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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MDFSR 강제 적용 방법

 

 

FidelityFX Super Resolution (FSR)

FSR은 AMD에서 만든 업스케일링 기술입니다. (작은 해상도를 크게 늘린 뒤 깨지는 부분을 다듬어줌)

 

얼마전에는 검은사막 모바일에도 자체 지원하기 시작했죠

원신은 언제 자체 지원해줄지 모르겠네요. 휴대폰은 지원해주면 확실히 좋을텐데

 

하지만 PC는 강제로 FSR 적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 Lossless Scailing : 스팀에서 5천원에 판매하는 유료 프로그램입니다.
  • Magpie : 무료 배포 프로그램입니다.

 

전 Magpie로 사용했고 실제로 써본 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AMD FSR 미지원 게임에 적용하기

왼쪽부터 : QHD / HD + FSR 50% 적용 / HD

 

사용 글카 : RX 570 4GB QHD HD + FSR 50% 적용 HD
최대 온도 73도 61도 58도

** 이도에서 뛰어댕기면서 측정해서 정확하진 않음

 

원래의 희뿌연 느낌은 많이 사라지지만 개별 텍스쳐들의 라인을 확실히 잡아줍니다.

인게임 실제 그래픽보다 좀 더 선명해진 느낌이라 취향차이가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계단 현상도 좀 있고요.

하지만 쿨러 소음이 작은게 무엇보다도 가장 좋았습니다. 딱 성능과 그래픽을 잘 잡아주는듯

 

 

사용법

 

GitHub - Blinue/Magpie: 使游戏窗口全屏显示

使游戏窗口全屏显示. Contribute to Blinue/Magpie development by creating an account on GitHub.

github.com

오른쪽에 있는 Releases 클릭

Assets >> magpie 최신버전.zip 클릭해서 다운로드

 

  • Scale after 5s : 누르면 5초 후 활성화하고 있는 창을 최대 크기로 잡아줍니다. (원신은 핫키가 안먹힙니다. 매크로 방지할려고 그런듯)
  • FSR Sharpness : FSR 적용 강도입니다. 오른쪽으로 갈 수록 성능이 올라가지만 너무 올리면 그래픽 깨짐
  • Capture Method 부분은 저도 잘 모르겠습니다. 다 비슷한거 같음

원신 창을 1280 x 720 정도 맞추고 Scale after 5s 눌러주면 됩니다.

FSR 강도는 알맞게 조절해주시면 됩니다. 중간 정도가 가장 적당하다고 생각함

 

결론

  1. 원본 최고 해상도 만큼은 아니지만 그래픽 향상과 성능 둘 다 잘 잡아줌
  2. 선이 선명해져서 사람에따라 원본보다 더 좋게 보일수도 있음
  3. 본인 글카 성능이 안좋으면 무조건 적용해볼것

 

 

추가

더 정확한 비교를 해봤습니다.

 

왼쪽부터 HD / HD -> QHD FSR 90% 적용 / QHD

 

 

 

4배 확대 사진 : 왼쪽부터 HD / HD -> QHD FSR 90% 적용 / QHD

 

 

 

5배 확대 사진 : 왼쪽부터 HD / HD -> QHD FSR 90% 적용 / QHD5배 확대

 

 

왼쪽부터 : HD / HD -> QHD FSR 90% 적용 / QHD

  1. 명함표현과 선명도가 HD를 뛰어넘지만 QHD에는 못 미침
  2. 4확대 시 배경에 노이즈 심한 걸 볼 수 있음. 잔디쪽에 계단현상도 발생함
  3. 5배 확대에서 3개 전부 확연한 차이 확인이 가능함

 

 

왼쪽 : QHD -> QHD FSR 90% 적용

오른쪽 : 원본 QHD

  • FSR쪽이 좀 더 선명해지지만 깊이감, 명암 부분에서 뒤떨어짐
  • 위 사진으로 해당 노이즈가 FSR 적용 시 발생하는 것임을 확인 가능함

 

진짜 결론

저해상도로 돌리는 경우엔 쓰기만해도 효과적이나 본인 모니터 상에서 노이즈가 눈에 띄게 신경쓰이면 사용 안하는게 좋아보임

일반적으로 한 단계 위의 해상도로 올리는게 무난함 (FHD -> QHD)

 

 

 

Lossless Scaling on Steam

Scaling windowed games to full screen using state-of-the-art spatial scaling, pixel-art scaling and sharpening algorithms.

store.steampowered.com

 

Lossless scaling은 사용자가 해상도 스케일을 설정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즉, 이미지 품질과 성능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그들은 하려고 하는 일에 흥미를 가지지만 두 프로그램 모두에는 두 가지 큰 문제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일부 게임에서는 실제로 성능 저하가 나타납니다.

반면에 Lossless Scaling에는 FP16을 강제 실행하는 모드도 있어 성능이 크게 향상됩니다.

 

 

다른 문제는 이것이 큰 문제입니다. 이러한 프로그램은 가변 재생률(G-sync 또는 Free-sync)과 함께 작동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즉, 게임이 화면과 동기화되지 않기 때문에 훨씬 더 나쁜 프레임 경험을 하게 됩니다.

결과는 게임이 더 빠르게 실행되지만 더 많이 흔들리고 미세하게 끊기며 훨씬 더 나빠집니다.

게임의 프레임 속도와 새로 고침 빈도를 동일한 값으로 설정할 수 있다면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조금 번거롭습니다.

 

Lossless Scaling 의 개발자가 이 문제를 해결하려고 시도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는 테스트를 위해 나에게 미리 보기 빌드를 보내기까지 했습니다.

그러나 그것은 작동하지 않았고 그는 아직 그것을 알아내지 못했습니다.


Magpie도 프리싱크 VRR 와 함께 작동하지 않는다는 점을 고려하면 개발자에게도 동일한 문제가 있음을 나타내는 것 같습니다.

프리싱크 VRR의 문제를 해결할 때까지 이것은 실제 사용이 거의 없는 호기심일 뿐입니다.

 

 

AMD FSR, FP16을 지원하지 않으면 FP32로 대체

 

GPU가 FP16 반정밀도 연산을 지원하지 않는 경우, AMD FSR은 FP32로 대신 계산합니다. 이건 AMD FSR 소스 코드에서 플래그를 설정해 변경 가능합니다.

 

라데온 RX 6800 XT에서 FP32와 FP16을 테스트한 결과 성능 차이가 7% 정도 났습니다. NVIDIA 파스칼/맥스웰, AMD 폴라리스 같은 구형 GPU는 FP16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타사는 최적화가 필요하다는 말이 FP16 PACKED 연산 때문이었나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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