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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 무기별 스미싱 평가/ 공략

 

 

1. 스미싱의 목적

가장 큰 목적은 돈임

 

스미싱 스킬을 마스터했다하면 돈걱정으로부터 해방되는거 맞음.

이론상 스미싱을 안하고도 플레이할 수 있긴한데, 그렇게되면 게임플레이 시간이 좀 쓸때 없이 늘어지는 감이 없잖아 있음.

어차피 스미싱 배워서 돈번다고해도 , 진짜 무슨 순식간에 뚝딱 벌 수 있는것도 아님

 

 

스미싱 스킬 투자 필요하고, 스미싱을 위해 동료모집, 재료 수집 및 내 스킬, 동료 스킬도 올려야하기때문에

 

즉, 스미싱을 하기 위한 제반조건을 갖추는데에는 생각보다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이거 시발 치트키라서 쓰면안된다' 라는 강박관념은 안가져도 좋음

오히려 스미싱 안쓰고 돈번다고 개지랄 떠는게 게임 흥미 떨어뜨릴 수있음

 

나처럼 첫트나 겜 한지 얼마안된 뉴비들은 솔직히 스미싱 권장함.

 

 

장비 조달

 

스미싱이 굳이 돈버는거 외에도 나같은 경우 꾸준히 스미싱을 돌린 이유는,바로 장비조달임.

스미싱을 마스터했다고 가정하면, 상점에서 파는 무기들 보다 훨씬 좋은걸 직접 만들수가 있음

 

 

예를 들어 휘두르기 대미지만 100이 거뜬히 넘어가는 한손칼이라던가, 대미지가 150이 넘어가는 무지막지한 양손도끼 라던가, 리치가 250이 넘어가는 랜스라던가,

이런거 스미싱 마스터하면 혼자서 재료만있으면 뚝딱 만들어내고, 동료들에게 무장 시켜줄수있기 때문임.

 

나중에 스미싱 마스터하게되면 상점에서 파는 창렬값 무기들은 활이나 석궁같은 원거리 무기외에는 쳐다보지도 않게됨

 

 

 

2. 각 무기별 스미싱 후기 및 평가

한손검

 

검방맨들이 자주 찾게 되는 스미싱. 잡아먹는 재료들은 고급 재료들이 대부분이고 그에 비해 돈버는 양은 다른거에 비하면 영 뭐시기 해서 (최고급이 3만원대임) 돈버는 용도로는 안만들고, 주로 내가 쓰거나 동료무장을 위해서 만듬.

 

5티어 칼날 중 '하이랜더 칼날''음각된 외날'이라는 한손검 전용칼날이 이게임 바닐라에선 최강의 무기라고 할만함.

 

 

그이유는 두 칼날 모두 대미지가 80~90이 거뜬히 넘어감.

한손 검이 휘두르기 대미지가 80~90이 넘어간단 소리는 어지간한 양손검급 대미지를 한손검으로 휘두른다는 소린데

 

여기에 쉴드브레이킹 옵션까지 달려있기 때문에 나중에 가면 한손도끼 및 어지간한 양손검들을 병신으로 만드는 최악/최강의 사기파츠.

리치도 90대이기 때문에 조금만 뚝딱뚝딱 해주면 충분히 리치도 120~130까지 갈수있어서 마상 및 하마시에도 만능으로 쓰일수 있음

 

두 파츠의 세세한 차이점은

하이랜더 칼날은 대미지 및 리치가음각된 외날보다 후달리는 대신, 휘두르기 속도, 핸들링면에서 우위를 점하고

음각된 외날은 하이랜더 칼날보다 대미지 및 리치가 좋은 대신, 휘드르기 속도나 핸들링이 열세임

둘다 취향/용도껏 잘 쓰면됨

 

 

양손검

 

양손검은 스미싱 하면 할수록 두드러지는장점은 바로 무기 능력치간 밸런스가 아주 잘맞는 무기라는거임

핸들링 / 공속 / 대미지 / 리치 모두 상위권으로 조화롭게 어디하나 치우쳐져 있지 않게 밸런스가 잡히게 스미싱되는 무기임.

 

 

다만 단점은 스미싱 하면할수록 최종 부품들이 어째 리치가 한손검이랑 비슷해지거나, 되려 짧아지는것도 있고 그래서

마상전용 무기로 만들려고해도 리치를 크게 늘릴수있는 파츠가 부족함.

 

마운트 앤 블레이드 2 배너로드 스미싱

지금가지 내가 확인해본 바로는 양손검은 리치를 크게 늘려봤자 130~140대임. 이정도면 한손검 음각된 외날이나, 하이랜더 칼날 리치 크게 잡아늘어뜨린거랑

크게 차이가 없음.

(저정도 리치로는 양손무기류는 원거리무기 같은거 만나면 좀 많이 취약하다고 보면됨.)

 

 

즉, 밸런스가 상위권있게 잡히는 대신 태생적으로 방패 못드는 단점은 커버가 힘들고 리치를 생각보다 길게 할수 없는게 단점이라고 보면됨.

