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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게임 GPU 문제가 이슈되야 하는 이유

 

꾸준히 글 올리는데, 똥멍청이 능지처참들이 이게 왜 중헌지 모르는데

현재 가장 유력한 추측은

첫 로그인 화면, 대기열 화면에서 뒤에 배가 출렁이는 거기서, 프레임 제한을 안걸어두어서

GPU에 무한정 프레임 신호를 보내버리기 때문이다. 1660s 기준으로 600프레임까지 신호가 온다

내 모니터는 60프레임 짜리라서 그냥 일반적인 프레임 보는걸론 61프레임 뜨지만

그래픽 카드가 받는 신호는 무한대의 프레임에서, 그래픽 카드가 처리할 수 있는 최대수치까지 떠오른다

 

이게 왜 문제냐면

 

1. 그래픽 카드 수명 단축 (채굴이랑 동일한 효과) 너네 그래픽 카드 채굴중고로 만드는 효과가 있다. 이것때문에 채굴의심도 드는거다. 메모리는 안올라가는데 3D 프레임 신호만 죽어라 올라가는게 채굴이랑 똑같은 현상이거든.

 

2. 엔진 과부하로 에러 발생. 너희가 다 끝났다 싶은데 튕겨서 대기열 다시 겪는 원인이 여기에 있다. 엔진이 600프레임 씩 주고다가 갑자기 60, 144 로 프레임이 확 다운되버리니 거기서 신호가 끊긴걸로 처리하는거지. 원래 물리적으로 100% 일정하게 신호를 주고받을 수 없어, 일정 비율이상 신호가 크게 차이나면 에러로 잡는거다. 그래서 잘 보면 엔진에러로 1에서 넘어가면서 끊기는 상황은 오히려 고사양에서 발생한다 (3060 이런 고사양 글카들은 프레임을 수천씩 띄우다가 갑자기 60, 144 띄우니 엔진에서 고장으로 판명하는것)

 

3. 그래픽카드에 과부하가 걸리니 다른 프로그램 몇개만 띄워도 게임자체가 튕겨버린다. 이건 2클라 하는 애들이면 쉽게 경험할 수 있는데, 하이엔드급 사양으로 2클라 창모드 띄운뒤에, 둘다 옵션 최하로 놓고 창 2개 띄우면 활성화된 창은 멀쩡한데, 비활성화된 창은 졸라 끊긴다. 그리고 이때도 부적절한 프레임 신호가 감지된다. 여기서도 글카가 너무 좋아서 이걸 다 받아내버리면 오히려 잘못된 신호로 생각해 튕길수가 있는거다.

 

4. 대기열이 늘어나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고 본다. 애초에 프레임 제한도 생각 안한 수준에서, 과연 대기열 상태에서 패킷은 제대로 따놨을까? 대기열 상태에서 GPU만 보지말고, 이더넷도 같이 봐라. 기가랜에서도 이더넷 사용률도 98% 찍는 경우가 나온다. 여기서 왜 고작 수십메가 밖에 안되는 업데이트를 기가랜에서 몇분씩 걸려서 다운받는지가 나오는거다. 오버프레임, 오버패킷 으로 신호를 보내버리니 컴퓨터도 서버도 과부하가 걸려 오히려 느려지는 것이다.

 

5. 즉 현재 서버자체에서는 유저들이 보내는 오버프레임과 오버패킷으로 비명을 지르고 있어서 대기열에서 계속 오류가 발생, 1명이 수백명분의 신호를 보내고 있는 것이고, 역으로 그걸 다 받아내야 하는 유저의 컴퓨터도 비명을 지르며 혹사당하는 것이다.

 

 

현재 오딘의 대기열 화면은, GPU만 아니라, 이더넷 랜선까지 잡아먹는 악성프로그램인 것이다. 궁금하다면 이더넷 프로세스 띄워봐라. 신호 오르락 내리락 장난 아니다. 스팀에서 게임을 풀로 다운받아도 그렇게까지 오르지 않는, 오버패킷이 일어나고 있다.

 

이거 해결 못하면 대기열 절대 해결 안되고, 이거 해결 안하고 놔두면 고사양 그래픽카드 여럿 날려먹을테니, 그냥 대기열이 너무 많아요 징징 하지 말고, 이걸 이슈화 시켜야 한다. 이거 해결되야 에러도 줄어들고, 튕기는것도 줄어들고, 대기열도 줄어든다

 

가장 큰 원인으로는 채굴이나 그리드를 의심하고 있긴 한데, 채굴은 솔직히 아닌 것 같고, 그리드는 거의 확실해 보인다. 애초에 우리나라 국산 온라인 게임중 그리드 안쓴 게임 찾기가 더 힘들다. 아키에이지도 그리드 쓰다가 걸려서 욕먹었었는데, 얘들은 안했을까?

 

정말 너희가 쾌적한 게임환경을 위해서 징징대는거라면 제발 읽고나서 이것부터 해결하라고 해야 맞다. 이거 해결되면 안정화 + 대기열 줄어드는거 순식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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