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6
27

철권

철권

반다이와 합병하기 전 남코에서 시작한 격투 게임 프랜차이즈로

어릴때 오락실 가서 철권을 하거나 게임을 안하는 일반인들도 다들 철권이라는 이름은 한두번씩은 들어봤을 정도로 국내에서 인지도도 높고 인기도 높은 시리즈다

근데 이 철권 시리즈의 아이러니한 점은 바로 서양권에서 잘하는 프로들이 거의 없다는 점임

 

 

국내만 하더라도 가장 대표적으로 무릎이 있고 그외에도 잘하는 프로들은 산더미같이 있음

일본은 말하면 입아플 정도고

그러니 당연하게 철권 프로들 대부분 한일에 편중이 되있고 서구권은 거의 없는 상황이다

스트리트 파이터는 서구권 프로들이 즐비한 상황을 생각하면 분명 이상한 상황이다

하다못해 판매량 100만장도 못 넘는 길티기어 보다 EVO의 참가자수가 적은 경우도 있는 등 서구권 내 철권 프로들은 잘 찾아볼수가 없음

 

실제로 철권 프로듀서인 하라다도 이런 서양에서의 프로들 부진은 의문이라고 얘기할 정도

물론 "철권 서양에서 인기없지 않냐? 그러니 서양쪽에 없는거 당연한거 아님?" 이런 얘기를 할수도 있지만

아니다

 

철권7
철권7의 나라별 판매량

현재 철권7의 판매량은 700만장이며 (스파5 600만장, 모탈11 800만장 부근)

거기서 북미유럽이 판매량 약 90%일 정도로 오히려 판매량만 따지면 서구권에 몰빵되있을 정도다

그렇다면 "철권 시리즈가 7때 확 떠서 그렇지 않느냐"라는 얘기가 나올수도 있는데 물론 그것도 아니다

 

 

철권3 판매량

과거 출시했던 철권3 판매량은 800만장 이상을 찍을 정도로 인기가 좋았고

당시 기준으로 철권3보다 잘 팔린 플스 게임은 그란투리스모와 파이널 판타지7 밖에 없었고 현재 까지도 대회가 열리는 대난투 밀리랑 판매량이 비슷한것만 봐도 철권이 과거에 안 팔린 시리즈라고 보기는 힘들다

 

게다가 격투게임 시장이 축소된 뒤에 여러 격겜들이 시리즈의 명맥이 끊어지거나 최근 부활한거에 비하면 철권 시리즈는 시리즈내 굴곡이 있는 편이지만 몇년단위로 신작이 나왔던걸 생각하면

마이너한 격투게임한테도 밀릴 정도로 프로씬의 전멸은 정말 기묘할 정도로 드문 일임

 

 

철권7

대체 이새끼는 뭐가 문제일까

 

 

 

서양들은 패드 쓰는게 문제임

일본은 패드 안씀?

일본애들은 각잡고 조이스틱 사지

스매쉬 브라더스, 모탈컴뱃은 라이트하잖아 철권은 어렵다

대난투도 만만치 않음

시바 스톰핑 안맞아봤지?

맨날 ㅈ밥대결만 하니까 라이트하게 느껴지지

지금 스파 대회 만큼 상금 올리고 대륙별 대회 자주 열면 다른게임 하던 프로들도 철권판으로 다 기어들어와서 실력자 늘어난다.

 

3연초풍 못쓰면 발언권 없음

서양애들은 얼굴도 모르는 사람이랑 경쟁안함 대회가 커서 그게 목표가 된다면 모를까 우리나라처럼 랭킹에 목숨거는게 아니라 친구들 중에 잘하는편 되면 더 안한다

 

스파는 매판 비행기 타고 만나서 게임하냐 북중미 유럽 ㅅ끼들은? 단순한 이유다 대회 상금

보통 이런건 대회 상금문제가 크더라 해외 온라인 게임 많이 해본 애들은 알겠지만 씹 마이너겜도 상금이 좀 된다 싶으면 뛰어드는 서양놈들 많음 철권에 서구권 프로가 적은건 아마 다른 격겜보다 상금이 적거나 시간 투자대비 수익이라고 할만한 가성비가 다른 게임보다 안나와서 그럴거임

1등해야 경비 겨우 퉁치고 용돈좀 남는수준이고 그밑으론 사실상 마이너슨데 프로생활 하고싶겠냐 그리고 국내 철권판도 결국 유명오락실 한두군데에서 모이는 수준 인력풀인데 그 안에서도 정치하고 통수치고 상금빼돌리고 무일푼으로 상경해서 얹혀살다가 돈땜에 분란일어나고 ㅋㅋ 개판임개판

상금 적고 스트레스만 개오지는데 격겜 프로를 왜 함 도타처럼 상금 오지게 뿌리면 다 철권 뛰어들지 당연히

 

 

한국 일본이 잘하는 이유 = 오락실세대들이 피같은 300원 100엔 써가면서 살벌하게 데스매치 하고 다녔는데 실력이 안늘을수가 없지 대회도 서양보다는 한국 일본 두군데서만 오래전부터 해서 대회경험치도 무시못함, 대난투만 봐도 북미권이 씹압살하는거 보면 그냥 게임역사의 차이일 뿐임

반대로 지금 전세계 최고격투게임 모탈컴뱃이 아시아서 인기없는거 왜그럼? 전세계 최고 게임 포트나이트 한국에서도 인기없잖아ㅋㅋ

모탈은 컴뱃은 동양 정서에는 너무 잔인하니까 그렇지

모탈은 발매도 안하는데 어떻게 해 ㅋㅋㅋ

응 격껨은 배틀스피릿미만잡

커맨드가 반응으로 하기엔 개ㅈ쓰레기잖아 프레임연습해야되는 병쉰겜ㅋㅋ

애초에 e스포츠인지 뭔지 개지랄떨던 원조가 한국 아니냐ㅋㅋㅋㅋ

아케이드 문제 아니냐?