대신 공속/대미지/핸들링이 매우 밸런스있게 높게 책정되서 개싸움에선 상당히 유리한점이 많아지는 무기임.

 

 

양손도끼

 

대체적으로 5티어 '무거운 버디슈' 랑 5티어 자루가 열리기 전까진 대체적으로 스펙이 극과극임.

 

아주 정직하게 극과 극인데

대미지랑 리치를 길게 하면 공속이랑 핸들링이 씹창이나고 공속이랑 핸들링을 챙기면 대미지랑 리치가 씹창이남.

 

5티어 부품들은 솔직히 마상용보다는 대체적으로하마용도에서 위력을 발휘하는 파츠 조합들이 많음

리치랑 대미지 늘린답시고 부품을 크게해버리면 공속이랑 핸들링이 너무 개판이되서 리치랑 대미지 그냥 적당히 줄여서 쓰는데 이게 좀 양손검이나 한손검에 비해 짧게되거든

 

그러다가 5티어 '무거운 버디슈' 및 5티어 자루들이 언락되는 순간 최고의 마상무기가 크래프팅이 가능해진다

 

 

'무거운 버디슈' 칼날 + 5티어 자루 조합이면

리치 150 대, 대미지 140~150 , 공속 70대 의 괴물 양손도끼를 만들 수 있음.

특히 보병방진 들 모루에 막혀서 바둥바둥 거리거나, 성문 전투시에 바글바글 모여있는거 이거 휘둘러주면 2~3명 모가지가 병종 티어불문하고 다 뎅겅날아감

 

하지만 리치랑 공속이 난투전엔 부적합하고 대체로 마상용도로 더 적합하게 최종 스미싱이됨.

 

 

양손 폴암

 

스미싱 돈벌 때 이걸로 돈벌었음. 5티어 글레이브 칼날하고 5티어 자루 랜스차징 되는 자루, 5티어 그외 부품 아무거나 박고 스미싱하면

순식간에 4만원짜리 무기가 덜컹 덜컹 나옴

이거 두자루만 만들어도 어지간한 도시 돈 다 거덜내는 수준으로 벌수있어서 돈벌이로 가장 많이 만들었지만

 

 

나중에 가면 길이 230~250짜리 랜스 만드는데도 좀 이용 많이함.

내가 글레이브를 첫트라서 사용하지 않아서 잘 모르겠지만, 몇정만들어봤는데 역시 상점에 파는 폴암류보다 월등히 좋은 폴암류를 만들수있음

 

 

한손 메이스

 

5티어 카타프락트 쇠뭉치 및 5티어 기병용 자루 언락되기 전까진 순수하게 보병용도로나 쓸법한 리치랑 공속을 가진거 밖에 못만듬.

대신 이겜 둔기류가 대미지 감쇄율이 젤 낮아서 보병동료에게 쥐어주거나, 공성용도로 쓰기에는 적합하긴함.

 

근데 솔직히 크게 스미싱에서 내가쓸용도로도 별로 안만들어봤고 돈벌용도로도 별로 만들어보진 않아서 잘모르겠음

 

다만, 5티어 카타프락트 쇠뭉치랑 기병용 자루 언락되면 90에 근접한 무기 길이까지 늘릴수있어서 (대신 공속이랑 핸들링이 ㅄ됨) 마상용으로 써봄직해짐.

충격피해도 80대가 되서..

 

근데 그냥 음각된 외날이나 하이랜더 칼날이 체감상 훨씬 쓰기좋았음 ㅎ..

 

 

 

양손 메이스

 

부품이 크래프팅 하고 싶어도 1티어 자루 1개, 망치1개, 5티어 자루1개, 망치1개 딱 4개밖에 없음.

1티어 무기는 만들이유는 전혀 없는데, 5티어 짜리 양손메이스는 개씹사기임.

양손도끼 마냥 다중 타격도되는 주제에 충격대미지가 90이 훌쩍 넘어가고 리치도 길고 공속 및 핸들링도 뒤쳐지지 않음.

 

다만 안쓴이유가 그냥 간지가 없어서 안씀. 그냥 무슨 뿅망치 길게 해놓은 모양새라...

 

 

한손 도끼

 

한손검이 부품이 다 갖춰지기 전까지 애매한 부품들이 있다면 한손도끼가오히려 한손 검보다 좋은 구간이 있음 ㅇㅇ

특히 부품이 서로 애매하고 3~4티어 부품만 열렸다 싶으면 오히려 한손도끼가 한손검보다 스펙이 더잘뽑히거나 더 유용하게 뽑힐 때가 있다.

 

공통적으로 쉴드 브레이킹이 있고, 찌르기가 없어서 검보다 쓰기 편안함.

다만 한손검이 음각된 외날, 하이랜더 칼날이 열리고 5티어 칼날이 슬슬 열리기 시작하면 급속도로 잉여가 되는 스미싱임.

