능했으니

물가 감안해야지

오토바이 보다야 괜찮겠지만 에어백 에어컨 없는건 좀 오바긴하네

에어백 달아도 사고나면 똑같을듯

근데 오토바이 저건 6인 가족 인데 못탈듯 ㅋㅋ

그냥 럭키 다마스 아냐?

인도차는 사이드미러 옵션이라며 ㄹㅇ임?

사이드에 사람있어서 대신봐주니까 괜춘

COMMENT
 

인기 글


최근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