자꾸 ㅈ권 갓트리트 황이터에 비비는 이유가 뭐임? ㅋㅋ 애초에 클라스가 다른데? ㅋㅋ

프로경기 우승상금 평균 200만원인 병신게임에서 프로선수가 나오길 바라는게 어이 없는거 아닐까???

왜 안하긴 돈이 안되니까

 

 

스트리트파이터, 대난투 이런거랑 철권 대회 상금 차이나 검색해보고 이딴 글 써라ㅋㅋㅋ

북미에서 남자애가 자기 프로게이머한다고 소문나면 이미지 ㅆ창나는거 아니냐 ㅋㅋㅋ

4등안에 입상해야 겨우 비행기값, 숙박비 보전할까말까 한 수준인데 누가 대회나가려하겠냐?? ㅋ 그렇다고 다른 자체대회가 크게 열리는 것도 아니고

스파 대회 큰거 우승 상금이 무릎 평생 번 우승 상금 합친거만큼 차이나는데 왜 철권하겠냐 생각을 해라 ㅋㅋㅋㅋㅋ

상금이 비행기값도 안나오는데 시발 누가해 ㅋㅋㅋ

철권도 ㅈ도 모르면서 이딴 똥글 써재끼네ㅋㅋ 격겜 대회들을 보면 당연하게 아는걸 몰라서 이런 글 쓰냐 대회 규모를 봐라 하라다 병신 새끼가 대회에 돈을 안쓰는데 니가 미국인이면 철권 전업 프로 하겠냐?

뭐긴 뭐야 돈이지

 

그냥 캡콤과 반다이남코의 대회운영차이임

게임 구성이 너무 복잡해서 그래. 그래서 느껴지는 철권만의 재미가 있긴 하지만.

철권 시스템 메커니즘이 병신이라서 그런거지 ㅋㅋ 밟기,찍기,횡이동,CA 다가지고있는데 심리전같은거없이 콤보한번으로 게임터지니깐 하는것도 보는것도 씹노잼임. 그에반해 킹오브,스파는 MAX필,기폭,V스킬,V트리거,라스트어택 같은 배틀시스템으로 커스텀게임이나 대회용으로도 역전이나 많은볼거리를 제공하는데 신경쓴게보임

왜 콤보한번에 게임 터진다고 생각함? 실피에서 횡어퍼 한번 띄우면 그대로 역전인데?

이새끼는 약발한번에 터지는 킹오브를 칭찬하고있네

제일중요한 랭크겜 서버저장아니고 로컬저장이라 지우고 복사하면 점수복구및 계급이동 가능. 매크로 핵 등등 좆같은거 많음

 

좆권은 ㄹㅇ 어렵게 만든게 문제임 다른격겜은 어떻게든 살아남으려고 쉽게만드는 추세

걍 그런 포지션인거 같은데 스타2 편의성 올려서 흥했냐?

스타2는 일꾼빼고 모든유닛에 스킬 처넣어서 프로들도 너무 빡세다고 욕할정도로 피지컬 요구량 급상승했는데 쉽게 만든거 맞냐?

격겜 자체가 개노잼이야

내가 텍센네임드출신+철권프로지망생이었어서 아는데 미국은 오락실가서 게임하는 문화가아니고 집에서 콘솔로 깨작거리는 문화라서그렇다고 들음

입문하려고하면 가지고놀다가 찍누해버리니까그렇지 밥쳐먹고 겜만하는 새끼들을 어케이기냐?

넘 외울게 많고 조작이 직관적이지 않고 기존 게이머가 넘 유리해서. 대난투 정도로 단순화 시키면 흥행한다

철권 웨함? 우승 못하면 비행기값도 못뽑는데 엌ㅋㅋ

항상 문제가 되는 건 돈임.

롤도 북미 망한거 보면 북미애들은 뭔가 찍싸는듯 그만큼 새로운게 들어오니깐 그런걸수도있고

상금 + 패드 + 연습 북미애들은 변화에 따라 가야되는 겜들은 찍 싸더라

신작을 몇년째 처안내는데 당연하지 ㅉㅉ 하라다씹새끼야

ㅈ난투 빨아대는 닌스퍼거가 더 역겹네 ㅆㅋㅋ 서양 격겜팬덤에서 개찐따 취급당하는게 ㅈ난투인데

왜 서양놈들이 철권프로를 안하냐가 아니라 왜 동양인들이 철권프로짓을 하냐는게 더 분석할 가치가 있어보이는데

이미 결론난 명제인데 이딴 글을쓰고있냐 오락실 기판 존나 비싸서 한국하고 일본만 오락실에서 하고 콘솔하고 스팀이 2년되인가 나왔는데 지금은 서양하고 파키스탄 애들도 존나 잘하는데 이딴글이 여기에 올라오냐 2년일찍해서 잘한거지

사실 모든 근본이나 원인 따지면 돈이지 뭐

진심 저 판매량이랑 이스포츠 풀, 시청자수가 괜찮은 지표라고 생각하는게 코미디다 ㅋㅋ 이스포츠 1티어인 롤 카스 도타 발로란트등 성적 보고 와봐

스파 600만장, 철권700만장은 철권7와 붙어야했던 스파5가 초창기 유래없는 ㅈ망 밸런싱이어서 초반 판매량이 떡락한게 존나 컸음. 전체적으로 봤을때 철권이 스파를 판매량으로 이긴거 자체가 없었기 때문에 사실상 서양 국민 격겜은 스파가 맞음 ㅇㅇ 철권이 문제가아니라 반다이 전반이 엉망임

덧붙이자면 이번에 (라이벌기업이 자빠져서)운좋게 백만장 더팔아놓고 철권3 판매량(버파짭으로 물량승부하던 판매딸 ㅈ병신겜)만 보여줘놓고 좆권이 잘팔린다고 하는거 자체가 넌센스. 철권이 버파짭에서 탈출하려고 진짜 온갖 개삽질을 해왔었는데 그때 판매기록 개ㅈ병신이었고 철권 역사상 가장 빛나는 6때도 스파를 이기진 못했음ㅋ

단순히 돈이 안되기 때문이 맞는거 같음. ㅈ난투 ㅈ파 대회에 서양인들 떼거지로 참가하는거 보면. ㅈ권은 상금규모가 너무 작은거겠지 뭐.