 

한손도끼도 최종 날+최종 자루 중에 리치를 90정도로 꽤나 길게 잡고 휘두르기 피해량도 80중반까지 올릴수있는데

한손검들은 대미지를 100+ 리치 100넘기는건 가뿐히 넘기게 되는지라... 급격하게 한손검의 하위호환이 되는 처지

 

다만 한손 메이스보다 공속이 빠르고 핸들링을 좋게 할수있어서 보병용 동료에게 대충 떤져주면 그럭저럭 좋았던 무기

 

 

파이크

 

양손 폴암하고 겹치는 포지션이라서 그런지 많이 만들어보진 않음. 파이크 전용 자루가 최종 티어에있떤거 같은데..

파이크를 자주 안써봐서 아는 유저 있으면 보충 부탁함

 

 

재블린

 

과거 스미싱은 이거가지고 돈벌었다고 하는데 내가 이것저것 해봣는데 양손폴암보다 돈 잘벌진 않더라. 최대 뽑아봤자 2만원 대가 끝이였던거 같은데..

아무튼 상점에 파는 투창보다 훨씬 더 좋은 대미지 (158) 을 가진 무기를 최종 부품에서 뽑아낼수있는걸로 의의를 가지는 스미싱 이였던거 같음.

 

나중에 최종 티어 부품들 결합하면 재블린주제에 길이 150대, 관통뎀이 150이 훌쩍넘어가는 진짜 핵폭탄 위력의 재블린을 만들수있더라

 

길이가 150이라서 간이 마상용무기로도 쌉가능

 

 

그외 미만 잡

투척 도끼 / 투척 단검

 

주문제작으로 급전 땡길 때나 끄적이고 말았던 무기. 컨셉용으로나 쓸모있다고 생각하지 무기스펙 보면 야전에서 쓰고싶은 생각쏙 달아남.

 

 

재블린은 그때 만들기만하면 10만 우습게 넘어갔음 21만 23만 짜리가 많았지

ㅆㅂ ㅋㅋ 10만원 ㅋㅋㅋㅋ 그거 어케파노 도시 돈많아봤자 10만원될까말까인데

그래서 일부는 물물교환한다고 잡다한 방어구도 샀음 ㅋㅋㅋ

그땐 적 귀족들 음 난 만족중이라 시른데? 가 없어서 필드에서 만난 적 귀족들 재블린 8개 정도 쥐어주기만 하면 넘어왔었음 정착지에서 만나면 돈으로만 됐지만

그시절엔 재블린을 다이아몬드로 만들었나보네

 

공략보고 양손검으로 돈벌고있었는데 폴암도 돈 많이 벌리나보네. 5티어 버디슈나 글레이브 칼날처럼 양손검도 추천

 

 

스미싱 부품 해금 꿀팁

 

설계도 더나오는 퍽은 필수구요

저티어 여러개 만드는거보다 고티어 1개 만드는게 좋습니다 팔때도 좋고

어차피 제련하면 좋은강철같은 고급재료는 리필가능하니까요

 

 

그리고 제 뇌피셜인데 부품 해금은 만든제작무기의 판매가격에따라 그리고 그 판매가격의 누적판매금에 따라 열리는 부품의 티어나 해금이 결정되는거같습니다

 

따라서 가장 가성비가 좋은 양손폴암에 휘두르기가 있는 글레이브나 낫같은 무기를 최대한 길이 짧게 만드시면 

 

판매금액이 가장 높게나와여 길이가 길수록 가격이 싸집니다...성능과 별개로

게다가 폴암은 구하기 쉬운 나무를 1개 먹는대신 좋은강철같은 고급재료를 양손검 보다 덜먹습니다

 

그래서 양손검보다 가성비가 좋다는거에요....판매금액은 양손검이 더높지만

양손검 3개 만들재료로 폴암은 4개를 만들수있기 떄문에 가성비에서나 부품언락이나 스킬수련에서나 가성비면에서 효율적입니다

 

하나만들면 부품이 두세개씩 열리기도할정도로 엄청 잘열리고 고티어 부품 달아주면 달아줄수록 스킬레벨도 쫙쫙 오릅니다

 

칼날만 고티어로해서 만드는걸 추천드리지만 폴암같은경우는 손잡이가 3개뿐인데 고티어라 해봤자 나무1개로 1~3티어 모두 재료가 나무1개로 동일하므로 부품가성비도 좋습니다

 

그냥 정리해서 말하자면

양손폴압 부품 고티어로 덕지덕지발라서 가능하면 휘두르기가 가능한 양손폴암을 만들라는 겁니다

 

그리고 좋은강철같은 가공할수없는 재료들은 상점에서 단검같은거 구매하셔서 제련하시거나 전투에서 노획한 무기중에서 제련해서 얻는 방법도 좋습니다.

 

고티어 만들고 해체하고 계속하면 금방 해금 되드라

 

 

양손검 찍어내다보니까 양손검 부품은 100개가 넘는데 자벨린은 10개도 안되더라.

나도 적당히 3티어 이상 다 제련하는데, 은근 많이 튀어나오더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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