동양인만 걍 겜 재밌고 작은 파이라도 먹을라고 어거지로 프로하는거지 애초에 프로할만한 돈이 오가는 게임이 아닌게 팩트인듯.

판매량도르 아무 의미 없는게 철권 외국 아무도 안함ㅋㅋㅋ트위치유튜브 철권 봐라 외국에 누가 하나 ㅋㅋㅋ

돈이고 자시고 스파 킹오파 모탈컴뱃 외국애들 환장하는거 보면 모르겠냐 철권이 한국에만 유독 기형적으로 커서 이 게임의 벨류가 존나 높은줄 착각함ㅋㅋㅋ현실은 격겜에서 c티어 이하의 게임

단순히 철권이 외국에서 비인기게임이기 때문이다 한국에서만 스타 했듯이 한국에서만 철권함

서양은 손이 커가지고 얍삽이 못써서 그럼ㅋㅋ 격겜 하는거보면 나라마다 스타일이 있던데 중국이 젤 얍삽하게 함

예전에 어떤글을 봤는데 서양 게이머들은 공중콤보가 주가 되는 액션 게임을 별로 안좋아하더라. DMC 같은류 게임처럼 띄워놓고 존나 패는 식의 게임에 반감이 많은 것 같음 반대로 프롬겜이나 갓 오브 워처럼 정면으로 치고박는 게임을 더 좋아하는 경향이 있더라 비슷하게 공중콤보 중요성이 큰 철권보다 지면콤보가 더 중요한 버파 스파를 더 즐기는게 아닌가 싶음

마대캡3은 잘만함

솔직히 게임이 너무 어렵지. 일본이나 한국 사람들은 손재주가 좋으니까 압도하나 보지.격투게임은 재능러 아니면 안하는 게 맞다. 과거와 다르게 게임이 다양한 커맨드 입력에서 버튼 하나로 변화하는 시대인데 격투게임도 이 트렌드에 맞췄으면 좋겠다.

아케이드 문화가 크지 지금 프로들은 거의 아케이드때 서로 정보교환하고 대전하면서 실력이 존나 늘엇지만 서양은 각자 집에서 친구나 불러서햇으니 따라잡을수가잇나

시각적으로 봤을때도.. 정작 선수들은 프레임싸움이나 하는거라 아는놈들이 봐야 박진감 넘치는거지.. 관전자 입장에선 저게 뭐그리 어렵고 힘든건가? 생각드는게 큼... 그리고 캐릭터의 밸런스에 있어서도 의외성이 크지가 않음

 

ㅅㅂ 네이버 블로그냐?
여러분 철권프로가 왜 서양엔 없는지 아시나여?
철권은 서구권에도 많이팔렸답니다~
프로가 없는 이유는 저도 모르겠네요~ 감사합니다

ㄹㅇ 글쓴이 최소 네덕 3년이상 했다

ㄹㅇ ㅋㅋㅋㅋㅋㅋㅋㅋ

ㅋㅋㅋㄹㅇ 그래서 왜없냐고 ㅋㅋㅋㅋ

 

서양프로 없는것보다 한국 일본에 이 게임 프로가 왜 있는지가 더 궁금함

프레임외우고 캐릭별 스킬 다 알아서 쳐발리는 시발 재능겜. 반응 속도나 심리전 이런 건 그냥 답이 없음. 그리고 맵의 대한 이해가 그냥 남다른 새끼들이 있더라. 

근데 그거만 알면 겜 존나 재밌어짐

그거랑 서양인이 뭔상관이에요

하라다 이 병신새낀 상금 지원도 ㅈ도 안하면서 의문은 무슨 ㅋㅋ

돈 때문이지 병신들 반다이가 대회 투자하는 꼬라지 봐라 돈만투자하면 알까기도 세계 흥행 대회 열어 ㅋㅋ 대회 규모부터 생각해보고 말해야지

대회상금이 너무 짜

니들같으면 상금보다 차비가 더 드는 게임 프로 하고싶겠냐 ? ㅋㅋ

프로 시장이 너무 작으니까 그런거 같은데 다른 게임 프로게이머 같았으면 무릎은 벌써 피지컬 딸려서 은퇴했지

인기가 있고 잘하는 사람이 많으면 대회는 자연히 흥한다

반도체 생산도 그럼ㅋㅋ

시발 기대하고 봤는데 의문형으로 끝나네

아니 진짜 이유를 몰라서 이딴 병신글을 쓴 거임? 철권을 만든 남코는 예전이나 지금이나 프로 대회에 관심도 없고 그냥 생색내기식으로다가 상금을 쥐좆만큼 줌 스파나 철권이나 1년 내내 각종 자잘한 대회에서 포인트를 쌓아 연말에 최종 결정전 진출권을 얻고 거기서 승패를 가리는 식인데 철권은 연말 대회 우승 상금이 천만원도 안됐음 그러니 누가 저걸 해 뒤늦게 19년도였나 그때 상금을 좀 많이 올려줬는데 알다시피 20년부터 코로나 때문에 다 ㅈ망해버림

EVO라고 격투게임들 모아서 1년마다 한번씩 크게 여는 메이저 대회가 있는데 17년도였나 그때 철권7이 들어갔는데 남코새끼들이 상금을 지원안해줘서 트위치가 대신 상금을 지원해줌 그럴 정도로 병신이었으니 서양애들이 아무도 안하지 돈이 안되니까 ㅋㅋ

그럼 일본이랑 한국 애들은 왜 하는거?

그래서 철권 프로들은 기본이 투잡이잖아 아니면 무릎처럼 인방을 하던지 근데 서양애들은 투잡까지 하면서 게임을 하진 않지

ㅅㅂ 그정도였냐?ㅋㅋ
트위치가 돈줬다는것도 어이가 없네 ㅋㅋㅋ

실제로 한일프로들도 죄다 옛날 철권부터 하던애들이 계속 하지 새로운인물들은 거의안나왔음

 

격겜계의 히오스인거임 전망이 없으니까 프로손절한거지

포트나이트,도타 등등 서양인들이 압도적으로 많이 하는 게임은 뭐냐

TSM이 이번에 스폰만 2억달러 받은건 알고 있냐? 북미에서만 돈이 시발 복사되는 수준인데 뭔소리고

스파는 서양인 프로가 많다고 적어놔도 못읽네

그냥 맥주한잔마시고 내기할려고 산 겜이겠지

격겜같이 매니악한 게임 판매량 좀 나온다고 무슨 프로게이머가 있니 없니 난리냐 프로리그가 그렇게 쉽게 생기는 줄아냐?

스파는 프로게이머 전세계적으로 있고 프로리그시스템도 잘 갖춰짐

근데 왜 무릎같은 유명인 한명도 없음?

스파 우메하라 다이고 인지도>>>>>>무릎인데 어디시발

무릎은 철권계에서 유명하지 다이고는 전세계 격겜매니아들사이에서 모르는 색기가 없음

국내인기 무릎>>>>>>>>잠입/  전세계인기 잠입>>>>>풍꼬>>>>>>>>>>>>>>>>>>>>>무릎. 격겜에서'다운로드 컴플리트'이말한것도 잠입임.

잠입은 쇼맨쉽도 쩌니까

우물 안 개구리

지가 모른다고 무릎같은 사람 왜 없음 ㅇㅈㄹ ㅋㅋ 세계 단위면 무릎보다 풍꼬 잠입이 훨 유명함

철권을 대하는 방식이 다른거 아님? 그냥 즐기는 용도지 목숨걸고 프로할 게임은 아니라고 생각하는게 아닐까 우리나라에 던파 메이플 프로게이머가 없는 것처럼ㅇㅇ

메던은 경쟁껀덕지가 없으니까 그런거고 ㅋㅋ 인기있는 겜 pvp는 다 있기마련이지 하다못해 던파 결투장도 프로게이머가있는데

옛날에 던파 대회 있었을건데? 채널돌리다가 봄

남코 시발련들이 상금을 개쪼잔하게 주니까 망했잖아 ㅋㅋㅋ

철권은 진짜 싸움처럼 그 순간의 판단력보다는 프레임 공부를 해야하는 보드게임에 가까워서 그런거 아닐까???

격겜 다 그럼 철권만 그런거 아님

다른 격겜은 무슨 vr로 직접 움직이기라도 하나? 다 2d그래픽겜인데 똑같이 프레임으로 싸우지

대회 상금이 쥐꼬리만하니까 당연하지 ㅋㅋ 뭐가 이상한거 대회상금 스파만큼만되면 격겜피지컬 줫대는 놈들 다 달려옴 ㅋㅋ

섀도우버스 붐은 온다

해외는 그냥 대난투판이야

판매량의 대부분은 서구권 국가인데 철권 프로 선수는 일본이 더 많다고

격겜자체가 구매자의 0.1%나 접속하면 다행인 장르인데 접싯물만도 못한 판에서 잘한다고 상금 떠먹여주는것도 아닌데 인생걸고 겜하는 놈들이 이상한거지

게다가 서양 스파 선수는 많다고 뻔히 적혀 있는데?

대난투 서양인 사이에서도 저게 뭔 격겜이냐고 조롱당하는데 닌스퍼거 새끼 지랄났네ㅋㅋ

결말을 안내고 글을 맺냐 ㅋㅋㅋㅋ

지들도 몰라서

철권 유딩때부터 20년동언 간간히 해왔는데 아무리봐도 스파 킹오파에 익숙한 사람들한텐 커맨드 넣는거 너무 ㅈ같음

킹오파가 커맨드 훨씬 복잡하구만 레버 한바퀴 이상 돌리게 만드는 게 필살기 커맨드인 게임이 무슨 ㅋㅋㅋㅋ

킹오파는 병신 프로그램인데 게임이라고 하는거 봐라 ㅋㅋ

헤이하치 뒤져서 안함 ㅅㄱ

대난투우승은 패드유저임

서양인들 패드로 격겜 잘만하던데

서양인들이 스파식 2D 게임플레이를 숭배하는 경향이 있다보니 철권같은 3D 겜은 별로 안쳐주는거 같음 서양 유명 격겜 선수들 보면 다른 2D 격투게임들은 다 두루 잘하던데

대난투??

게임플레이 방식을 가지고 얘기하는거잖아 그래픽이 3D냐 아니냐가 문제가 아니라

대난투에 횡피하기가 어딨노 십 ㅋㅋㅋ

한국이 롤 잘하는데 비슷한 도타2 프로게이머 없는거랑 같은거아님?ㅋㅋ

라이트하게 즐기는 애들이 많아서 그런거 아님?

일본은 오락실대회가 자주있는편이고 한국은 온겜넷에서 열심히 밀어준게 크다고봄 철권 전성기시절에 푸쉬해준게 있느냐 없느냐 차이라고 본다

스파5 캡콤컵 2019 우승상금 25만달러 > 무릎 커리어 총상금 23만달러...

무릎커리어에 월드투어랑 에보 우승이 없으니까 상금이 ㅆ창이났지 ㅋㅋㅋ

걔네 안 더해도 대회1개랑 상금규모 비교되는 선에서 끝남

모르면 공중에서 내려오지도 못하고 끝나는 게임을 누가하겠냐

길티기어 욕하지 마라

우리나라도 FPS게임은 인기많지만 정작 스타,롤과는 달리 프로무대에서 못나서는데. 비슷한 이치겠지

옵치배그 한국에서 전성기일때 한국이다먹었는데? 걍 글옵같은 인기없는겜을 못먹는거임

옵치 배그 에이펙스 발로란트 싹 다 먹어치웠는데? 심지어 에이펙스는 우리나라 서버도 없어서 일본 서버에서 하는데ㅋㅋ

에팩 발로란트는 좀..

옵치는 전략 비중이 큰 게임이라 그럼 한국은 전략 게임에 유독 강한듯 카스 글옵 뭐 하나라도 조선이 먹은거 없자나 ㅋㅋ

 

응 킹오브 98이 짜세야~

게임도 외우고 프레임 단위로 공부할것도 많고 폐륜 스토리에 악마 나오고 ㅋㅋ 쉽게 좋아할수 있겠냐

서양게이머들이 패드유저가 대부분인게 이유임. 스파만 해도 패드와 스틱간의 차이는 없는 편이라 대회에도 패드 들고 나오는 서양 선수들이 더 많음. 반면에 철권은 스틱이 없으면 게임 입문도 힘들정도로 패드와 간격이 큰데 한국,일본은 본래 격겜은 스틱으로 한다는 인식이 있어서 상관없지만 서양은 그런 인식이 없음

컨트롤러 덕후는 서양이 더 많은데 몇십년전 게임전용 컨트롤러까지 찾아가서 웃돈주고 사는 새끼가 널렸구만 그리고 철권 한판도 안해본 티내는게 프로피셜 키보드가 더 쉬워 ㅋㅋ

거기다 스파는 우메하라 다이고가 힛박 키보드 스틱 패드가 컨트롤하기 더쉽다고 하는판에 그냥 개발사가 프로씬에 투자하는 자본차이지 병신 ㅋㅋ 가서 대회 상금규모나 보고와라

패드로 잘하던데

서양에서 철권용 조이스틱까지 사서 겜하는새끼를본적이없음 당연히 컴퓨터를 고사양으로 맞추는애들도 보기힘듬 보통 플스나 엑박 사서 듀얼쇼크로 격투겜하는애들이대부분 근데 철권은 듀얼쇼크보다는 조이스틱으로 하는게 정론이되어서 그런지 서양에서 철권 잘안하려고듬

격겜은 판 오래됐어도 프로로 보이지도 않던데 게임사 홍보용으로 쓰는 이벤트 리그 수준이지 대회도 아마 고수 섞여서 띄엄 띄엄 존나 열악해 상금도 병신 사람이 워낙 안모이니까 글로벌로 끌고다니기만 하지 실속 하나 없음 이런데서 탑 먹으면 프로? 페이커 까는 물로켓이랑 똑같지

돈이 안 되잖아 스타판 늙고 스2판 좆망해도 중위급 전업 프로들 보면 커리어 총상금 억대로 챙겨가는데 철권판은 탑급이 그 정도 겨우 넘김

프로에서 격차나는건 걍 스타 같은거지 고인물이 너무 잘해 철권은 그래도 한일 두나라에 고인물이 있나 본데 스타1은 걍 한국에만 고인물 있었을건데

서양애들은 상금 안쎄면 동네게이머 1수준 되면 그이상 잘 안한다 노력 대비 이익 효율을 보는거지

대난투도 상금 개병신같이 적은데 서양 프로 많잖음

 

그냥 서양놈들이 게임을 못하는거잖아

스파 같은건 일본 프로씬 엄청 두터운데도 양키 10대 20대들이 빅대회 우승 쓸어담고 그럼

일본놈들도 게임 존나 못하잖아

뭔 다 못하냐 일본도 간간히 이기고 서양도 간간히 이김

다 못하는 놈으로 만들어버리냐ㅋㅋ

격겜 상금 제일 큰 스파는 미국 일본이 해먹고 철권은 ㅈ만한 상금판 나름 키운 19년도 twt 일본이 먹었음

철권 재작년만 해도 치쿠린 한명한테 한국선수 올킬당했는데 못하긴 뭘못해ㅋㅋ

 

걍 반남이 대회를 개좆으로 보고 캡콤처럼 이스포츠로 만들 생각도 없음 대회 상금도 존나 짜고 위에 나온것처럼 아케이드 내수시장 돈 빨아먹으려고 해외에 패키지판 늦게 내서 서양동양 불평등 만들고 밸런스 패치도 제대로 안하고 스파처럼 돈쓰면서 공중파 대회 여러개 열 생각도 없고 그래
모탈컴뱃 서양 국민겜이라 팔리기는 많이 팔리지만 대회는 개좆망이고 금방 대회씬 뒤지는거랑 비슷해서 판매량 따질 필요도 없음
3d격겜 자체가 비주류라 3d격겜짬으로 넘어갈만한게 철권<->DOA뿐인것도 큼
스파는 걍 2d격겜 교과서라 스파 잘 하는 애들은 다른 2d격겜 바로 적응해서 동시에 여러 2d격겜 대회 다닐 수 있고 길티 같은 것도 아니며 격겜 교과서라 길티 블블 블태그 드볼파 등 다른 아니메격겜이랑 병행 가능함

대난투는 아예 독립된 장르라고 봐도 되고

진짜 철권은 밸패가 개병신임ㅋㅋ

 

격겜 프로할거면 서양에선 철권보단 대난투가 판 훨씬 크니 프로할만한 놈들은 전부 대난투 프로해서 그런거 아닌가

대난투랑 다른 격겜들은 아예 걍 장르가 다르다고 보면 됨... 롤이랑 fps급 차이임

서양은 뭐 대회에서 듀얼쇼크 들고 하더만 그래서 그런가 아닌가? 그리고 파키스탄이 서양인지는 모르겠는데 여기는 잘하는 선수 있음

컨트롤러는 걍 지들 손에 맞는거 쓰는거임

다른 격겜들 패드들고 프로씬 잘만 뛰는 애들 많다

파키스탄 인도 옆이다

스매시가 훨씬 재미있으니까 ㅋㅋ +철권은 스파랑 파이 나눠가짐

ㅈ난투 대회도 일년에 몇번 안 열려서 레펜같은 네임드도 다른 격겜하는데ㅋㅋ 개소리하네 닌스퍼거 새끼

월드 토너먼트 결승전 시청자수 3천명~5천명 따리ㅋㅋㅋㅋ

혼자서 가벼게 컴까기 하는 놈은 있어도 프레임 외워가며 깊게 파고드는 놈은 없다는 거겠지

그걸론 다른격겜이랑 상황 다른게 설명이 안됌

철권 입문 난이도가 다른 격겜보다 어려워서 그런듯 다른 2d격겜은 기본기 특수기 필살기 프레임 정보 외워도 한캐릭당 20개 될까 말까인데 철권은 기술 적은놈이 60개 정도이고 이게 어느 횡으로 털리는지 알아야하고 백대쉬 같은 기본 테크닉도 입문 난이도가 너무 높음

철권캐릭 스카이림에 쳐박아넣는건 많이봄

격겜 베스트 3 ) 스파 (밸런스), 대난투 (밸런스, ㅈㄱ), 길티 (ㅆ덕, ㅈㄱ). 나머지 닥쳐라

아케이드 문제임 해외엔 아케이드 문화가 상대적으로 딸려서 겜방 많은 우리나라랑 일본이 다해먹는더

이건 반대로 접근해야됨 프로씬 아예 없는 수준인 서양에서 대체 왜 철권이 이렇게 많이 팔렸는가로 ㅇㅇ

한가지 확실한건 여기서 진지하게 철권 해본 새끼들 없고 뇌피셜로만 돌리는 새끼들 가득함ㅋㅋ 트위치, 유투브 에디션으로봐서 원투 프레임 20 부르는 새끼들이랑 똑같음.

이런 겜 진득하게 하는게 자랑은 아니지

 

게임은 한국이 잘한다는거도 스타랑 롤 한정이다

에초에 해외에서 하는 총겜 카스같은건 한국에 없지 않나? 서든하고

서양에서 판매량 잘 나온건 그냥 모탈컴뱃마냥 가정용겜으로 사는거지 대회용으로 사는게 아니라서 그럼

그냥 고인물한테 처맞아서 사다가 다접은거아님?

그냥 상금 ㅈ박아서 그런거 아님? 프로 준비하는데 상금 꼬라지 보면 철권 할 바에 다른거 연습할거 같음

한국 일본에만 아케이드로 한 2~3년정도 먼저하니까 그때 생긴 숙련도의 차이라는 소리도 있고

1세대게이머 도태되서 어차피 지금 전성기인 연령대는 그정도 연차는 아무상관없는데

순발력이높고 반응속도가 좋은 서양인들은 야구 축구 하거나 복싱한다

순발력이랑 그닥 상관없는겜임.. 프로들 24프레임도 나 처맞으면서한다 ㅇㅇ

단순 순발력 드립치기엔 무릎나이가 순발력 운운할 나이는 아니지않냐 ㅋㅋㅋㅋ

ㄲ리는 여캐의 부재인가

그건 아니야 스파는 뭔데그럼

스파 대ㄲ캐 천지인데 뭔소리하냐

ㄲ리는 여캐는 대난투 스파에 발리긴함

ㅎㅌㅁ에 스파캐릭이 철권캐릭보다 스무배는 많은거 같은데ㅋㅋ

ㄲ리는 캐릭은 킹오브에 제일 많다. 근데 겜은 망함

킹오브 개망했어도 마이 같은 년은 ㅎㅌㅁ에 꾸준히 등장하더라ㅋㅋㅋ

ㅎㅌㅁ 스파 ㅁ가 >>>>>킹오파>>>>>>>>>>>>>>>>>>>>>>>>>>>>철권

스파 같은거보다 대회판도 존나 작지않나 마이너 장르에서도 마이너 게임인데

지가 모르면 없는거임? 아나킨 슈쿠마 릴마진 냅스 티슈몽등등 지금당장닉네임나오는거만해도 존나많은데

무릎 밑에 바로 2위가 미국놈아니냐? 물론 동양인 혼혈이지만

북미는 사실상 아나킨제외전멸이고 유럽은 두말할거없고 오히려 파키애들이더잘함

존나 간단하다 돈이 안되니까 안하는거임 대회도 적고 상금도 적으니까 반남이 캡콤이 스파에 돈 투자하는거 절반의 절반만 따라갔어도 지금보다 훨씬 나았음 격겜 프로게이머들도 프로게이머고 돈벌려고 하는 직업임 상금 세게 걸리는 겜 있으면 지들 주종목 아니더라도 오는게 프로격겜씬이다

모탈컴뱃계에서 무릎보다 더 대단한 소닉폭스도 스파가 상금 크니까 모탈이랑 스파랑 몇년 대회 같이 다녔음

상금 걸고 대회 자주 열면 철권에도 프로 몰린다 그걸 안하는게 반남이고

니 말대로면 도타가 롤 제치고 MOBA 원탑 먹어야지 ㅋㅋ

롤은 프로가 전업으로 충분히 해먹는 상금풀인데 철권은 걍 게이트볼 대회급이니까 그렇지 새키야 최저한도의 대회규모도 안되는데 해외 프로가 철권으로 먹고 살 수가 있냐

구구절절 이유 필요없고 그냥 철권 프로는 전업으로 할만큼 돈이 안돼

대회판이 ㄱㅈ라 철권 하나만 해서는 어지간히 잘하는거 아니면 먹고 살기도 힘들텐데 철권 프로를 왜 하겠니

그러니까 왜 먹고 살기도 힘든데 하는 새끼들이 동양에만 있냐고?

그 왜 석유국놈들 철권 존나하잖아

미국 프로는 다 스파5하더라 스파5는 미국 프로들이 우승도 여러번할만큼 강세임

잘 팔리는데 프로는 없고 그렇다고 컨텐츠 떨어지는 겜이라고 하면 그것도 아닌데 신기하네

반남이 이스포츠 판 키우는데 투자를 안한데

나도 미국인들 대회 안나오길래 서양에서 인지도 존나 낮은줄 알았음

댓글종합하면 상금이 적어서일 확률이 커보이네

그저... 딸 린 다 ! 실 력 !

걍 노잼이니까

 

철권은 공콤 한번 걸리면 체력 절반 까이고 땅에 내려오는데 누가 하겠냐? 서양에서도 괜히 공콤시뮬레이션이라고 까이는게아님. 오히려 격겜쪽으로는 스파5가 완성도도 역대급이고 격겜 아예모르는 쌩판뉴비도 스파5입문하기쉽고 커맨드나 키입력 유예프레임 널널해서 하기쉽지 스파3랑4에서 피지컬신급들만 쓰는 테크닉 싹 다 버렸으니깐ㅋㅋㅋ

그럼 본문과 딴 소리잖아. 본문은 서양에서도 상업적인 측면에선 잘 나가는데 최상위권 프로씬만 빈약하다고 지적하는데

근데 다른 겜도 콤보는 있지않냐? 마블대캡콤 이런거 대회하는거 보면 공중에 띄워놓고 거의 1분넘게 줘패던데

그건 스파도 마찬가지 아니냐

이새끼도 폰철권이네 벽가면 그냥 반피 쭉다는데 극히 일부는 지랄

인저스티스가 ㅈ으로 보이냐?

서양애들은 상금 안쎄면 동네게이머 1수준 정도 되면 더 열심히 안함 노력대비 이익을 보는거지 좆고수들 이미 널린 게임에 투자해봤자 입상도 힘들건데 뭐하러 프로함? 대충 즐기고 말지

 

오락기 콘솔 문제 아님? 패드로 잘하기 힘들잖아

대회 나오는거 보면 서양애들 패드로 잘만나옴

그냥 반남에서 서양쪽에서 대회를 안연거 아닌가?

아님 국제대회 전세계 돌아가면서 열고있음

동양은 지역거점에 모이는 오락실문화가 주류지만, 서양은 친구들끼리 옹기종기모여서 즐기는 가정용이 주류이기때문임. 더많은 사람 더많은 실력자가 한곳에 모여서 겨루는데 동양이 유리했음. 월드 탑 위치에 있는 서양프로게이머들도 많지만 우승권에 동양인이 많은 이유라고 생각함 이미 벌어진 실력의 인프라차이는 고인물 한다스모아서 서양에 이민이라도 보내지않는한 해소되기 어렵다고본다.

이게 유독 철권만 서양에서 적은 이유는 아니지 않음?

다른겜들은 가정용/아케이드 동발했는데 철7은 아케이드 나오고 한참뒤에 가정용 발매함

모탈컴뱃이 아케이드로 먼저 나와서 지리는거 보면 또 모른다

 

반남이 상금을 안걸어서 그럼

서양인들 정서에 철권은 뭔가 걸리는게있나

철권 판매량의 절반은 부계양학용이다

세이브 다시파면대는데 ㅋㅋ

부캐 양학하려고 살바에 계정초기화 버그 이용해서 하는사람이 많다

세이브 지워서 랭크 초기화되는 정도면 버그도 아니고 걍 그따위로 만들어둔 것

부계 양학하는 애들이 가족공유로 하지 게임을 왜사냐

너무어려워서 그런가 난시발 철권처럼 어려운겜 첨봄

백대쉬랑 대쉬가드 익히기가 ㅈㄹ이라그렇지 이거만 익히고나면 심리전자체는 DOA가 더짜증남 대신 철권은 다른 2d격겜이랑달리 횡이있다보니 다들 어렵게느끼는듯

서양 격겜팬이랑 동양 격겜팬 차이점이 땅 협소한거랑 비대한 거 차이 때문에 동양에선 교류가 활발한건데 이거 때문인거 아님?

근데 그럼 격겜씬 자체가 협소해야 되는데 스파같은건 또 멀쩡하게 많음

뭐가 교류의 차이냐? ㅋㅋㅋ 대난투, 스파 대회 잘만 열리는게 서양인데

슈퍼아쿠마 있자나

개말고 전멸임

서양에서 철권 탑티어급 프로선수가 나오려면 한국, 일본, 파키스탄 쪽 고수들과 교류하고 데스를 해야 되는 게 문제. 서양 쪽에서 뒤늦게 저쪽 고인물판을 쫓아가긴 힘들지

저쪽은 격겜전용 스틱사면서까지 비비고 돌리고 하는 격겜문화가 없어서 그런거 아니냐. 철권은 아직 원버튼 모드같은것도 없고 그런 조작 의존하는 정도가 심하니까

다른격겜들도 그렇고 패드로 잘들 하고있음

유독 철권만 그런상태임 스파 같은건 서양에서도 많이 나오고 모탈컴뱃은 당연하고 대난투도 오히려 서양권이 더 많음

철권 캐릭터 5개 빼면 키보드로도 할만함

철권 안해봐서 모르는데 패드로 하기힘드냐? 스파는 캡콤컵보면 대부분 듀숔들고 빡원패드도 심심찮게 보이는데

철권도 듀숔으로 초풍 정도는 문제 없이 쓸 수 있음. 근데 아무리 잘해도 히트박스나 스틱이 더 편하고 유리한 건 사실이라

드볼파가 지금 거의 1000만장 가까이 팔았던데.다 드볼파로 간거 아님?

철권은 패드로 하기 힘듬

 

이거 스틱 차이임 ㅇㅇ 양키들은 격겜한다고 스틱까지 사고 그딴짓 안함 근데 철권은 스틱안사면 확실히 힘듬

개소리임 서양인들 10몇년도 더된게임 한다고 커스텀 패드 만드는일 허다함

스틱안산다는것도 개소리고 스틱안사면 힘들다는것도 개소리임 ㅋㅋ 키보드도 편해

프로들은 키보드가 더 쉽다했던거같은데

이거 개소리임 열정있는 새끼들 특히 양키들은 입력기 커스텀하는 경우 존나많음 그리고 스틱 안만져봤으면 그냥 키보드로 해도 무관함

서양 너드 이미지 생각하고 추측했나본데, 괜히 덕중의 덕은 양덕이라는 소리가 나오는게 아님.

철갤피셜 대중적으로 키보드-스틱-컨트롤러 순으로 쉽다 근데 서양놈들이 커스텀은 더 지랄맞게 해옴 스틱빨 운운으로 프로없단건 개소리

격겜한다고 십수년전에 단종된 패드도 웃돈주고 사는게 서양놈들인데 ㅋㅋㅋㅋ

오락실에서 하다 와서 그게 편한 거 아니면 스틱 안써도 된다

내 친구가 텍갓 프라임인데 키보드가 더 입문하기 쉽고 좋다고 그러더라 근데 자기는 처음부터 스틱만 쓰기도 했고 편해서 계속 스틱 쓴다고 그러던데

격겜신 우메하라피셜 격겜은 히트박스>>>>패드>>>>스틱임

 

왜 잘팔리는데 프로는 전멸이지 개신기하긴하네

모탈도 잘팔리지만 프로대회는 개ㅈ망임

드볼파같은 신규게임도 evo 나오자마자 참가자 철권 따라잡고 시청자도 철권 넘겨버리는거보면 그냥 보는맛 존나 없어서 서양애들이 대회를 안보니까 프로도 없다가 맞을거같은데

 

고인물화가 너무 심해서 후발주자가 안따라온다는것도 개소린게 스파도 ㅆ고인물게임인거 치곤 10대 프로들 꽤 자주 대회우승함 ㅋㅋ 게임 접해본 새끼가 저렇게 많은데도 프로하는 새끼가 없는건 고여서같은 문제가 아니라 서양인들이 그냥 철권보는걸 별로 안좋아하니까 프로의 매력도 ㅈ도 없단거임 ㅋㅋ 오히려 선발대가 프레임이며 각종 팁들 다 깎아둔 상태에서 대회가 메리트있으면 전향하는 새끼도 나오고 따라오는 유입들 무조건 있었겠지 ㅋㅋ 고여서 게임 안한다는건 찍먹해보는 일반 게이머나 할 생각이고 ㅋㅋ

돈이 안되잖어 ㅄ들아

오락실이 PC방같이 단체 실력펌핑을 ㅈㄴ 시키니 그런거지

 

쟤들은 오락실에서 한 10연승 20연승 하면 ㅊ으로 쏘거나 의자로 ㅁㄹ에 빵꾸 내니까 프로되기 전에 ㅈ은거 아닐까? 스파는 그래도 철권보다 역사가 기니까 운좋게 살아남은 사람들이 프로 하고 있는거고

밸런스가 넘 개판임 카즈야 딜 존나사기임

걍 자기들 이기는 쪽으로 몰리는거임 격겜판은ㅇㅇ 철권은 그중에 한국이 꽉 잡고있는거고 근데 정작 한국은 대전겜 신인 프로 안나와서 무릎같은애들 은퇴하면 뭐도없음ㅋㅋ

모탈컴뱃은 프로 많음?

모탈 인저 같은 네더렐름겜은 소닉폭스가 상금 다 빨아먹고 밸런스 맨날 개씹ㅈ망 병신이라 대회씬 폭삭 망해서 프로씬이 별로 없고 대회도 금방 망하고 묻힘

 

캡콤은 대회상금에 몇억씩 쓰고, 공중파 방송하는 토너먼트나 리그전 꾸준히 열고, 스파 프로게이머들 CF, 잡지, 예능에도 얼굴 내밀면서 띄워주고 스폰서 광고도 달고 살고 엄청 공격적으로 푸쉬하는데도 롤 같은 주류 이스포츠씬에는 한참 딸리는데, 이런것도 제대로 안하고 관심도 없는 반남이라 이스포츠로 대회판 자체가 커지기가 힘들지 대회판 자체가 별로 안크면 격겜으로 먹고 사는 프로게이머들 자체가 유입이 제대로 안될 수밖에 없는거고 스파 대난투 같은건 걍 대회+방송 이런걸로 프로들 수십명이 전업으류 먹고 사는데 서양에서 철권하는 애가 그러기는 거의 불가능이지

3D격겜... 소울칼리버... 잊지말아주세요...

근데 반남이 대회 개ㅈ으로 볼만한게 드래곤볼 같은거로 모바일 가챠겜 내서 돈 존나빨아쳐먹는데 철권 대회 투자 안할만함 ㅋㅋ

스팀 동접만 봐도 철권이 제일 잘 굴러가더라ㅋㅋ

철권 플스판이 병신이라 그럼. 격겜 인구 거의 일본 미국이 잡아먹는데 걔네들은 스팀으로 격겜도 잘 안하고 해도 플스판 철권이 ㅈ병신으로 뽑혀서

한일만 하는 게임이라더니 아니었네

사실 일본은 철권 인기 없는편

엥 뭐냐 철권 한일에서만 인기있고 스파가 다 털정도로 압살한다더니 그것도 아니였네

프로들은 한일만 하는건 맞지

파키스탄 많이한다던데 거기도 많이팔림?

이렇게 인기가 있는데 서양 프로가 없다고?

서양인들은 현실 철권하는걸 더 선호하지 않을까 ufc라던가

중국도 인구 존나 많은데 축구 잘 하는 새끼 한 명도 없는거 보면 신기함

 

아케이드를 일본에만 내니까 그렇지ㅋㅋ외국엔 한참 뒤에 들여보내고ㅋㅋ 외국은 철권7해보지도 못했는데 한일 새끼들만 잔뜩 한 상태로 evo대회 열고 지랄났는데 양키프로들이 하겠냐?ㅋㅋ 스파대회는 상금 몇억씩 걸리고 겜도 전세계 동발하는데 한일에서 아케이드로 먼저 쪽쪽 빨아먹고 뒤늦게 서양에 발매하는데 그 선점 시간이 얼마나 되는데 돈벌려고 격겜하는 서양프로들이 철권에 들어오겠냐 이말이야 그 상태로 시간지나니까 지금 꼴 난거지

오 이거맞는거같다

철권7evo첨 열렸을 때 한일애들은 오락실에서 이미 한참 해서 실력 키웠는데 서양에는 발매도 안해서 철권6psp에뮬을 철권7처럼 마개조하고 연습하고 대회나가고 했음ㅋ 노답임

근데 현재는 철권이 가정용으로 출시한지도 벌써 4년째 되가는데도 서양선수들이 없는이유는 한국일본이랑 격차가 너무많이나서 안한다는거임?

궁금증 해결완료

 

 

가장 정답에 가까운듯 한일 프로들은 아케이드빨리 나오니까 이걸로 미리 선점해서 실력 존나 키운상태고 서양은 뒤늦게 들어오니 이미 선점된 프로들을 못넘어서 애초에 딴 격겜하는거.

COMMENT
 

인기 글


최근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